바람과 그림자의 책 뫼비우스 서재
마이클 그루버 지음, 박미영 옮김 / 노블마인 / 2008년 1월
평점 :
절판


   추리소설은 재미와 어려움이 공존하고 있는 것 같다. 다른 소설보다도 글의 흐름에 온전히 몰입하지 않고서는 금방 책을 덮어버리기 쉽다. 그러나 하나하나의 단서를 쫓아가면서 나름대로 글의 진행 방향을 생각해 보지만 그것을 비트는 것은 볼 때, 재미를 넘어 쾌감을 주기도 한다.

 현재 세익스피어에 대한 기록은 별로 남아있지 않다고 한다. 사실 난 얼마 남아있지 않은 그의 기록조차도 잘 알지 못한다. 영국 사람. 4대 비극. 이 정도. 나의 무식함이 부끄럽다.배경지식을 갖고 보는 것이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또 한 번 느꼈다. 

 그래서 이 소설을 다 읽고 나서야 인터넷 검색으로 세익스피어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에 관한 기록은 많지 않았지만, 그 또한 일치하지 않는 것도 있었다. 그의 출생일과 사망일이 일치한다고 소개한 곳도 있지만, 그렇지 않다고 말하는 곳도 있었다. 이렇게 그에 대한 기록이 부족한 것이 이 소설내용의 실마리였다고 볼 수 있다. 

 이야기는 저작권 변호사인 제이크 미쉬킨은 1인칭으로, 의문의 편지와 암호문을 발견한 크로세티는 3인칭으로 진행되고 있다. 그래서 난 책을 읽어가면서 주인공이 되기도 하다가, 방관자가 되기도 했다. 묘한 재미였다. 저자는 모든 상황들과 인물의 심리 등을 세밀하게 묘사하였다. 이는 때론 너무 세밀하여 군더더기를 만들어 이야기를 지루하게 만드는 면도 없지 않았지만, 작가의 고민과 노력이 그만큼 많았을 것이라 생각하게 한다. 또한 글의 후반부에서 그 동안의 의문점들이 해결되는 과정 가운데 이러한 작가의 노력이 빛을 발하고 있다.

 제목으로 정한 바람과 그림자가 무슨 의미인지 책을 읽는 내내 생각했다. 느낄 수는 있지만 볼 수 없는 바람과 볼 수 있지만 느낄 수 없는 그림자. 하지만 둘의 공통점도 분명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암호편지 속에서 이렇게 얘기한다.

‘딕, 연극이란 무엇인가? 화요일이면 새것을 올리고, 7일 후면 그들은 뭐 다른 것 없소, 이것은 전에 들었소, 하고 외친다네, 이는 한푼 두푼 장사이며, 음유시인과 곰 싸움의 중간에 자리하는 것이라네. 바람과 그림자처럼 무게라고는 없다네.’

 책 속의 인물들은 세익스피어의 미발표된 희곡을 쫓았지만, 결국 그들은 가족을 찾았다. 난 무엇을 쫓고 있을까? 내 다이어리를 펼쳐본다. 그리고 만난 사람들을 떠올려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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