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과 리더십 - 세상을 변화시키는
하용조 지음 / 두란노 / 2013년 7월
평점 :
품절


세상을 변화시키는 비전 리더십

 

                          

하용조 지음

 

 

★인상에 남는 구절

7p 비전은 미래를 보게 하고 생각하게 하고 행동하게 합니다. 미래를 내다보지 못하는 사람은 결코 지도자일 수 없습니다. 보는 만큼 일하고 생각하는 만큼 나아갑니다.

19p 고난은 하나님이 주신 비전을 더욱 분명하게 하며, 고난을 통해 비전은 완성됩니다.

20p 리더십은 지배력이 아니라 영향력입니다.

42p 지도자는 자기 생각, 자기 야망, 자기 꿈에 사로잡힌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하나님의 말씀에 붙들린 사람입니다.

49p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사람은 반드시 고난을 통과하게 됩니다. 위기, 고통, 역경의 골짜기를 통과하지 않고서 하나님 나라의 지도자가 된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51p 하나님의 음성을 들은 사람은 세상 사람들의 조롱과 비난에 흔들리지 않습니다.

56p 우리에게 주신 하나님의 말씀을 늘 입과 마음 가운데 되새기고 그것을 묵상하며 기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럴 때 흔들리지 않고 끝까지 사명을 이룰 수 있습니다.

61p 하나님의 말씀을 붙들고 사는 인생에게는 날마다 놀라운 감격과 감동이 있습니다.

69p 인격보다 더 중요한 리더십이 없고 인격보다 더 큰 영향력이 없습니다.

71p 기도는 하나님의 사람의 특징일 뿐 아니라 능력의 원천입니다.

71p 부흥이란 사람의 힘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성령의 능력으로 오는 것입니다.

97p 아무리 좋은 것이라 해도, 아무리 욕심나는 것이라 해도 하나님의 뜻이 아니라면 깨끗이 포기해야 합니다. 반대로 아무리 힘들고 어려운 일이라 해도 그것이 하나님의 뜻이라면 죽을 각오로 순종하며 나아가야 합니다. 이런 사람이 성령에 민감한 사람이요 성령에 사로잡힌 사람입니다.

99p 기독교는 하나님의 생각과 뜻이 먼저입니다.

100p 목회는 세상적인 기술로 되는 것이 아니라 진실과 정직으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100p 말 잘하는 것이 리더십이 아니라 자신이 한 말에 대해 신실한 것이 리더십입니다.

120p ‘무엇을 하는가’(to do)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떤 사람이 되는가’(to be)가 중요합니다.

122p 능력보다 중요한 것은 인격과 순결과 거룩함입니다.

123p 좋은 영적 지도자는 말을 잘하는 사람이 아니라 인격적으로 신뢰받고, 거짓말하지 않고, 과장하지 않고, 자신의 실수를 인정할 줄 알고, 자신의 약점을 드러낼 줄 아는 사람입니다.

125p 꿈이 있는 사람은 망하지 않습니다. 꿈이 있는 사람은 언제나 눈을 반짝입니다. 꿈이 있는 사람은 절대로 포기하지 않습니다. 꿈이 있는 사람은 미래의 주인공이 됩니다.

127p 뻔한 이야기만 하는 지도자는 매력이 없습니다. 사람들은 꿈을 꾸게 만들고 미래를 바라보게 만드는 지도자를 따르게 되어 있습니다.

128p 육체는 밥을 먹고 살지만, 영혼은 용서를 먹고 삽니다. 우리는 용서해야 하고 또 용서받아야 영혼이 건강해지게 됩니다.

130p 하나님을 의식하고 사는 사람이야말로 진정한 하나님의 사람입니다.

134p 지도자는 포기할 것과 포기해서는 안 될 것을 잘 알아야 합니다. 예수님에 대한 믿음을 지키기 위해서 웬만한 것은 다 포기해야 합니다.

136p 주변 사람들이 ‘하나님이 저 사람을 쓰시는구나!’하고 느낀다는 사실은 매우 중요합니다.

138p 그 사람이 진짜 동역자인지 아닌지는 고난의 때에 구분할 수 있습니다. 고난이 있을 때 더 뭉치는 사람들, 역경에 부딪치고 손해를 볼 때일수록 더 가까워지는 사람들, 이들이 진짜 동역자입니다. 서로의 소중함을 알고 혼자 잘났다고 독주하지 않고 동역자와 함께하는 사람은 반드시 좋은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141p 기도는 영혼의 호흡입니다. 호흡이 멈추면 죽는 것처럼, 기도가 멈추면 죽은 영혼이 되고 맙니다.

148p 다른 사람의 험담이나 비판이 리더십을 약화시키는 것이 아닙니다. 가장 위험한 때는 지도자 자신이 비도덕적이고 비윤리적일 때입니다. 또한 리더십의 위기는 기도하지 않을 때 찾아옵니다. 해야 할 일이 없는 것은 위기가 아닙니다. 바로 기도하지 않는 것이 위기입니다.

149p 고통과 환난과 위기가 리더십을 약화시키는 게 아니라 교만이 리더십을 약화시킵니다.

151p 우리는 사랑하다가 힘들면 중도에 포기하는데, 예수님은 절대로 그러시는 법이 없습니다.

158p 믿음의 깊이는 기도의 깊이입니다.

161p 지도자는 다른 사람을 위해 존재하는 사람들입니다. 이것이 하나님 나라 리더십의 클라이맥스입니다.

162p 비전은 고난을 통해 비로소 성장하고 완성됩니다. 고난은 비전을 더욱 분명하게 만들고, 순결하고 거룩한 삶으로 이끕니다.

166p 헌신이라고 다 같은 헌신이 아닙니다. 자기만족을 위해 하는 헌신은 진정한 헌신이 될 수 없습니다.

174p 리더십이란 믿음의 깊은 곳에서부터 그 인격과 매력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178p 희생 없는 사랑은 없고, 십자가 없는 구원은 없으며, 대가를 치르지 않는 리더십은 없습니다.

183p 리더십의 열매는 결국 사람입니다.

188p 그리스도 안에서는 상하 관계가 없습니다. 동역의 관계만 있고, 역할의 분담만 있고, 은사의 차이만 있을 뿐입니다.

191p 예수님은 언제나 한 사람의 인격을 소중하게 생각하셨습니다. 이것이 목회의 본질이 되어야 합니다.

193p 동역자 관계에 있어 중요한 것이 있다면 투명성입니다. 재정을 감춘다든지, 비밀이 있다든지 서로가 서로를 의심하고 투명하지 않다면 그 관계는 곧 깨지고 맙니다. 서로 믿고 모든 것을 다 보여 줄 때 진정으로 서로를 신뢰할 수 있으며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195p 하나님 나라의 일은 서로 섬기고 협력하는 데 있습니다. 동역의 본질은 상호 보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 주는 것입니다. 내가 다른 사람을 위해 존재한다는 생각으로 사는 것입니다.

198p 진정한 하나님의 리더십은 인간적인 리더십을 포기할 때 시작됩니다.

200p 하나님은 우리가 인간적인 힘과 능력을 포기할 때까지 기다리십니다. 하나님의 리더십은 그때 시작됩니다.

207p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사람은 능력있는 사람이 아니라 충성하는 사람입니다.

213p 세상을 바꾸고 세상에 영향력을 주었던 지도자들은 모두 도덕적으로, 영적으로 성숙한 사람들이었습니다.

219p 우리의 사랑이 공허한 까닭은 손해 보지 않으려 하고, 대가를 지불하지 않으려 하기 때문입니다.

221p 사랑하면 사람이 변합니다. 사랑하면 세상이 변합니다. 우리는 사랑의 무기로 세상을 변화시켜야 합니다.

 

★지은이

 하용조 목사

1946년 평안남도 진남포 출생

1951년 6.25전쟁중 목포로 피난

1964년 건국대학교 입학

1965년 CCC입문

1972년 장신대입학

1976년 연예인교회 개척(~1980)

1980년 두란노서원 설립

1981년 영국 유학

1985년 온누리교회 창립

1995년 한동대학교 이사장(~2004)

1999년 전주대학교 이사장 취임

2000년 온누리인터넷방송국 개국

2005년 CGN TV개국,이사장

2011년 8월2일 하나님의 부름을 받다...

<저서(강해설교)>

창세기 강해 설교외 20권이상

 

<저서(단행본)>

『감사의 저녁』,

『기도하면 행복해집니다』

『나는 선교에 목숨을 걸었다』

『사도행전적 교회를 꿈꾼다』외 다수

 

 

 

★구성과 특징

故하용조 목사님은 ‘비전과 리더십’을 몸소 삶으로 보여주셨습니다. 연예인교회, 온누리교회, 한동대학교, CGN TV, 러브소나타 등 ‘하나님의 꿈을 가진 지도자’였습니다. 이번책은 ‘비전과 리더십’의 성경적 원리를 담은 책입니다. 크게 2부(1부 하나님 나라의 비전에 사로잡히라,2부 세상을 천국으로 변화시키라)로 나누었고 각각 5개의 장으로 구성했습니다. 전반부는 ‘비전과 리더십’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았고, 후반부는 ‘비전과 리더십’이 어디를 지향해야 하는지 그 목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故하용조 목사님의 추모 2주기를 기념하여 발간된 이 책은 1999년 비전과 리더십 축제에 선포되었던 메시지를 책으로 엮은 것입니다. 설교를 듣는 기분으로 읽을 수 있는 책입니다. 무엇보다 책에서 ‘비전과 리더십’과 관련한 주옥같은 문장들을 만나게 됩니다. 메모장에 옮겨놓고 되새겨 볼만한 원칙들입니다.

故하용조 목사님께서 생전 수많은 사역을 성공적으로 이룰 수 있었던 ‘비전과 리더십’의 기본 원리는 무엇이었을까요? 하나님 나라의 리더십을 갖춘 지도자는 어떤 모습이었을까요?

 

★내용(Message)

1. ‘하나님의 꿈’을 품는 지도자

서문에서 세상을 변화시키는 비전의 지도자라고 말할 때 먼저 두 가지를 생각해 봐야 한다고 제안합니다. 하나는 ‘비전이 무엇인가’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리더십(지도력)이 무엇인가’하는 것입니다. 기독교인의 ‘비전’은 무엇일까요? 직업과 상관없이 하나님 나라를 이 땅 가운데 세우는 것입니다. 그래서 어느 자리에 있던지 ‘하나님의 꿈’을 꾸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꿈은 ‘하나님 나라’를 펼치는 것과 이어져야 합니다. 그래서 저자는 서문에서 하나님의 꿈을 가진 한 사람의 지도자가 필요함을 강조했습니다.

 

8p 오늘 우리 시대의 소망은 ‘하나님의 꿈을 가진 한 사람의 지도자’입니다.

 

故하용조 목사님의 꿈은 ‘교회’였습니다. 바로 ‘사도행전적 교회’를 세우는 것이었습니다. 예수님이 의도하셨던 교회를 꿈꾸었습니다. 그래야만 이 땅에 하나님 나라를 이루어 갈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2.‘하나님의 말씀’에 귀기울이는 지도자

‘하나님의 꿈’을 품었다면 하나님의 말씀에 매순간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그래야 어려움이 와도 이겨낼 수 있습니다. 그 말씀이 ‘하나님의 꿈’을 지속적으로 꾸고 현실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하 목사님의 구원부터 사역의 순간마다 결정적 인도는 ‘하나님의 말씀’이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활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판단하나니”(히 4:12)

 

책에서 말씀에 사로잡혔던 리더들을 보여줍니다. 아브라함, 모세, 여호수아, 베드로, 바울,요한은 예외없이 하나님이 주신 말씀 하나를 이루는 인생을 살았습니다.

 

목사님은 책을 통해 묻습니다. ‘지금 붙들고 사는 하나님의 말씀이 있습니까?’

결국 3,4장에서 말씀하고 있는 성령충만한 삶, 성령에 사로잡힌 삶도 ‘하나님의 말씀’과 뗄

 

3.‘다른 사람을 키우는 멘토십’을 가진 지도자

하 목사님께서 멘토십을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담임목사는 자신과 함께하는 부교역자의 리더십을 어떻게 성장시키느냐가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생전 목회했던 온누리교회의 특징은 부교역자의 성장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또한 평신도 리더십에게도 과감하게 사역을 열어주는 사람을 키우는 리더십은 진정한 리더십을 생각해 보게 해줍니다. 책에서도 멘토십을 강조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라고 생각합니다.

 

114p 지도자에게는 멘토십이 있어야 합니다. 멘토십을 가진 지도자는 자기가 가진 리더십을 행사하면서도 끊임없이 다른 사람들을 지도자로 세우고 양육하고 격려합니다.

115p 나 혼자 잘난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을 돌보고 키우는 양육자의 면모를 가진 사람이 하나님이 쓰시는 참된 지도자의 모습입니다.

117p 자기와 함께 일하는 동료들, 후배들을 성장시키고 그들과 함께 하나님 나라의 동역자로서 리더십이 중요합니다.

 

4.‘세상을 변화’시키는 하나님의 지도자

비전과 리더십은 어디를 향할까요? 세상을 변화시키고 하나님 나라를 이루는데 있다고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하나님의 지도자’는 무엇을 기억해야 할까요? 저자는 12가지 원칙을 책에서 제시하고 있습니다. 두고두고 염두해야 둬야 할 사항입니다.

 

1.자신의 내면생활을 거룩과 순결로 무장하십시오.

2.자신의 비전이 하나님으로부터 온 것인가를 항상 점검하십시오.

3.일보다 사람을 생각하고 사람보다는 하나님을 먼저 생각하십시오.

4.항상 전체의 그림을 그리면서 행동하십시오.

5.위기를 다루는 법을 배우고 그 위기를 선용하십시오.

6.문제 있는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법을 배우십시오.

7.자신의 은사가 무엇인지를 확인하고 은사에 따라 일을 하십시오.

8.혼자 할 수 있는 일도 가능하면 함께하십시오.

9.다른 지도자를 인정하고 지도자를 키우는 지도자가 되십시오.

10.언제나 손해보는 편을 택하고 끝마무리를 잘하십시오.

11.항상 기뻐하고 쉬지말고 기도하며 범사에 감사하십시오.

12.겸손으로 허리를 동이고 성령으로 충만하십시오.

 

지도자가 변하면 교회가 변하고, 교회가 변하면 세상이 변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당신이 지도자라면 12가지 원칙을 잘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서평을 맺으며...

‘비전과 리더십’은 1999년에 설교를 책으로 엮은 것이지만 오늘날 아니 앞으로도 적용할 원칙과 기본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다시한번 그 혜안에 감탄하며 읽었습니다. ‘리더’로 제대로 가고 있습니까? 리더는 어떤 ‘비전’을 발견해야 할까요? 이 책은 한 번 읽기 보다는 두고두고 읽으며 스스로를 성찰하는 책으로 활용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목회자가 쓴 책이라고 교회다니는 사람만 읽는 책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책에 대한 오해입니다. 故하용조 목사가 12가정에서 1만명이 넘는 오늘날의 온누리교회가 되기까지 붙잡고 살았던 원리와 원칙이 바로 ‘비전과 리더십’에 자세하게 담겨있기 때문입니다. 이 시대의 리더들에게 일독을 권하며 서평을 맺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