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기도 - 때를 따라 드리는 365개 기도문
조정민 지음 / 두란노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일기도

조정민 지음

 

인상에 남는 기도구절

034 오늘 하루도 내가 죽고 내안에 그리스도가 사신다는 고백을 드리게 하옵소서.

040 나의 뜻, 나의 계획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 하나님의 계획이 내 삶에서 이뤄지게 하오소서, ‘무엇이 먼저인가, 무엇이 중요한가, 무엇이 본질인가를 분별할 수 있는 능력을 주옵소서.

128 하나님의 뜻을 구할 때 사람의 뜻이 꺾이고 하나님의 뜻이 드러나는 놀라운 은혜를 허락해 주옵소서.

216 믿음과 삶이 일치함으로 예수님의 향기로 살게 하옵소서

300 하나님이 모든 상황을 주관하십니다. 내가 나에게 묻고 답하는 생각에서, 하나님께 묻고 하나님께서 답해 주시는 기도로 바뀌게 하옵소서.

 

지은이


조정민 목사

25년동안 언론인으로 열정을 불사르며 기독교를 비판하던 저자는 생명의 길인 예수님을 만난 후 사랑의 공동체에 대한 꿈을 품고 목사의 길로 들어섰다. 그는 많은 종교적 방황을 통해서 예수님이 진리임을 확신하게 되었고, 이 시대가 받아들이고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복음의 메시지를 전한다. 이 책은 상황과 사람을 이기기 위한 기도에서 벗어나 나 자신이 변하고, 인생의 주어가 하나님이 되는 기도로 이끈다. 아울러 인생의 여러 가지 때에 어떻게 기도하고 살아낼 수 있을지 그 기도의 길을 밝혀준다.

 

구성과 특징

매일기도는 총 13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365일동안 매일드리는 기도의 콘셉트로 하루 한편의 기도문을 깊이 묵상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페이지가 따로 제시되지 않고, 하루하루 기도문이 페이지로 제시된 부분도 신선했습니다. 기도문과 함께 관련 말씀구절을 제시해 주어 말씀묵상을 하면서 기도문을 함께 읽을 수 있는 부분도 좋았습니다. 그리고 기도문을 다 읽고 맨아래 나의 기도문(My prayer)’이라는 공간에 직접 기도문을 쓸 수 있도록 했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상황별(53가지)로 기도문이 구분되어 제시되어 있습니다. 독자들이 어떤 상황을 만났을 때 상황에 맞게 기도문을 찾아 읽어 보면서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분별해 내는 지혜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내용

코로나19 상황속에서 신학기가 시작되었습니다. 3월은 설레임과 새로운 환경의 적응을 해야하는 시기여서 모든 학교가 분주합니다. 조정민 목사님의 매일기도 1장에서 다루고 있는 주제가 새로운 것을 시작해야 할 때였습니다. 기도문을 읽으며 어떤 방향을 견지하고 신학기를 보내야 하는지 성찰할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것을 시작해야 할 때무엇을 기억해야 하는지 떠올릴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002 무엇을 계획하든, 무슨 일을 새롭게 하든, 그 모든 것이 하나님 나라를 이 땅에 오게 하는 일이 되게 하옵소서.

003 오직 하나님의 이름을 위해 내 모든 열정을 쏟게 하시고, 그 초심을 날마다 기억하게 하옵소서.

 

또한 항상 학생들에게도 제 스스로에게도 시간관리에 대해 강조하는 편입니다. 매일기도를 읽어나가면 시간을 잘 활용하고 싶을 때라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 부분을 읽으면서 시간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우선순위를 분명하게 해야겠구나깨달아졌습니다. 그리고 그 깨달은 것을 학생들에게도 나누고 제 삶에도 적용하려고 노력하게 되었습니다. 조정민 목사님의 매일기도는 일상과 밀접한 실제적 기도문을 어렵지 않게 제시해주셔서 적용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032 하루를 열면서 하나님을 만나는 시간을 가장 우선적으로 갖기 원합니다.

 

중간 리더십의 역할을 올 한해 감당해야 하는데 쉽지 않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그래서 매일기도에 리더십에 관한 내용이 있나 찾아봤더니 ‘211~217’까지 관련 내용이 리더십이 필요할 때라는 주제로 나와있었습니다. 여기서 발견한 키워드는 겸손’,‘경청’,‘책임’,‘영성이었습니다. 기도문을 읽으면서 내가 무엇을 놓치고 있는지 돌아봅니다. 어떤 마음으로 주어진 역할을 감당해야 할지 돌아봅니다.

 

215 일의 가치보다 사람의 가치를 앞세우고, 예수님이 그러셨듯 나를 버려 남을 얻은 참된 리더십을 갖게 하옵소서.

 

서평을 맺으며...

매일기도를 읽으며 기도는 우리의 삶과 떼어놓을 수 없는 실제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365일간 53가지의 상황속에서 독자들이 기도하며 바른 방향을 찾도록 도움을 줍니다. 저는 이 책을 어른들 뿐만아니라 청소년들에게 추천하고 싶었습니다. 제가 읽으며 학생들과 나누면서 학생들이 큰 힘을 얻는 모습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어렵지 않고 누구나 읽을 수 있습니다. 또 한 번 읽고 덮는 책이 아니라 두고두고 펼쳐보고 읽을만한 가치가 있는 책입니다. 날마다 주님의 뜻을 깨닫고 살아가길 소망하는 모든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