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빅씽, 디지털 경제로의 대전환 - 2023년 세종도서 교양부문 추천도서
류한석 지음 / 코리아닷컴(Korea.com) / 2023년 3월
평점 :

지은이 류한석님. 우와 정말 스펙이 대단하십니다!!
이 책은 디지털 경제를 살아가는 개인과 조직이 자기 일을 수행하는 새로운 방식을 이해하고 미래에 적응하는 데 도움을 주려는 목적으로 만들어졌다고 한다.
그런만큼 전문적인 용어를 쉽게 설명하려고 노력한 모습들이 보인다.
이 책은 목차만 보아도 내용들이 전문적인 내용들로 꽉꽉 들어 있는 모양을 볼 수 있다.
저자분께서는 내용이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간단히 읽고만 넘어 가도 괜찮다 했는데
음… 모든 내용을 다 이해 하고 싶을 만큼 전부다 중요한 내용들!!
데이터경제.
빅데이터의 주요 특징. 규모,다양성,속도.

강력하고 광범위한 데이터를 구축하기 위해서 미국과 유럽에서의 데이터 수집과 사용이 우리나라와는 많이 다름을 알 수 있다.

속이 시원했던 부분.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서 데이터경제 주도에 대한 경쟁력을 분석 했을 때 미국,영국,중국,스위스,한국 순으로 우리나가가 높은 순위 안에 들었음에도..
아직은 데이터 가공 및 활용 가능한 데이터의 품질은 낮은게 현실 같다.
웹에서든 공공기관 홈페이지에서든, 구체적인 자료를 찾다가도 답답함으로 끝나는 경험을 많이 해봤던 터라.
데이터셋;딥러닝에 필요한 많은 데이터가 국내에는 없는게 아닐까. 정보 공유가 안전하게 이루어 져야 데이터도 잘 쌓일 수 있을텐데 라는 생각.
논문 검색만 해도.. 일반인 네트워크로는 전문적인 논문들은 보기 쉽지 않고, 국내 논문들은 검색만 되고 내용은 보기 힘든데 사진을 포함한 나름 중요한 자료들을 안전하게 쌓아주고 보관, 검색할 수 있는 그런 것이 내 눈에도 필요해 보인다.

애플페이가 도입되는데 많은 시간이 걸렸다는 점이 생각난 부분.

팬데믹 중에도 온라인 개학을 가능하게 했던 클라우드.
왠지 네이버가 앞으로 더 큰 일을 할 것 같은 느낌..?

블록체인.
그러면 미래에 은행원, 은행은..??
결국 이런 일도 개인이 수학적 사고와 개념을 가지고 셀프로??
조금 지나치긴 하겠지만 상상을 좀 해봤다.
>>3장. 은행도 IT 기업으로 변신하는 디지털 금융 시대. 라는 타이틀로 깊이 있게 설명이 나온다.
정말 무궁무진한 IT.
그렇지만 어두운 면도 설명되어 있으며 우리가 미래를 위해 나가야할 방향들을 제시할 때 놓치면 안될 중요한 부분들도 함께 언급되어 있다.
다소 어려울 수 있는 분야 이지만 그래도 위험하면서 무섭기만한 미래보다는 변화하는 시대에 변화를 수용하고 적응하여 생존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책.!
#빅씽 #디지털대전환 #AI #러닝머신 #딥러닝 #블럭체인 #메타버스 #NFT #디지털경제
"네이버 미자모 카페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