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난독의 시대 - 문해력 붕괴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박세당.박세호 지음 / 다산스마트에듀 / 2022년 12월
평점 :
왜 우리 아이들은 책을 읽어도 그 뜻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가?
아이가 수학학원에서 문제를 읽어도 이해하지 못한다는 말을 많이 들었다.그러면 문제에 정답을 제대로 맞출 수 없고, 왜 틀렸는지도 모르겠고 아이는 답답하고 공부가 지루해지고..


저자가 의사 선생님이라서 그런지
시선추적기, RSVP 등 이러한 기술들의 개발된 배경, 원리, 그리고 실제로 사용되는 사례를 설명이 많았다. 참고문헌들이 뇌과학, 정신의학 등의 의학분야의 논문들이 많았다.


p.169 에서 볼 수 있었던 저자의 꿈과 바램.
치과의사선생님이신 저자가 난독에 대해서 연구하시고 앞으로의 방향과 치료 방법까지 책에 내용을 꾹꾹 담아 낸 이유를 찾았다.


의사선생님께서 난독이 있는 환자분을 완치해주시는 과정처럼 느껴졌다.
난독인들이 자주 하는 문장 건너뛰기, 포도송이, 밤톨이를 치료하고자 시행한 방법들과 결과까지. 저자가 말하길 ”과학적 안배로 성공을 담보하는 학습법“ 이라 했다

가정에서 할 수 있는 난독 개선법
이 방법이 우리 가족에게는 난독 예방법이 될 수 있겠다 싶었고 책으로 이렇게 솔루션을 확실하게 주셔서 감사했다.
물론 5장에 가면 실제로 방법들을 시행한 사례를 볼 수 있다.
과학 논문 한편을 국문으로 읽는 느낌이 정말 많이 들었다.
궁금증에 대한 충분한 주변 내용들, 그것을 풀어 나가는 모식도가 1장부터 5장까지 읽다보면 머릿속에 그려지고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정리해 주시는 느낌.
책을 읽으면서 문뜩 드는 생각이 저자 두분의 이름에 ‘세’ 자가 공통으로 들어가서.. 혹시 형제분이 연구하고 글을 쓰셨나? 하는 궁금증이 생기기도 했었는데 에필로그를 보니 아버지와 공동으로 집필하셨다고 한다.

#난독 #문해력 #난독전문가 #난독치료 #메타쉐도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