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위트모먼트 파운드케이크 ㅣ 달콤함이 가득한 베이킹 클래스 2
김다해(스위트모먼트) 지음 / 로지 / 2019년 12월
평점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근 홈베이커 사이에서 유행 중인 파운드케이크와 스콘.
나 역시 요즘 파운드와 스콘을 자주 굽고 있는데 날이 추워져서 그런건지 실력이 모자란건지ㅠ
파운드 만들 때 반죽이 분리되는 경우가 잦았다.
그 후로 크림법으로 만드는 파운드를 자연스레 피하게 되고 버터가 들어가는 레시피도 노버터로 레시피를 바꾸어가며 파운드를 만들었는데 아무래도 버터가 주는 풍미와 오일의 풍미는 절대 비교할 수가 없다.
파운드는 확실히 버터가 들어가야 맛있는데.....
파운드 관련 책들을 이리저리 검색하다가
베이킹클래스로도 유명한 스위트모먼트에서 파운드케이크 책을 출판하였다는 반가운 소식.
목차는
PART 1. BASIC
- 파운드케이크 재료, 도구, 틀, 제법, 굽기 등 파운드를 만드는데에 있어 이론적인 부분과 준비해야할 것들을 먼저 설명해놓았다
PARK 2. RECIPE
- 20개의 파운드케이크 레시피가 실려있다.
실로 내가 가지고 있는 베이킹 책 중에 가장 많은 종류의 파운드 케이크 레시피가 있었다.
파운드케이크의 명칭이 왜 파운드 케이크일까?
가장 기본적인 내용이지만 생각보다 왜 파운드케이크라는 이름이 붙었는지 모르는 이들이 꽤 되는 듯 하다.
파운드케이크 재료들과 도구들을 설명해주고,
파운드 케이크를 구울 수 있는 여러가지 틀을 소개한다.
그리고 가장 궁금했던 파운드 굽는 제법.
내가 알고 있는 건 슈거배터법과 플라워배터법 딱 두 가지였는데 슈거배터법에도 별립법과 공립법으로 나눠서 구울 수 있다는 것은 처음 알았다.
카스테라와 비슷하게 만드네 라고 생각만하고 제법 이름도 몰랐는데 이렇게 만드는 파운드 제법을 제누와즈 법이라고 한다는 것도 이 책을 보며 알았고.
제법을 하나하나 소개하며 이에 해당하는 레시피와 만드는 과정도 사진으로 하나하나 담아놓았다.
이론을 꼼꼼하게 설명해주시고 각 제법의 장단점까지 적혀있어서 나에게 맞는, 혹은 각 파운드 재료에 맞는 제법을 선택해서 만들면 더 좋겠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다양한 틀에, 예쁘게 반죽을 터트리는 방법까지 모두 설명하면서 이론은 끝나고
본격적으로 레시피가 나온다.
요즘 유행하는 파운드 레시피가 모두 들어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꽤 신선하고 다양한 레시피가 있다.
특히 한식을 전공하신 작가님의 센스로 탄생한 약밥 파운드케이크가 가장 신선했다.
어떤 맛일까? :)
슈톨렌을 파운드로도 만들 수 있단 것도 참 흥미로웠다
파운드케이크에 대한 모든 것을 알 수 있었던 스위트모먼트의 파운드케이크 책.
다양한 레시피도 정말 좋지만 상세한 이론도 참 좋았던 책이다.
나처럼 반죽이 계속 분리가 난다거나 다른 제법을 사용한 파운드가 궁금하다면 이 책을 강력 추천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