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떻게 놀아줘야 할까 1 - 오은영의 모두가 행복해지는 놀이, 만 3~4세(36~59개월) 편 ㅣ 어떻게 놀아줘야 할까 1
오은영.오은라이프사이언스 연구진 지음, 현숙희 그림 / 오은라이프사이언스(주) / 2023년 12월
평점 :
아이는 놀면서 자란다고는 말을 좋아하는 나는
아이는 아이답게, 그 개월수에 배워야 하는 것들 그 나이 답게 할 수 있는 생각과 행동들이 있다고 믿고있다.
아이에게 놀이는 통상 어른이 놀이, 논다 하는 단어가 주는 느낌과 조금 다르게 생각해야하는 것 같다. 놀이는 경험이고 배움과 성장의 기회이자 과정 그 자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아이들이 마음껏 그리고 잘~ 노는 것이 중요한데,
만 3-4세 아이들에게 어떻게 놀아줘야 할까 라는 본질적인 고민을 무려 100가지의 놀이방법과 부모가이드로 오은영박사가 제시해준 책이 출간되었다.
1장부터 4장은 단순한 놀이 가짓수 나눔이 아닌,
1장 | 만 3세(36~41개월)
움직이는 것이 즐겁고, 호기심 가득한 질문이 샘솟아요
2장 | 만 3세(42~47개월)
상상하는 것이 재미있고, 감정이 풍부해져요
3장 | 만 4세(48~53개월)
나의 경험을 말로 표현할 때가 많아져요
4장 | 만 4세(54~59개월)
친구들과 함께 뛰어노는 것이 즐거워요
이렇게 아이의 개월수에 맞는 성장발달 과정과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신체놀이 / 인지놀이 / 관계놀이 / 언어놀이 / 정서놀이 5개의 영역별로 구체적으로 제시된다.
100장을 넘기며 첫째가 만 3-4세를 지나오며 어떤 놀이활동이 겹치나 훑어보니 갯수가 많지 않았다.
물론 아이와 교감하고 놀이할 수 있도록 많이 노력했다고 생각한다. 주말마다 나들이가고 여행가고 책도읽고 다양한 활동들을 하였다. 책에서 제시된 놀이만 놀이란건 아니지만, 조금은 놀랍고 새롭게 다가온 것 같다.
내가 해준 활동들은 시간과 돈을 들여 외부로 나가고 부모의 체력이 많이 요하는 활동들을 아이에게 해주며 이색적인 경험이 오래 기억에 남길 바랬는데,
사실 집에서도 간단한 도구로 이렇게 다양한 놀이를 할 수 있고, 아이에겐 부모와 함께한 시간 속에서 신체와 인지 관계와 언어를 배울 수 있는건데 나는 꼭 특별한 체험들이 아이에게 좋은 놀이이자 추억이 될꺼라 생각한 듯 하다.
아이와 손, 발 신체를 탐구하고
나의 이야기 책을 써보면서 주인공도 되어보고
부모의 옷과 장신구를 입혀주며 아이가 엄마나 아빠로 변신도 해보고..
이렇게 집에서도 충분히 아이의 오감과 신체 언어를 자극하고 소통하는 다양한 활동들을 할 수 있다니 말이다 :)
어떻게 놀아줘야 할까2편 만5-6세 책도 기다려지고, 1편의 책을 둘째와 함께 접목하여 놀이해볼까 기다려진다.
#도서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