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 한글 박사님의 스티커 놀이 1 - 쉬운 글자 아하 한글 박사님의 스티커 놀이 1
최영환.진지혜 지음 / 창비교육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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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의 저자는 서울대학교 국어교육학 학/석/박사를 졸업하시거 현제 경인교대에 재직중이신 최영환 교수님이십니다.

아무래도 국어교육학을 전공하신 분의 깊이감있는 통찰력을 토대로 첫 한글을 맞는 아이에게 어떻게 하면 흥미와 재미를 잃지 않으면서 동시에 학습적 효과를 최대한 끌어낼 수 있을까에 대한 수많은 고민과 연구가 담긴 책이라고 생각들더라구요.

우리아이만 보아도 정말정말 좋아하는.. 아이들의 최대 관심사인 스티커를 활용하여
보통은 아이들이 스티커를 눈에 보이는 곳 아무데나 아무 여백에 아무렇게 붙이곤하는데요, 하나를 붙이더라도 붙이는 순간 이미지가 학습이 된다면? 이유있는 의미있는 붙임이 된다면? 행위자체로 무의식중에 학습이 되는 효율성에 엄마도 한글을 즐겁게 가르쳐주고 아이도 놀이하며 배울 수 있겠더라구요. 따라쓰기도 좋지만 최초의 한글 스티커 놀이교육책인만큼 쓰기를 할 때 알게모르게 아이의 작은 스트레스도 경감해주어 참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스티커 놀이책 단순할지 모르지만 대부분 첫한글책은 따라적기 위주거든요.

그리고.. 요즘엔 사실 한글교육이 통문자?로 교육한다더라구요. 주변 또래친구들 한글학습을 보니 전부 낱말 단어로 한글을 익히던데 우리가 어릴적엔 ㅏㅑㅓㅕㅗㅛㅜㅠㅢ ㄱ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 이렇게 모음 자음 따로 배우도 결합하면서 나는 소리들을 내우보며 공부했지않나요?

저는 옛날 방식이 세종대왕이 한글을 창조할 때 그 글자가 내는 혀의 모양을 그대로 실현한 아주 독창적이고 훌륭한 문자의 의미를 제대로 배우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모음과 자음, 그리고 그 둘을 합친 음절 글자를 아는 한글을 가르쳐야한다는 교수님 즉 저자의 말이 정말로 와닿았습니다.

3권의 시리즈로 구성되어있던데 우리아이의 올바른 한글학습을 위해 얼른 2,3권도 구매하러 가야겠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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