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생을 바꾸는 생각들 - 변화할 줄 아는 삶을 위한 3개의 조언
바바라 오클리 지음, 이은경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1년 3월
평점 :
시시각각 변하는 세상속에서 잘 적응하고 살아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나는 현재를 잘 헤쳐나가고 있는 것인가 아니면 과거를 답습하며 흘러가는 대로 살아가고 있는 것일까?
너무 빠르게 변해버린 세상속에서 갈 길을 잃은 듯한 기분도 들때가 있다.

변화할 줄 아는 삶을 위한 3개의 조언
<인생을 바꾸는 생각들>-바버라오클리 지음
이 책은 평범한 사람들이 이뤄낸 기적같은 삶의 변화들을 토대로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잘 안내해줬다.
이 책의 저자인 '바버라 오클리'도 지금은 공대 교수지만 과거 평범했던 삶속에서 자신의 변화할 수 있는 내적 능력을 깨우친 분이다.
어떻게 하면 각자의 잠재력을 꺼내어 성장해 나갈 수 있을까?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기 위해선 마인드 시프트(Mind Shift)에 대해 알 필요가 있다.
마인드시프트(Mind Shift): 변화를 잘 받아들이는 능력,유연한 사고.
살면서 누구나 의도치 않게 변화를 맞딱드리는 시기가 온다.이러한 변화를 잘 받아들여 헤쳐 나가느냐,아니면 그저 그 자리에 맴돌고 서 있을것인가는 각자가 지닌 생각의 차이에서 비롯된다.
이 책은 새로운 상황을 받아들이며 무엇을 어떻게 해나가야 할지 막막하거나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많은 메세지를 주고 있다.
이 책에선 진로의 전환을 통해 자신의 인생을 바꾼 많은 사람들의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불가능해 보이는 것들을 가능으로 바꾸어낸 사람들.
이러한 사람들은 도대체 어떠한 신념으로 인생을 다시 설계한 것일까?
재즈가수를 꿈꾸며 음악을 사랑했지만 의사가 된 사람,
,물리학자에서 신경과학자로 전환한 사람,실리콘밸리에서 나와 목공수가 된 사람,우울증을 극복한 사람들의 이야기 등 실제의 많은 사례로 저자의 주장을 뒷받침 해주고 있다.
몇가지 키워드를 통해 인상깊은 구절들을 소개해보려 한다.
*키워드: 도전,변화,집중,휴식,반복,믿음,운동,관점의 재구성,배움.
도전을 두려워 하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변화는 깨어 있는 사람에게 온다.
:나이가 많든 적든,전문 분야와 직업을 바꾸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받아들이는 등의 대변화를 겪게 되면 누구나 어린아이가 된 듯한 무력감을 느낄 수 있다.이는 흔한 일이다.하지만 변하겠다는 의지력 속에 어마어마한 에너지가 숨어 있다는 사실을 꼭 명심하기 바란다.
무의식적인 학습 습관의 힘.
:새로운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려면 반복학습으로 작은 지식 '청크'를 만들어야
한다. 지식이 잠재의식 수준이 될 때까지 반복하는 법으로 훈련한다.
결국 꾸준한 연습,즉 일종의 청크가 절차 숙련을 뒷받침하는 조건이 된다.
배우고 변화하기에 늦은 나이는 없다-인지보유고 채우기
:나이가 들면서 뇌의 시냅스와 뉴런은 감소한다.그러나 몸을 움직여서 운동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면 다시 생성된다.
학습과 더불어 다양한 취미 생활이 뇌의 재정비에 큰 도움을 준다.특히 운동과 결합된 활동이 높은 효과를 보인다.
교육을 많이 받을 수록 시냅스가 증가하고,시냅스가 늘어날 수록 인지 보유고가 확대된다.
우리의 뇌는 집중모드와 확산모드가 있는데 놀랍게도 창조적인 아이디어는 확산상태(신경휴식상태)에서 생겨난다.
우리의 뇌는 반드시 휴식이 필요하다.
특히 창조력을 키우고 싶다면 일상에서 뇌가 휴식하고 자유롭게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활기 넘치게 행동하면 활기 넘치는 사람이 된다.
:운동을 하면 여러 신경 변화가 일어나므로 새로운 내용을 배우거나 사고방식을 바꾸고자 노력할 때 도움이 된다.운동은 여러 변화를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진지하게 마인드 시프트를 고려하는 경우라면 계획에 운동을 포함켜라.엄청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포기하기 때문에 실패하는 것이다.
:진로나 인생의 전환이 남의 일처럼 느껴질 수 있다.이것이 어려운 원인 중 하나는 '어릴 때 우리 대부분이 제대로 배우는 법을 배우지 않는다'에 있다.
인생을 살아가며 부딪히게 되는 변화의 벽 앞에서 우리는 어떠한 사고와 행동으로 벽을 깨어 나갈것인지 고민해봐야 한다.
나 역시 변화를 싫어하고 현실에 안주하는 사람이었으나 과감히 변화의 길을 택하고 살아가는 지금,많은 생각들을 하게 된다.
하지만 여전히 나의 고집과 옛 사고방식들이 남아있기에
무언가를 이뤄나가지 못하는 시점에서 하나씩 하나씩 경험과 배움을 통해 나를 더 변화 시키고 성장해 나가야겠다.
이 책을 통해 '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과 관점을 바꾸면 세상의 다른 길이 보인다는 점,그리고 기회는 준비하고 행동하는 자에게 주어진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