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CEO를 위한 세무사무소 활용설명서
어바웃택스 멤버스 지음 / 스타리치북스 / 2017년 7월
평점 :
품절


세무사무소 활용설명서. 어바웃택스 멤버스

 

세무가 나랑 무슨 상관이야?’

아마도 사업을 하기 전 많은 사람들이 저런 생각을 하지 않을까요? 그러나 사업을 시작한 이상 세무와 우리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됩니다. 작은 편의점이나 치킨집을 하더라도 이 사실은 변하지 않죠.

 

세무사는 무슨 일을 하는 사람일까요? 간단히 말하면 세무, 회계, 컨설팅을 하는 사람입니다. 그러면 세무사와 계약을 맺고 기장을 맡겨야 할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래야 합니다. 회계와 세무는 법이 계속 바뀌죠. 이 분야에도 경향성이 있어서 대세를 따르는 편이 좋거든요. 이렇게 트렌드도 따라야 하고 변화에도 적응을 해야하는데, 세무를 사장님이 직접 다 챙길 수가 없으니까요.

 

저희와 관계있는 기장대리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당연히 기장은 해줍니다. 추가로 인건비 신고도 해줍니다. 저희는 회계사무소 과장님이 잘 처리해줍니다. 4대 보험과 노무관리에 대해서도 고맙게도 걱정이 없습니다.

 

이 책에서는 월별 결산이나 분기별 결산 자료를 요청해서는 안 된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반대로 알고 있었거든요. 세무 강의를 들어보면 이런 자료를 요청하라고 했습니다. 물론 아주 세세한 자료를 귀찮게 달라고는 못하겠죠. 그러나 분기별로 자기 사업장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는 세무사와 같이 상의를 해야한다고 하더라고요. 기장료 이외의 추가 금액이 있어야 제공되는 서비스라 그럴까요?

 

세무사무소는 계약 전에 방문은 필수라고 합니다. 저도 방문을 해보고 계약을 했어야 하나 생각이 드네요. 가끔 찾아가서 간식도 사야 회계사무소 직원들이 힘을 낸다는 말도 들었습니다. 저도 늘 찾아가서 아이스크림을 한번 사야하는데 마음만 있네요. 부지런해야 가능하겠죠.

 

자기 사업을 시작하는 순간 공부할 내용이 참 많습니다. 특히 세무 관련 부분은 첫 단추부터 잘 끼우지 않으면 뒤에 상당히 고생합니다. 아는 만큼 보이는 게 세무에도 적용이 됩니다. 특히 세무는 카더라 통신이 많아서 뭐가 진실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죠. 이런 책을 통해서 정확한 내용을 일단 알아둬야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