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퍼드 스타트업 바이블 - 세계 최고의 투자자가 전하는 성공하는 창업가의 조건
리샤오라이 지음, 나진희 옮김 / 살림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탠퍼드 스타트업 바이블. 리샤오라이

 

동전과 지폐가 사라집니다. 이미 많은 부분 신용카드로 대체되었죠.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달러, 유로, 원 등이 사라지고 비트코인으로 다 대체될 수도 있습니다.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122&contents_id=35725. 가치가 100억 달러로 추정될 정도에요. 이 비트코인을 가장 많이 보유한 최연소 백만장자가 바로 저자인 리샤오라이입니다. IT 스타트업 세상에서 배울 점이 많겠죠?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3/12/06/2013120602627.html

 

창업가에게 성경이라 부를만한 책이라니 저자는 창업가에게 어떤 조언을 해줄까요.

1. 자기 분야를 깊이 연구하라.

2. 자기가 아는 분야를 많이 연구하라.

3. 연구하는 모든 분야의 밑그림을 그려보라.

4. 그 일을 하는 사람은 있는지 없는지, 잘하는지 못한지를 살펴라. 왜 그런지 살펴봐라.

5. 자기 상태를 제대로 분석하라.

6. 적합한 분야를 선택하고 그 분야에서 자기 활동 범위를 정하라.

7.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라.

이 내용들은 이미 창업을 한 사람에게도, 창업을 하지 않은 사람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내가 호텔 객실 청소를 맡은 사람이라고 가정해봅시다.

1~3 청소를 일단 깊이 연구합니다. 어떻게 하면 더 깨끗할지, 더 나은 청소도구는 있는지 등이죠. 이를 확장해서 생각합니다. 청소 인건비는 얼마인지, 수리비는 얼마인지, 청소 신제품 출시 주기는 어느 정도인지 등이죠.

4 일을 못하는 사람과 잘하는 사람은 어떤 특징이 있는지, 불만을 잠재우고 열정을 일으킬 방법은 뭐가 있는지 등입니다.

5 만약 내가 유명 호텔의 객실 청소를 총괄하는 사람이라면 어떤 능력이 뛰어나고 부족할까 고민합니다.

6~7 자기와 가장 잘 맞는 분야를 골라서 작은 목표를 설정하고, 성취해나갑니다.

우리 직장에서도 충분히 적용할 곳이 많죠? 배달앱을 만든 사람은 배달이라는 분야에 대해서 위의 1~7을 연구했습니다. 우리 쌤들 중에서는 부항컵 청소에 대해서 깊이 파고 들어가서 확장시킬 가능성도 있네요.

 

우리도 열심히 공부하고 자기 능력을 올리는 사람과 같이 일하고 싶어하죠? 직원 채용 때부터 그런 사람을 뽑으려고 무단히도 애를 씁니다. 그런 사람들은 대부분 호기심이 강하죠. 그러면서도 지나치게 자존심이 높지 않은 사람이어야 합니다. 이때 자존심은 아집이 되기 쉽거든요. 공부를 하려면 배우고 싶은 분야가 많아야 하죠. 그러려면 겸손해야 하는데 아집은 큰 장애물이 되니까요. 그런 사람을 뽑아서 같이 일합시다. 우리에게도 좋은 자극이 될테니까요.

 

나에게 갑자기 천억 원이라는 큰 돈이 생기면 어디에 투자해야 할까요? 부동산, 주식? 저자는 최고의 투자처는 학습이라고 합니다. 그 돈으로 더 공부할 방법을 생각하라는 거죠. 오죽하면 학습 자체를 위해 학습이 필요하다. 어떻게 해야 잘 학습할지 학습하라. 평생학습은 대단한 게 아니다. 그저 하나의 생활 방식일 뿐이다.’라고 말하겠습니까.

 

여기서는 다른 책과 달리 해고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누군가를 해고하기 전에는 당신은 회사의 실제적 수장이 아니다.’ 이 말이 아주 공감되었습니다. 그저 왔다가 사라지는 평범한 직원들을 말하는 게 아니죠. 정말 믿고 맡겼고, 그 직원의 성장을 즐거운 눈으로 지켜봤지만 그를 내보내야하는 읍참마속을 말합니다. 저도 그 이후로 좀 성장했네요.

 

<창업하는 것이 인간이다>라는 책을 쓰고 싶네요. 어쩌면 인간은 창업하기 위해서 태어났나봐요. 설령 창업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그러나 창업가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본다면 그 세상은 분명 다릅니다. 다른 사람에게도 큰 도움을 줄 것이고요. 다들 마음 속으로라도 창업을 하고 살아가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