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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하급수 시대가 온다 - 한계비용 0, 수익은 10배 많은 실리콘밸리의 비밀
살림 이스마일 외 지음, 이지연 옮김 / 청림출판 / 2016년 9월
평점 :
절판
기하급수 시대가 온다. 살림 이스마일, 마이클 말론, 유리 반 헤이스트
산술급수 vs 기하급수. 이 둘이 대결하면 기하급수가 압도적으로 이깁니다. y=mx와 y=mx2의 대결이니까요. x라는 자본과 노동력을 투입했을 때 y라는 결과물이 나옵니다. 지금까지 이 세상은 산술급수로 성장했습니다. 한 사람이 농사를 짓거나 자동차를 조립하고, 기계 한 대가 티비를 만들기보다는 열 사람이나 기계 열 대가 투입되면 생산량도 열 배가 되었죠. 계산이 비교적 쉬웠습니다. 그러나 세상이 변했습니다. 기계 한 대가 알려주던 현재 교통 정체 상황이 기계 열 대로 늘었을 뿐인데 알려주는 교통 정체 상황은 천 배, 만 배로 늘었습니다.
지금까지는 제품을 만들 때 새로운 기능이나 서비스를 얼마나 잘 해주느냐가 중요했습니다. 이제는 새로움을 정의하고 변화에 적응하는 능력이 필수입니다. 블루오션이 레드오션화 하는 데 불과 십 년도 걸리지 않습니다. 또 변화를 찾아야 하는 시대거든요. 예를 들면 중국이 단순한 플라스틱 제품을 만드는데 유리합니다. 인구가 많으니 이런 단순 업무에 유리하죠. 그러나 3D 프린팅 회사가 본격화 된다면? 엑셀 프로그램이 주판을 사용하는 경리를 몰아내듯 세상이 바뀌겠죠.
의료계는 변화가 느린 업종입니다. 그래서 변화라는 파도에도 많이 흔들리지 않습니다. 그러나 최근 세차장 매출이 10년 간 50% 감소했다는 점을 보면 의료계도 결국 그 파도에 휩쓸리게 됩니다. 세차장 매출이 감소한 이유는 일기예보 정확성이 개선되어서거든요.
이런 변화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 ‘애플은 항상 스타트업 기업처럼 운용한다’라고 합니다. 이미 세계 최고의 기업이고 혁신성이나 점유율 면에서 따라올 기업이 없죠. 그러나 이제 막 생긴 회사처럼, 변화하지 않으면 곧 망할 회사처럼 기업을 운용합니다. 우리도 애플처럼 해봅시다. 주기적으로 핵심 질문을 합시다. 우리 고객은? 고객의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가? 우리의 해결책은? 어떻게 출시할까? 어떻게 팔까? 한계비용을 낮춰줄 방법은? 고객층을 어떻게 확장할까? 늘 하던대로가 아니라 저런 점을 개선하지 않으면 망한다는 절박함이 필요합니다.
우리도 전자차트라고 하는 고통스러운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전자차트를 시행해야겠다고 마음먹었는데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이 책을 더 빨리 읽었다면 전자차트도 빨리 도입했겠네요. 우리가 기하급수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전자차트가 필요합니다. 환자 차트가 쌓일수록 차트 찾기가 힘들어지는 방법은 더 빨리 버렸어야 했네요.
‘문화란 상사가 자리를 떠났을 때 벌어지는 일이다.’라고 합니다. 우리는 상사가 없더라도 끊임없이 변화하려고 하는 문화를 가졌나요? 이 세상에 어떤 새로운 파도가 몰려오는지 파악하고, 그 변화의 물결에 대응하나요? 그에 대한 공부를 꾸준히 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