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지 않고 이기는 법 - 상대를 내 편으로 만드는 기술
이시다 겐이치 지음, 정혜주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16년 2월
평점 :
절판


말하지 않고 이기는 법 - 이시다 겐이치

 

현대인이 살아가기에 유리한 성격은 외향적이고 말을 유창하게 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죠. 저도 그런 성격을 가진 사람들을 보면 많이 부러워하곤 했습니다. 그렇게 되려고 노력도 해보고 또, 좌절을 경험하기도 했죠.

 

외향적인 사람은 눈에 잘 띄기 때문에 외향적인 사람이 꽤나 많아 보입니다. 그러나 은폐된 내성적 인간이 70~80퍼센트. 활발한 사람들이 모였다는 미국에서조차 50 퍼센트는 내성적이랍니다. 약간 힘이 되네요.

 

저자는 말하지 않고도 이기는 법을 연구했습니다. 과거에는 판매를 담당하는 직책을 맡았습니다. 판매왕 1위에 오른 영업왕이죠. 광고 부서로 자리를 옮겨서는 각종 광고상을 휩쓴 광고인이고요. 광고야 번뜩이는 재치가 있어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판매왕은 말하지 않고 팔 수 있는 분야가 아니잖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되도록 말을 줄이고 내성적인 성격으로 고객의 마음을 훔쳤습니다.

 

우리 직장에서도 찾아오는 환자들에게 말을 싹싹하게 잘 하는 사람이 있으면 좋겠죠. 꼭 내가 아니더라도 그런 직원들이 있다면 분위기도 밝고 좋겠다고 생각이 들 거에요. 그러나 타고난 기질이나 가치관을 바꾸기는 힘듭니다. 재미있는 말로 환자를 상대한다는 게 한계가 있죠. 우리가 개그맨도 아니니까요.

저자의 가르침은 이렇습니다. 심플하게, 간격을 두고, 잘 관찰하면 됩니다. 무엇을 말하지 말아야 할지를 생각해서, 문장 수를 가능한 한 줄이고, 가장 전달하고픈 내용을 앞머리로 얘기하면 된답니다. 듣고 보니 간단합니다.

 

일본에서 인사라는 말은 마음을 열어 상대에게 다가간다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저자는 인사를 잘하라고 강조합니다. 자신 있는 목소리와 눈빛으로 먼저 인사를 할 때 심리적 우위에 섭니다. 우물쭈물하다가 인사 타이밍을 놓치면 그 후의 대화가 어렵습니다. 심리적 열위에 있기 때문이지요.

 

인사를 했다면 질문을 던지며 주도권을 잡아갑니다. 그 후로 질문에 대한 답을 들으며 공감을 합니다. 공감이 단순한 끄덕끄덕이어서는 곤란하죠. 무한도전에서 혜민 스님이 말했듯 진심으로 공감하려고 노력하는구나그 마음이 상대방에게 전달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평소 관찰을 잘 해야겠죠.

 

우리 쌤들 중에도 스스로 말을 잘한다 느끼는 쌤도 있을 것이고 그렇지 않다고 느끼는 쌤도 있을 겁니다. 인사, 공감, 관찰, 질문을 통해 우리도 말하지 않아도 말 잘하는 사람이 되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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