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행운 연습 - 잘되는 나를 만드는
류쉬안 지음, 류방승 옮김 / 청림출판 / 2016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행운 연습 - 류쉬안
“Life is not fair. Get used to it.”
빌 게이츠가 자주 인용하는 문장입니다. 인생은 원래 불공평하다. 그러니 거기에 익숙해지도록 해라. 이 정도로 해석하면 별 무리가 없겠죠? 저자인 류쉬안도 이 책을 쓴 이유가 ‘운명은 불공평하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다면 이 책을 쓰지 않았을 것이다’라고 서문에서 밝혔습니다.
나는 실력은 좋은데 운이 없어서 사업에 실패했고, 저 사람은 실력도 없으면서 운이 좋아서 성공했다고 푸념하는 사람들을 심심치 않게 봅니다. 운도 실력이라죠? 실력을 키우려면 연습을 해야합니다. 행운도 평소에 연습을 해둬서 필요할 때 적절히 불러 쓴다면 아주 좋겠죠? 운도 실력으로 승화시키려면 평소에 ‘행운 연습’을 해둬야 합니다.
첫째로 긍정하라고 했습니다. 평소의 미소짓는 습관과 같은 아주 사소한 행동만으로도 행운을 부릅니다. 할 수 있다는 믿음만 있어도 성공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작은 성공을 쌓아가다보면 자신감이 붙어서 큰 도전도 잘 이뤄냅니다. 인간은 스스로 하고 싶은 일을 자율적으로 할 때 더 큰 힘을 발휘합니다. 때문에 ‘해야 한다’보다는 ‘하고 싶다’라고 마음 먹어야 능률이 오릅니다.
둘째로 집중하라고 했습니다. 집중하기 위해서는 방해되는 요소들을 제거해야 합니다. 마음을 평온하게 유지합니다. 억울하게 옥살이를 했지만 그 억울함에 집착하지 않고 하고픈 일에 집중하던 만델라를 본받아야겠습니다. 두 번째 화살까지 맞을 필요는 없잖아요? 무리한 계획도 필요 없고 세 가지만 목표로 삼아야 합니다. 무조건 한 가지만 목표로 삼으라는 멘토도 있죠. 세 가지를 넘어서는 안 되겠습니다. 집중할 수 없으니까요.
셋째로 점(인연)들을 연결하라고 했습니다. 2장 끝부분에 나오는 폭넓은 관심과 깊은 관찰은 오히려 여기에 해당한다고 생각됩니다. 폭넓은 취미, 창의성, 영감, 인내력 등은 그 하나하나가 인연의 점이 되어서 연결이 되거든요. 올바른 경청으로 사람과의 인연을 맺습니다. 경청은 귀로 하는 게 아니라 입으로 한다죠? 적절한 리액션을 하는 습관을 가져야겠습니다. 약한 연결고리가 인생에서 중요합니다. ‘그냥 아는 사람’을 소중히 여겨야하는 이유죠. 그들은 우리와 다른 삶을 살기 때문에 경험이나 정보가 훨씬 폭이 넓습니다. 비교적 틀에 박혀 있는 나와 나의 절친들과는 다르죠.
운 좋은 사람들은 특징이 있습니다. 기회는 우연히 찾아오는데 그때를 놓치지 않고 알아챕니다. 직관력이 뛰어나며, 그 능력을 자주 사용합니다. 좌절을 겪더라도 별로 걱정하지 않고 더 나아지는 바탕이라고 생각하죠. 심리학의 목적이 인간이 스스로의 가치를 깨닫고 마음을 건강하게 만들어 즐겁고 충만한 삶을 누리게 해준답니다. 이를 생각해볼 때 운 좋은 사람들은 심리학의 목적에도 잘 맞아떨어지죠. 중국이 강국으로 급부상하면서 우리나라와 비슷한 길을 걷고 있습니다. 급성장을 하며 생긴 빈부격차, 능력차이, 이렇게 마냥 맘편히 있어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이 자기계발서들에 투영되어 보입니다. 중국 사람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나 생각하며 읽으면 재밌는 책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