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사들의 문장강화 - 이 시대 대표 지성들의 글과 삶에 관한 성찰
한정원 지음 / 나무의철학 / 2014년 11월
평점 :
절판


명사들의 문장 강화 - 한정원

 

우리는 왜 글을 써야 할까?’ 이 책의 저자 한정원씨가 던지는 질문입니다. 그 동안 글쓰기가 가지는 힘에 대해서 알려주는 많은 책을 보아 왔습니다. ‘리더가 되려면 소통이 중요하다. 그 소통에는 글쓰기만한 것이 없다’, ‘글은 남을 변화시키는 힘이 있다’, ‘말은 실수할 가능성이 크지만 글로 표현하면 퇴고라는 과정을 통해 실수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등등. 그런데 저자는 글을 쓰는 동안 좀 더 겸손하고 진지한 자세로 삶을 성찰할 수 있기 때문에 글을 써야 한답니다. 반대로 말하면 글을 쓸 때 생각 없이 써서는 안 되고 겸손하고 진지한 자세로 삶을 성찰하면서글을 쓰라는 말이 되겠죠.

저자는 방송작가로 오랜 기간 일했기 때문에 여러 명사들을 만나왔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지식인의 서재, CEO의 서재를 썼습니다. 이 중에서 특히 CEO의 서재는 저에게 남다른 감회가 있습니다. 여기서 많은 추천서들을 안겨줬는데요. 그 추천서들을 읽으면서 얼마나 좌절을 했는지 모릅니다. 아직 그런 책들은 제가 읽기에는 수준이 너무 높았거든요. 그런데 이 명사들의 문장 강화라는 책은 또 다른 기쁨의 좌절을 안겨주네요. 글에 대한 수준과 열정이 너무 높아요.

평생 글만 써온 명사 10인들과의 인터뷰 형식으로 쓴 책입니다. 글 쓰는 사람들이 얼마나 치열하게 고민하고 노력했으며 애정을 가지고 있는지 보여줍니다. 저 같은 사람은 글을 써서는 안 된다는 생각이 들 정도에요. 특히 이러한 글들을 경멸한다라고 하는 부분에서는 저에게 직통으로 하는 말 같습니다. 부끄러워서 읽는 도중에 책을 덮은 것이 대 여섯 번은 됩니다. 서평 수를 채우고 싶은 마음에 대충 쓰기도 했고, 한 번의 퇴고 과정조차 귀찮아하기도 했으며, 저를 포함해서 읽는 사람을 생각하지도 않고 글을 쓰기도 했습니다. 지금 다시 생각해도 얼굴이 화끈거립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글을 쓴다는 것은 치열해야 하는구나를 배웠습니다. 그런데 역설적으로 글 쓰는 것을 심각하게 생각하지 말자라는 것도 배웠습니다. 이지성씨가 한 말에 보면 인문학 책을 열심히 읽기만 해서 인생이 바뀌는 게 아니었답니다. “내가 철학과 교수를 할 것도 아니고, 논술 학원 선생님을 할 것도 아니잖아요. 자기 관리도 못하면서 무슨 인문학을 해요.” 저도 전문 작가가 될 것도 아닌데 자기 관리도 못하면서 글을 쓸 필요가 없다는 편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물론 글은 더 신중하게 써야 하겠지만요. 기본적으로 자기 관리를 잘 하기 위해서 글을 공부하는 것이죠. 여기서 자기 관리라 함은 저에게는 의학이 되겠네요

여기 10인의 명사들이 하는 에 대한 내용을 모조리 의학으로 바꿔서 읽어봅니다. 고은 시인이 말하는 것처럼 의학이 진실과 절실함에서 나와야 하겠네요. 최재천 작가가 말하는 것처럼 제가한 치료는 제 이름을 달고 다니겠죠. 남경태 작가가 말하는 것처럼 환자와의 소통을 염두해두고 의학적 설명을 할 겁니다. 안도현 시인이 말하는 것처럼 정성은 몰입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1. 고은

- 신문을 창간한 후 빈 칸을 자신의 시로 메웠다. 서정주가 이 시들을 알아보고 추천했다.

- 내 가슴에서 은사 효봉 스님을 꺼내고 전태일을 담았어요. 내 시에서 허무의 냄새가 사라졌어요. 허무 대신 분노가 들어온 거에요.

- <그 꽃>

내려갈 때 보았네

올라갈 때 보지 못한

그 꽃

- “절실함에서 나와야 진실한 꿈이 될 수 있어요. 별 하나가 꿈이 되려면 굶주렸을 때 밥으로 여겨질 만큼 절실해야 해요. 시도 마찬가지죠. 이 세상에서 라는 별은 별 자체라서 빛나는 것이 아니라 진실과 절실함이 배어나야 빛날 수 있어요.”

진심과 절실함으로 쓴 글은 그 사람 자체다. 또한 그 글은 그 사람 안에 갇혀 있는 것이 아니라 그가 살고 있는 세상이기도 하다.

- 정형화되어 있는 틀에 자신을 맞추지 말라.

- “모든 고전은 내가 읽기 바로 직전에 그 저자가 써준 거에요.”

 

2. 최재천

- 아들 녀석이 하나 있는데 최재천 아들이라는 명찰을 달고 다니는 건 아니잖아요. 그런데 글은 최재천이라는 이름을 이마에 붙이고 다니거든요. 그 글을 잘못 태어나게 하면 평생 힘들어요. 내가 죽은 후에도 이 세상에 돌아다닐 거 아닙니까? 내 자식보다 더 무서운 놈이죠. 그래서 정말 치열하게 씁니다.

- 최재천은 마감 때문에 괴로워하는 일이 없다. 반드시 미리 쓰기때문이다. 마감 3일 전에 수십 번씩 퇴고한 원고를 넘긴다.

- “마감 시간을 쳐다보면서 쓰는 글은 절대 즐겁지 않아요.”

- 미리 쓰고 100번 고치는 것.

- 일단 쏟아내라. 초고를 끝내면 자신의 글을 소리 내어 읽는다. 구성의 묘미를 살린다.

- 예측 가능한 글은 긴장감이 떨어져서 재미가 없어요.l 같은 소재라도 구성을 달리해서 새로운 각도로 접근하면 글이 훨씬 더 참신해지죠.

- 똑같은 단어는 두 번 이상 쓰지 않는다. 대체할 수 있는 또 다른 유의어를 찾아낸다.

- 글을 쓰는 첫 단계는 관심을 갖고 관찰하기

- 뜻이 정확하고 간결하면서 우아한 문장을 쓸 것. 이것이 좋은 문장이다.

- 미리 쓴다. 일단 쏟아내고 100번쯤 고친다. 물 흘러가듯 쉽게 읽히게 쓴다. 재미있게 구성한다. 치열하게 쓴다.

- 이 세상 모든 일의 끝에는 글쓰기가 있다.

 

3. 김정운

- 자신을 자학하는 유머가 많다. 대중들 밑으로 들어간다.

- 괴테의 서재가 책을 뽑아서 그 자리에서 바로 글을 쓸 수 있게 되어 있다.

 

4. 김홍신

- 노인은 시대의 증표이고, 젊은이는 미래의 표상이다.

- 무조건 아이가 재미있어 하는 것을 줘라. 만화책이든 상관 없다. 그러다 다른 책을 찾는다. 그때까지 참고 기다려라.

- 단편소설을 한 편 정해주고 모방해서 써보라.

- 나를 만난 기념으로 죽을 때까지 책 세 권을 써라.

1. 수필

2. 자서전 : 자서전을 쓰겠다고 공개하면 자신의 행동이 바뀐다. 인생을 함부로 살지 않는다.

3. 전공 서적 쓰기

5. 남경태

- 처음부터 소통을 염두에 두고 글을 써야 하는 것이 맞아요.

- 독자의 입장에서 써라. 혼자만의 감성 글, 자랑 글, 혼자 아는 이야기 글을 경멸한다.

- ‘누구나 다 아는 것나만 아는 것이 두 가지가 반드시 들어가야 한다.

- 공부하고 싶은 분야의 책을 직접 써보기 : 예를 들어 부동산 공부 후 그 분야의 책을 써봐라.

- 첫 단락에 집중하라.

- 목차를 상세히 써라.

- 번역을 잘 하려면 : 외국어, 배경지식, 국어실력

- 지식을 채우고 사유하고 재단하라.

- 역사는 교양이다. 반드시 통사를 읽어라.

- 아는 척하지 마라. 자기가 모르는 글은 절대 쓰면 안 된다.

- 논지가 정확해야 한다.

- 솔직하게 쓰되 창피해하지 마라.

 

6. 장석주

- 시는 그렇다. ‘보상 없는 기쁜을 위해 모든 것을 바쳐야 하는, 아니 바치고 싶은 대상이다.

- 뇌의 인지력을 확장시키는 확실한 방법 중에 하나가 바로 여행이다.

- 자기 안에 있는 무의식이 쏟아져나온다. 그렇게 흘러나와야 진실한 글이 된다.

- 시를 쓰려는 사람은 죽음에 대해 충분히 생각해야 하고, 죽음을 통찰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게 온몸으로 겪고 느끼는 것이 시다. 그래야 세계에 흩어진 시들을 발견할 수 있다고 말한다.

- 첫 문장을 쓰는 두려움을 없애라. 과감하게 쓰라. 내부의 에너지를 언어로 표출하는 것.그러려면 언어를 잘 다룰 줄 알아야 한다.

- 좋은 문장의 조건 : 간결, 정직, 진정성

- 정직하지 않은 문장, 꾸밈이 많은 문장, 그럴듯해 보이는 문장, 형용사나 부사를 남발하는 감상적인 문장을 꺼린다.

- 가슴에 꽃과 태양과 언어와 맹수를 품고 질주하는 게 청춘.

- 이십대 초반. 책을 2,000권 정도 읽었을 때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느꼈다.

 

7. 김영현 : <대장금>의 작가

- 김수현 작가의 <사랑과 야망>은 전 편을 보고 필사할 정도. 여기서 필사는 드라마를 틀어놓고 대사와 지문을 그대로 적는 것.

- 김수현 대사 구성법은 정말 좋다. 직접 써보면 Scene의 마지막 대사와 다음 신의 첫 대사가 자연스럽게 연결된다.

- 작가는 가슴이 끓어야 한다. 자기만의 시각을 가져라. 그러기 위해 책을 많이 읽어라.

- 세상에 관심을 가져라.

 

8. 안도현 : 연탄재 시인

- 사랑을 하라. 연애하는 사람에게는 시인의 감성이 깃든다. 세상이 아름다워 보이고 꽃이고 빛이다. 물론 반대일 수도 있다. 그런 것들이 차오르면 시가 된다.

- “목침들에 새까마니 때를 올리고 간 사람들목침 하나로 독자의 무한한 상상력을 자극한다.

- 글쓰기의 정성은 몰입이다. 모든 감각을 한 곳에 모아야 한다.

- 오래 들여다보면 모두 시가 된다. 이정록.

- ‘사과로 시를 쓴다면?

사과를 오래 바라본다.

그림자를 관찰.

이리저리 만져보고 뒤집어본다.

담은 접시를 함께 바라본다.

한입 베어 물어본다.

스민 햇볕을 상상한다.

기르고 딴 사람과 과수원을 생각한다.

내 앞에 오기까지의 길을 되짚어본다.

모든 열매의 의미를 생각해본다.

사과를 완전하게 잊어버린다.

- 시인은 기발한 아이디어를 가진 발명가가 아니라 발견자에 가깝다.

- ‘시장에는 여러 가지 채소가 많다는 죽은 문장. ‘가락시장에는 배추, 시금치, 상추가 많다고 해야 생기가 돈다.

 

9. 이지성

- 두뇌를 조금이라도 변화시켜주는 책은 인문 고전밖에 없다.

- 15년의 무명 시절.

- 자기계발서 : 뻔한 이야기 아닌가? 그러나 너는 이런 이야기를 할 자격이라도 있어?

- 인문학 책을 열심히 읽기만 해서 인생이 바뀌는 게 아니었다. 정신이 번쩍 들었다.

내가 철학과 교수를 할 것도 아니고, 논술 학원 선생님을 할 것도 아니잖아요. 자기 관리도 못하면서 무슨 인문학을 해요.”

- 이십대 초반에 <세계사상전집>을 정독한 그에게 자기계발서가 눈에 들어왔을 턱이 없다. 그때는 잘난 척하고 교만한 마음으로 가득했다. 책 좀 읽었다고 유세 떨며 자신보다 뛰어난 사람들을 함부로 판단했다. 하지만 자신이 잘못 생각했다는 것을 인지한 순간 자기계발서를 대하는 태도도 완전히 바뀌었다.

 

10. 우석훈

- 글에는 리듬이 있어야 한다. 보고서체를 소통하기 위한 문체로 바꾸는 데만 2년이 걸렸다.

- 속도감 있는 문장을 만들었다.

- 남독하라. , 잡히는 대로 읽어라.

- 철학 공부는 십대 때 하라.

- 청춘이여, 속지 마라. 자신에게 투자하라며 물질적 투자를 부추기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소비다.

- 남들이 반대하는 것을 택하라.

- 어렵고 힘든 사람 입장에 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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