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잡코리아에 없는 취업 멘토링 - 취업준비생을 위한 1인 창조 브랜드 마케팅 전략 36가지
오세종 지음 / 미래지식 / 2014년 9월
평점 :
절판
취업 멘토링. 잡코리아에 없는 - 오세종
작가가 보통 사람은 아니네요. 검색을 해보니 81년생으로 아주 젊은 작가입니다. 작가이기도 하지만 네이버의 NHN 최연소 광고 컨설턴트 팀장이기도 했네요. 현재는 디지털 마케팅을 하면서 작가이기도 하고, 강연을 하는 강사이기도 합니다. 정말로 1인 창조 브랜드에 잘 어울리는 사람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저도 오세종이라는 사람과 같은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1인 창조 브랜드’를 가지라고 합니다. 예전 같았으면 시키는 일을 잘 하고 인성 좋은 사람이 되라는 말을 더 많이 할텐데 말이죠. 저자는 마케팅 팀장을 하고 있으니 마케팅 공부를 더 열심히 해야겠지만 책도 쓰고 강사로도 이름을 알리고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하는 것이 NHN에도 도움이 되니까 하고 있는 것이겠죠. 만약 ‘딴 짓거리’로 보인다면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 ‘본업에 더 충실하라’는 말만 듣게 될 테니까요.
저도 평범한 원장이 되기보다는 책을 쓰는 원장이고 싶습니다. 물론 병원을 운영하면서 책을 쓰신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그런 분들처럼 최소한 한 권의 책은 쓰고 싶네요. 그런데 저자는 100개의 출판사에 기획안을 보냈는데 다 거절당했다 합니다. 저도 나중에 비슷한 일을 겪더라도 낙심하지 않아야겠습니다.
JYP가 말하는 리더와 스타일이 인상 깊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원더걸스, 2PM, 2AM 등의 가수들이 저 문구들을 보고 성장했을 상상을 해봅니다. 그리고 박진영이 그들에게 정신적 강의를 해주는 모습도 상상을 합니다. 그런 강의를 할 때 참석하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책에서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부분은 팀장에게 주는 편지 중에서 ‘어떻게 하면 남들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가 -> 어떻게 해야 남들이 스스로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 것인가?’ 이 부분입니다. 저도 직원들에게 동기부여를 해줘야한다 생각만 했습니다. 그런데 그들이 스스로 동기부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겠다는 생각으로 바뀌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그게 그거고 똑 같아 보이지만 한 꺼풀 들어가보면 큰 차이가 있겠네요.
- 100개의 출판사에 기획안을 보냈는데 처음에는 모두 거절.
- 책을 계약한 후 1년 정도 지나면 책을 볼 수 있다.
- 레테르 효과 : 그 사람에게 기대하는 바를 말해두어 행동하도록 하는 효과
처칠은 무언가 장점을 지니게 하고 싶다면, 그 장점을 등에 업도록 한다.
- 피터 드러커는 90세 이상의 나이에서도 공부를 했다.
“인생을 마칠 때 당신은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은가?”
- HICK 개인 브랜드를 만들기 위한 노력
habit, image making, character, knowlegde
- JYP의 리더
1. 깨끗하다
2. 존경받는다
3. 연구한다
4. 변화한다
5. 듣는다.
6. 솔선수범한다.
7. 시스템으로 일한다.
- JYP의 스타일
1. 모든 일엔 책임자가 있다.
2. 모든 일엔 데드라인이 있다.
3. 모든 일엔 가능한 방법이 있다.
4. 모든 일은 시스템 속에서 한다.
- TED : technology, entertainment, design
- 운이란 기회와 준비가 만난 순간이다.
- <대한민국 프레젠테이션 전문가 10인의 프레젠테이션 코칭북>
- 글쓰기는 세상에서 가장 외로운 노동. 존 스타인벡
- 착 달라붙는 카피 한 줄
1. 첫 문장을 읽게 만들어라
2. 두 번째 문장에서 관심을 폭발시켜라
3. 미끄럼을 타듯 끝까지 읽게 만들어라
4. 미를 연장시켜라
5. 팔아야 할 것은 상품이 아닌 컨셉이다.
6. 본문을 충분히 써라.
7. 궁금증과 해결책을 동시에 제시하라.
8. 최소한의 어휘로 다듬어라.
9. 예방책을 팔지 말고 해결책을 팔아라.
10. 이야기를 이용하라.
- 홈페이지 내용을 페이스북, 블로그에 옮길 때 조금이라도 변경해서 업로드 한다. 같은 사람이 운영하는 것이라도 새로운 정보를 얻고 싶어 한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올려라. 일주일에 한 번, 2주에 한 번 등.
- 홈피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살려라. 독서광, 메모광, 영화광 등
- 자신에게 그 능력이 없는데 자신을 크게 생각하는 것은 교만이며, 자신의 가치를 실제보다 작게 생각하는 것은 비굴이다. 아리스토텔레스
- 책과 연관이 있는 업체 중에 독자가 알면 좋을 회사를 선정한다. 이러한 기업 광고는 무료.
- 상사도 칭찬에 목마르다.
- 잡 크래프팅 :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더욱 의미 있게 만드는 일. 자신의 업무에 의미를 부여해서 목표를 잡고 일하라.
- 존경받는 팀장은 자신을 두 번째 사장이라고 생각한다. 동기부여를 한다.
- 공장에서 생산하는 것은 제품이지만, 소비자가 구매하는 것은 브랜드.
- 김연아, 강수진, 반기문 등은 1인 창보 브랜드를 지니고 있다.
- 지금 하고 있는 일에서 최고가 되어야 한다. 주업이 흔들리면 안 된다. 주업이 탄탄해진 후에 두 번째 일을 찾아봐라.
- 어떻게 하면 남들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가 -> 어떻게 해야 남들이 스스로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