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후, 40년 어떻게 살 것인가
전기보 지음 / 미래지식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은퇴 후, 40년 어떻게 살 것인가 - 전기보

   

‘빨간 구두’로 더 유명한 전기보 소장님의 책입니다. 은퇴 전문가이시죠. 저 모자 때문에 오헨리 원장이 생각이 나기도 합니다.

평소 은퇴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합니다. 이 은퇴에 해한 생각은 자연스럽게 직장 생활로 이어지게 되고, 나의 지출과 수입, 미래, 가족, 친구, 취미, 봉사 등으로 이어지다가 결국에는 ‘죽음’이라는 단어로 끝을 맺게 됩니다.

이제 생의 1/3은 직업적 의미로의 은퇴를 경험한 후의 삶입니다. 장수 시대가 열렸고, 조기 퇴직 시대가 도래했으니 생의 1/2이 은퇴 이후의 삶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평생 은퇴 이전의 삶만 고민하고 살고 있지요. 아내와 친구들과 부모님과 나누는 대화의 대부분도 그러합니다. 이 책을 읽고 나니 빨리 집에 가서 은퇴 이후의 삶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고 싶습니다.

얼마 전에는 아내와 종신 보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약간은 무거운 내용이기도 했는데 서로 농담을 주고받기도 하면서 은퇴와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약간 해봤습니다. 그 때 이 책을 읽어본 상태였다면 더 좋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 우리가 직장을 다닐 수 있는 기간은 길어야 60세까지이다. 60세 이후의 삶은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또 공부를 해야 한다.

   

- 죽는 날까지 매사에 대한 호기심을 버리지 말라.

   

- 15志學, 30而立, 40不惑, 50知天命, 60耳順, 70從心

오랜만에 한글파일을 한자변환 해봅니다. 학생 때에는 매일 매일의 리포트가 이러한 한자 변환이었는데. 감회가 새롭네요.

   

- 인생의 성공적인 완주를 위해서는 체력의 비축이 중요하다.

만화책 ‘미생’에 나오는 말에도 큰 감동을 받았습니다. “평생을 두고 행할 뜻이 있다면 그에 대한 체력을 길러라”. 정확한 표현인지는 모르겠으나, 사범님이 주인공인 장그래에게 하는 말이었습니다.

   

- 지금 40대 가장들은 건강, 노후 자금, 인생 2막을 위한 커리어 관리보다는 눈 앞의 자녀 문제, 직장 내의 문제 등에서만 집중한다.

성공적인 인생을 산 100세 어르신에게서 조언을 듣는다면 눈 앞의 문제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 말씀하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가 이나모리 가즈오 사장이 어떻게 지내고 있는지 궁금해 하기도 하는 것이죠.

   

- 퇴직 후 창업의 가장 위험한 것은 근거없는 자신감

기존의 모습들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깨닫는 데에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 합니다.

   

- 퇴직 후 착각하는 것이 지출이다. 회사를 다닐 때에는 복리후생이라는 명목으로 많은 것을 더 받는다는 것을 잊어버린다.

하긴 저만해도 직원에게 100만원을 준다면, 제가 쓰는 돈은 150만원이 되니까요.

   

- 은퇴기간의 결정은 철저히 본인의 상황을 반영해야 한다.

철저히 나와 아내의 의견을 취합하도록 하겠습니다.

   

- 은퇴 : 당신의 인생에서 시간이 더는 돈이 되지 않는 때

   

- 우리는 생의 마지막에 도착하는 순간까지 가치 있는 삶을 살아야 한다.

저도 방금까지 일을 하다가 신발을 신은 채로 생의 마지막 순간을 맞이하고 싶습니다.

   

- 노후에 돈이 없는 것보다 외로운 것이 더 큰 위험.

   

- 직장을 다니는 동안에도 직접적인 이해관계가 없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만드는 것이 좋다. 대표적인 것은 취미 활동.

이것은 조금 의문입니다. 저도 취미활동을 참 열심히 했었는데 나중에는 그 안에서 다시 간접적이나마 다시 새로운 관계가 생기더라구요. 그 친구들이나 저나 점점 생활에 치이다보니 어쩔 수 없이 취미활동을 통한 관계는 소원해졌습니다. 기껏 취미활동의 관계인 줄 알고 만나보면 다단계 가입 권유나 보험활동인 경우이기도 했구요. 은퇴를 앞두고 있다면 또 다시 취미활동으로 관계가 재편이 되려나요?

   

- 부부가 서로 자녀에 대한 생각이 일치하지 않는다.

아내와 이야기를 했습니다. 아무리 자녀에 대한 생각이 다르더라도 우리끼리 대화를 한다. 자녀 앞에서 서로를 핀잔주는 말이나 행동을 않는다라고 말이죠.

   

- 행복에 있어 중요한 것은 현재의 상태가 아니라 과거보다 나아졌다는 긍정적 변화 인식이다.

   

- 목표성취의 최종상태보다는 목표를 향해 진전되고 있는 과정이 중요하다.

최소 한 걸음씩만이라도 앞으로 나아가면 되겠죠.

   

- 소상공인 창업에서 창업자의 능력은 전지전능해야 한다.

저도 가끔 면접을 보면 나중에 창업을 하겠다는 지원자들을 많이 봅니다. 대출받아서 어떤 아이템으로 시장에 진출해서 열심히 하면 성공할 거라는 막연한 생각들을 가지고 있더라구요. 그 때 해주고 싶은 말이 저겁니다. 전지전능해야 한다.

   

- 인생에서 중요한 것은 극단적 쾌락보다는 어느 정도의 고통조차 감내할 정도의 낙관적인 사고.

   

- 동남아 은퇴이민 : 일정 기간은 그곳에서 보내고 나머지 기간들은 자신의 집에서 보내는 노후 생활.

이른바 별장을 해외에 두는 것이죠. 좋은 생각이라고 봅니다. 한 달 일하고 한 달 해외 별장 생활하고, 거기서 책도 쓰고, 피아노도 치고, 운동도 하고. 상상만 해도 즐겁네요.

   

- 자신에게 물어봐라. 만약 모든 직업이 시급 2달러라면 지금 하고 싶은 일이 무언지. 그 대답으로 떠오르는 일을 시작하라. 설령 무급이라 하더라도.

저는 천직이네요. 새로운 것을 해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은 합니다만 지금 충분히 만족합니다.

   

- 여가 : 일상적, 프로젝트, 진지한

   

- 진지한 여가 : 아마추어형, 취미형, 자원봉사형

   

- 언제 하늘나라로 갈 것이냐? “만사 오케이, 지금이 최고!”

   

- 엔조이교 교주 : 만나는 사람들을 즐겁게 해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