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이의 발견 - 스스로 가능성을 여는 - EBS 교육대기획 학교의 고백
EBS 학교의 고백 제작팀 지음 / 북하우스 / 2013년 8월
평점 :
아이의 발견 - EBS
내 아이에게 자기주도성, 자기조절력, 사회성, 자존감을 키워주는 교육 프로젝트입니다. EBS <학교의 고백> 제작팀이 지은 것이라 하여 책을 읽기 전부터 기대가 컸습니다. 이 책에 나오는 다섯 가지 항목들을 내 아이가 가지게 된다면 얼마나 기쁠까 생각도 들었습니다.
한 장이 끝날 때마다 노란색 페이지에 있는 내용들이 핵심들로 보입니다. 자기주도성을 높이려면 이렇게 하라. 자기조절력을 높이는 놀이는 이런 것들이 있다. 자존감을 키우려면 이러이러한 것들을 신경써서 아이를 키우라. 정리를 한 번 더 해줘서 알아듣기 쉽습니다.
이 책을 읽고는 19개월 아들이 스스로 놀도록 내버려 두고 있습니다. 스스로 놀고 있는 아들 옆에서 아빠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음을 말로 표현해주고 있습니다. 자기주도성이 높아지기를 기대하면서요. 여기서 가르쳐 준 놀이 중에서는 역시 이불 타고 다니기가 제일 인기가 있습니다. 균형을 잡고 있는 아들을 보면 귀엽습니다. 사회성과 자존감 등을 키워주기에는 아직 이 방법으로 하기에는 너무 어린 것 같습니다.
큰 돈을 재산으로 물려줄 수 없더라도 자기주도성, 자기조절력, 사회성, 융합적사고력, 자존감은 꼭 물려주고 싶은 재산입니다.
1. 자기주도성 : 스스로, 즐겁게 흥미롭게
- 내적 동기는 아이 스스로 찾도록 내버려두는 게 아니라, 좋은 부모와 좋은 교사의 도움이 있을 때라야 가능하다. 첫 출발은 간단하다. 아이가 어떤 말을 하고, 어떤 것에 관심을 보이는지를 잘 관찰해보면 알게 된다.
- 아동발달 과정에서 놀이는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 아이의 자기주도성을 높이려면
아이의 일에 지나치게 간섭하지 마라
아이의 배움의 욕구를 놓치지 마라
놀이는 자기주도성을 키우는 최고의 활동이다 : 어려서부터 놀이로 자기주도성을 키운 아이가 나중에 학교에 입학해서도 자기주도적 공부를 한다.
2. 자기조절력 : 놀이
- 상상 놀이 : 비싸고 화려한 완제품을 좋은 장난감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용도가 고정되어 있는 장난감보다는 만들고 변형시킬 수 있는 개방적 장난감이 좋은 장남감이다. 폐품, 돌, 나뭇잎, 천, 단추, 앞치마, 넥타이 등
- 잘 노는 아이들의 눈은 늘 반짝인다. 보고 듣고 느낀 것들은 놀이 속에서 되살아나 배움의 기쁨이 된다. 배움은 평생의 과정이며, 그 배움의 시작은 놀이에서부터 시작된다.
- 이불 평균대 : 이불을 둘둘 말아 평균대를 만들고 아이가 그 위를 지나가게 한다.
우리 집에서는 멍멍이 배개를 사용하면 된다.
- 이불 김밥 : 이불로 둘둘 돌려 만다. 김밥처럼 자르기도 한다.
- 이불 자동차 : 이불에 앉게 해서 당긴다
- 신문지 놀이
3. 정치 교실에서 배우는 사회성
- 정치는 사회의 축소판이다.
- 왕따 가해자들은 피해 학생들의 고통을 이해하지 못한다. 이를 전문가들은 기본적인 사회성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진단한다.
- 보통 사회성은 나와 남을 구분하는 만 2세부터 시작해, 유아기에 급격히 발달하며 친사회적 행동을 보인다고 한다. 또래 관계들이 주를 이루는 만 6세 이상이 되면 그때부터는 사회성이 본격적으로 발휘된다.
- 문제해결능력이 떨어지는 아이
스스로 계획할 수 있게 도와라.
왜?라는 질문을 자주하라
정답을 강요 마라
책은 문제해결능력의 보고
- 공감능력이 떨어지는 아이
관계를 충분히 경험하게 하라(다른 친구에게 양보 받아본 아이가 친구에게 장난감을 양보해줄 수 있다)
공감의 말을 해주라.
- 수줍은 아이
책을 읽으며 다양한 활동을 해봘
- 리더십 없는 아이
아이에게 결정권을 줘라
4. 세상을 이해하는 특별한 능력 : 코끼리 만지기
- 비장애인은 코끼리를 본 그대로 느끼지만, 시각 장애 아이들은 기억과 마음의 느낌으로 코끼리를 표현한다.
- 코끼리 만지기는 시대가 요구하는 ‘융합형 인재’이다
- 통합 교육에 맞는 교육은 ‘독서’와 ‘체험 학습’이다.
5. 내면의 확실한 경쟁력 : 자존감(역전클럽을 통해서)
- 아무리 끝이 보이지 않는 막막한 길도 묵묵히 걷다 보면, 반드시 골인점에 도달하는 이치.
- 아이들은 자발적으로 공부 습관을 만들었고 스스로의 의지에서 출발한 프로젝트를 통해 자존감이 생겼다.
- 공감형 교육이 자존감을 키운다 : 아이에게 결정권 돌려주기
- 실패해도 좌절하지 않는 자존감 있는 아이로 키우기 : 격려하고 사랑하라.
실패를 꾸짖는 데는 기술이 필요 : 해명 기회를 주자. 상벌은 분명히
타고난 기질 인정
일관성 있는 상벌
실패를 성공의 과정으로 생각하라
실패의 감정에 솔직해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