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우지 말라고 하지 마세요 - 우리 아이 사회성 솔루션
이다랑 지음 / 제이포럼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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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책을 소개하는 여자,

반짝이는 책소녀입니다✨️



오늘 제가 소개할 책은 이다랑 님이 쓴 <싸우지 말라고 하지 마세요>입니다.

저번에 이다랑 님과 이혜린 님이 공동으로 쓴 <초등 저학년 아이의 사회성이 자라납니다>책을 소개하였습니다. 그 책은 학부모와 교사와의 소통을 강조하였는데 이 책은 사회성에 대해 어떤 이야기를 해줄지 기대가 되었어요. 일단 제목부터 신선했습니다. 보통 아이들은 싸우면서 크지요. 어른들이 볼 때 아이들이 다투는 거 같으면 싸우지 말고, 사이좋게 지내라고 하고, 아이들이 싸우면 부모나 어른이 나서서 억지로 서로 사과하게 하면서 싸움을 끝내기도 하지요. 하지만 이 책의 제목은 싸우지 말라고 하지 마라고 합니다. 왜 제목을 이렇게 지었을까요?

전작인 책에서도 언급했듯이 사회성 발달이란 그저 아이들이 서로 잘 지내는 것이 아니고, 관계를 유지하며 갈등을 해결하는 것, 즉 아이들이 싸웠을 때도 서로의 갈등을 잘 해결하는 것입니다. 서로의 마음이 다치지 않게 자신의 욕구와 타인의 욕구를 잘 버무려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것이지요. 이 책에서는 내가 원하는 것을 다른 사람과 함께하는 것이며 관계안에서의 문제 해결력이라고 '사회성'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다랑 님은 영유아부터 대학생까지 다양한 나이의 아이들과 부모님들과 수많은 육아상담을 진행하면서 하나의 공통점을 발견하였다고 해요. 그것은 바로 '어떻게 타인과 관계를 맺으며 잘 살아나갈 것인가' 라는 문제입니다. 부모는 아이가 타인과 잘지내기를, 건강한 관계를 맺으며 살아나가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아이가 세상과 잘 살아가는 방법을 어떻게 배워나가면 좋을까요? 늘 부모로서 저 또한 이것이 숙제인데 이 책을 통해 배워나갈 수 있었어요.


먼저 사회성에 대한 진실과 오해를 풀어줍니다. 사회성은 무엇이며, 사회성에 대해 우리가 오해하는 것은 무엇인지 짚어줍니다.


그 다음 나이에 따른 사회성 발달 단계로 에릭슨의 발달 단계 뿐 아니라 셀만의 사회적 조망 수용 능력 발달 단계를 알려줍니다. 부모가 어떤 상황에서 아이가 이해되지 않았을 때 이 발달단계를 알아두면 '아이가 그 나이엔 그럴 수 있다'라고 이해할 수 있겠지요.


세 번째 파트에서는 기질에 따라 달라지는 사회성 과제에 대해 말합니다. 아이들마다 기질은 천차만별인데 이 책에서는 아이마다 타고나는 다섯가지 기질로 부모가 아이의 기질이 어떤 기질인지 대략 알아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기질에 따라 어떤 것을 더 키워줄 수 있는지에 집중합니다. 아이의 특성을 잘 관찰하고, 특히 '사회적 민감성' 이라는 기질 특성에 주목하여 아이의 행동을 잘 파악해보기를 권합니다.


4장은 거절 못하는 아이, 사회성 발달 전략에 대해 말해요. 저 또한 사실 아이가 또래에게 끌려가는 느낌이 들어 이 책을 읽어보았어요. 상담 주간에 상담을 하는데 아이는 문제 없이 학교생활을 잘 하고 있다고 했어요. 그런데 이 책에서 문제가 없는 아이일수록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밖에서는 아무 문제 없다는데 집에서는 짜증을 내고, 자기 표현을 못해 끌려가는 아이가 그런 아이에요. 세번째 파트에서 잠깐 언급했던 '사회적 민감성'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사회적 민감성이 높은 아이는 소위 '말 잘 듣는 아이'가 많다고 해요. 사회적 민감성이 높은 아이를 도울 사회성 과제 5단계를 제시하고, 부모가 훈육할 때 특별히 조심할 점도 언급합니다.


'사회적 민감성'이 높은 아이가 있다면 '사회적 민감성'이 낮은 아이도 있겠지요. '사회적 민감성'이 낮은 아이들은 소위 눈치없는 아이들로 5파트에서는 이 아이들을 도울 사회성 과제와 훈육법을 말해줍니다.


사회성이 키우는 최고의 방법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놀이입니다. 아이들에게는 놀이가 제일 중요함을 알지만 놀이보다 학습에 치중되어 있어 아이들이 하는 놀이는 스마트폰 등의 기계를 통한 놀이가 대부분인 게 현실입니다. 그리고 부모는 아이와 놀아주고 싶지만 어떻게 놀아줘야 할지 잘 모르고, 또한 아이들과 논다고 해도 쉽게 지루해지지요. 그런 부모들에게 아이들과 함께 놀 수 있는 방법과 놀면서 사회성 기르기 비법 3가지를 제시합니다.


7 번째 파트에서는 기관, 학교에서 발생하는 아이의 사회성 문제에 대해 말해요. 아이의 사회성을 위해 주 양육자와의 신뢰, 선생님과의 긴밀한 소통을 강조합니다.


8번째 파트에서는 아이의 사회적 민감성 뿐 아니라 부모의 사회적 민감성에 대해 이야기해요. 부모가 사회적 민감성이 높을 경우와 낮을 경우 어떻게 하면 좋은지, 구체적으로 알려줍니다.


이 책에서는 한 파트가 끝날 때마다 여러 사례를 들면서 Q&A식으로 다랑쌤이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사례를 통해 독자 각자가 관심있는 주제와 질문을 찾아 대처법을 알 수 있어 좋습니다.


부모는 아이가 다른 사람과 잘 지내길 바랍니다. 그리고 건강한 관계를 맺기를 바랍니다. 아이가 어떤 관계로 삐걱거린다거나 힘들어할 때, 그런 아이가 걱정될 때 부모는 아이를 어떻게 도와줄지 고민이 됩니다. 그럴 때 이 책을 읽어보며 아이의 사회성 발달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적용해보면 좋겠습니다. 아이의 기질에 따라 사회성 발달 방법은 달라진다고 말해요. 아이의 기질을 알고, 사회성 발달 방법을 이 책을 통해 배워보면 어떨까요?



우아페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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