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 마음 뒤로 숨다 - 나만 힘들고 외로운 사람들을 위한 심리 공감 비블리오테라피
임옥순 지음 / 행복플러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랑마음뒤로숨다

#임옥순

#행복플러스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처음에 이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 당황했다. 꽃들과 대화를 하며 글이 시작하기 때문이다. 처음엔 내가 책을 잘못 골랐나 싶어 다시 확인해 보기도 했다. 꽃들과의 대화는 마치 시같기도 하고, 한 편의 에세이같기도 했다. 이 책을 쓴 임옥순 교수님은 시적인 감성으로 자주 스스로의 어린 시절을 소환하며 내담자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내담자의 이야기를 통해 심리 용어 또한 알기쉽게 알려주는 것이 굉장히 탁월하다. 분리불안, 양가감정, 방어기제, 감정전이, 투사, 인정욕구, 억압된 감정, 핵심감정과 자동사고 등 내 속에 있는 감정들을 톡톡 건드린다. 이 책을 읽으며 마침내 '아~~나의 속마음에 이런 것들이 들어있었구나' 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자연과 꽃들과의 대화, 자신의 이야기, 내담자의 이야기, 심리학 용어를 어쩜 이렇게 잘 버무려 놓았을까? 시 같기도 하고, 풍부한 감성으로 우리를 엄마의 품 같은 따뜻한 고향에 데려가는 거 같았다. 나는 상담을 일로 하는 사람들의 심리가 궁금했었다. 상담가 자체가 뭔가 마음에 힘든 게 있기에 상담 공부를 하며 스스로를 알아가고 있는 게 아닐까? 싶었는데 이 분은 그렇다고 고백한다. 항암치료를 받고 심신이 미약하고 복잡해질 즈음 상담 공부를 시작했다고 한다. 나를 돌아보기 위해 시작했다고 밝히고 있다.





저자분은 심리 용어를 정말 쉽게 풀어낸다. 예를 들면 이런것이다. 인지 치료에서는 '인지재구조화cognitive Restructuring'라는 용어를 사용한다고 한다.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잘못된 신념이나 생각의 틀을 수정하여 행동의 변화로 인도하는 것을 말한다고 한다. 이처럼 잘못된 신념이나 생각을 바꾸어 줌으로써 행동이 바뀌는 경우도 있지만 역기능적 행동이 더 깊은 정서의 문제일 경우에는 정서의 틀을 바꾸어 주어야 한다. 저자는 어릴 적 엄마의 떡살을 예로 들어 떡살로 떡을 찍으면 늘 같은 문양의 떡이 만들어지므로 감정의 떡살을 바꾸어야 한다고 말한다. 계속 잘못되고 어긋난다면 아예 그 틀을 바꾸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나의 무의식에 있는 생각과 정서의 틀을 바꾸는 것, 그래야 나의 행동 또한 바뀔 것이다. 저자분은 이렇게 알아듣기 쉽게 설명해줘서 그 용어가 도대체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






충분히 좋은 엄마(enough good mother). 어릴 때는 상처 받고 힘들었던 것들이 내가 내 아이를 키우면서 이해가 되기도 한다. 어릴 때는 '엄마는, 아빠는 왜 그래?' 라며 이해가 안가고, 속상하고, 화났던 일들이 아이를 양육하며 오히려 나 자신을 돌아보고, 나의 엄마와 아빠를 돌아보게 된다. 나의 엄마, 아빠가 날 낳아 키웠을 때는 지금 내 나이보다 어렸고, 부모 되기는 처음인지라 몰라서 그랬을 수도 있겠다 싶다. '너도 커서 너 닮은 애 낳아봐라!' 라는 말이 무슨 말인지 애를 키우면서 알게 된다. 사람은 그 상황이 되어야만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작가는 자신의 이야기, 내담자의 이야기 들을 풀어내면서 그 안에 결핍된 사랑이 있음을 발견한다. 사랑 받고 싶고, 인정받고 싶었으나 그렇지 못했던 어린 시절의 기억들을 마주하게 하며 지금 내가 왜 가족들을 힘들게 하는지 돌아보게 한다. 뭔가 관계가 계속 어긋나고 마음이 힘들다면 나의 어린 시절로 돌아가 도대체 무엇이 문제인지 알아가는 것이 중요해 보인다. 이 세상엔 사랑받았어야 할 어린 시절, 사랑 받지 못하고 큰 수많은 성인들이 있을 것이다. '지금 내가 왜 이러는가?' 혹은 '쟤는 날 왜 이렇게 힘들게 하는가?' 에 대해 나의 마음이 힘들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가 힘들다면 이 책을 통해 어린 시절로 돌아가 나의 결핍이 무엇이었는지, 내 속에 있는 것은 무엇인지 알아보는 건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