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모 있는 심리학 상식 사전 알아두면 쓸모 있는 시리즈
에밀리 롤스.톰 콜린스 지음, 이은경 옮김 / CRETA(크레타)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알아두면쓸모있는심리학상식사전

#에밀리롤스

#톰콜린스

#크레타

#북유럽

#심리학핵심개념50가지



나의 심리를 알고, 남의 심리를 알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그래서 심리학 책을 읽고는 하는데 이 책은 심리학의 50가지 중요한 개념에 대해 알려주네요.


이 책을 지은 에밀리 롤스는 진화심리학 및 영장류 의사소통을 전공하여 대학 강사로 일하고 있으며, 톰 콜린스는 사회과학 강사로 일하고 있으며 특히 극한 환경의 심리적 요구와 스포츠 심리학에 관심이 많다고 해요.


현대의 심리학을 이해하려면 여러 심리 기법 중 어디서부터 시작하면 좋을까요? 이 책에서는 우리가 보거나 직접 관찰할 수 없는 대상인 마음을 연구하고 이를 육체와 연결하는 법의 간극을 메우는 데 기여한 19세기 생리학자 빌헬름 분트가 제시한 내성법부터 시작합니다.


분트 이전에는 주로 주관적 자기 관찰법을 사용해서 마음을 연구했으나 분트는 이 추론 방법에는 결함이 있으며 심지어 오만하다고 하였습니다. 주관적인 자기 관찰에서 벗어나 객관적이고 신중하게 통제하며 반복 가능한 관찰법을 이용해 마음과 내성 과정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려 한 실험심리학이라는 새로운 분야를 바탕으로 실행하려 했습니다. 즉 심리학을 과학의 영역으로 발돋움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지요. 


내성법으로부터 시작하여 구성주의, 게슈탈트 심리학,지금도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정신 역동 이론, 심리 성적 단계, 성격의 삼원 구조 이론, 꿈의 분석 등의 내용이 나와요. 인간 행동을 완전히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보다 사람들의 삶에 더 효울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인본주의 심리학, "과학의 시험관에서 의식을 찾을 수 없다" 라고 말하며 실험 대상이 처한 환경에서 자극을 바꾸고 직접 관찰할 수 있는 반응만 측정한 행동주의 접근법을 소개합니다. 


개인은 집단 속에서 역량을 발휘할지에 관심을 갖는 사회심리학, 우리가 하는 행동에는 생물학적 원인이 있다고 가정하는 생물학적 접근법이 나와요. 지적 발달, 드러나는 성격, 언어 습득을 비롯해 개인이 태어나서 나이가 들 때까지 겪는 정신 생리학 및 사회적 발달 과정을 다루는 발달심리학, 심리적 질환이나 이상이 아니라 우리가 가진 심리적 강점과 그것을 키울 수 있는 방법에 초점을 맞춘 긍정심리학, 인간 행동 안에서 발생하는 문제와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연구하는 응용심리학 등이 나옵니다. 49와 50 은 심리학은 과학인가 아닌가에 대해서 논의하고 심리학계에서 해결할 과제들에 대해 나옵니다.


여러 심리학자들의 사진들과 그림,표,심리학의 이론들과 그 이론에 대해서 자세히 나오며 현대에는 어떻게 응용을 하며 어떤 점들이 비판을 받는지까지 나와 독자로 하여금 균형잡힌 시선을 제공합니다. 평소에 심리학 책을 보며 이해가 안되었던 이론들도 이 책을 보며 정리가 되었어요. 왜 그런 현상이 일어나는지 자세하게 알 수 있었어요. 목차를 보며 자신이 궁금해 하는 내용부터 읽어봐도 좋습니다. 


매 편을 읽으면서 여러 생각거리를 제공하는 데 저는 특히 마지막 49, 50 이 인상깊었어요. 심리학은 과학인가 아닌가 그리고 이 책에서 살펴봤던 많은 접근법은 여러 외부 요인이 우리 행동을 결정한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우리의 심리와 행동이 외부 요인에 의해서만 결정될까요? 사실은 굉장히 다양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지요. 또한 지금까지 심리학 연구는 주로 서구 선진국 문화권에서 그것도 남성들에 의해 이뤄졌습니다. 그에 해당되지 않는 문화권과 소외된 여성들과 여러 소수자들 그리고 시대의 변화에 따른 것들은 반영되지 않았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심리학의 이론들을 다 믿을 필요는 없지만 참고는 할 필요가 있으며 아직도 심리학에서 연구할 과제들은 무궁무진하다는 것을 앞으로 해나가야 할 일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심리학에 관심이 많은 분, 평소에 이해가 되지 않던 심리에 대해 궁금한 분이시라면 이 책을 읽으며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겠어요. 어린 아이를 키우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많이 될 내용들이 있으니 어린 아이를 키우는 부모에게도 추천하고 싶습니다.





북유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