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 인생경영론
데일 카네기 지음, 이종인 옮김 / 현대지성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데일카네기인생경영론

#데일카네기

#현대지성

#북유럽

#사람들에게배울점들

#5분동안나의인생을이야기하라고한다면

당신에게 5분의 시간을 주고 당신의 인생에 대해 이야기해보라고 한다면 당신은 무엇을 이야기하고싶은가요?

이 책을 읽으며 나의 인생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게 되었어요. 나에게 살아있는 시간이 5분밖에 없다면 나는 나의 인생에 대해 뭐라고 답할 수 있을까? 그런 생각이 들더군요.

이 책에서 데일 카네기는 데일 카네기가 살아있을 당시의 전세계적으로 활약이 대단했던 각계각층 인사들과 인터뷰를 하거나 인물을 연구해 그들에게 얻은 통찰들을 적어놓았습니다. 미국 사람답게 데일 카네기는 성공의 기준을 돈에 두는 것 같지만 돈만 많다고 성공하는 것은 아니라고 이야기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벌어들인 만큼 마음껏 쓰면서 즐기는 인생 짐 브래디와 큰돈을 벌었지만 여전히 아끼며 사는 인생 헤티 그린을 나란히 글로 실어 돈에 대한 독자의 철학을 묻고 있어요.

60 인의 위인들을 통해 나를 믿고 끝까지 가는 것이 중요하며, 모든 성공의 핵심은 인간관계라는 것, 돈을 인생으로 불러들이는 철학, 인생의 문은 도전해야만 열린다는 것, 성실이 얼마나 중요한지, 인생을 대하는 빛나는 태도들은 무엇인지에 관한 것 등 인생을 어떻게 경영하는 게 좋은지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60 인의 인물들을 보면 대부분이 어릴 때 찢어지게 가난한 가정 혹은 불우한 가정에서 자수성가한 인물들이 많이 나와요. 온갖 역경과 고난이 위인 혹은 바실 자하로프나 무솔리니 같은 악인을 만든 게 아닌가 싶었습니다. 가난속에서 인생을 배우며 더 나은 인생을 꿈꿨던 사람들. 그들을 통해 돈을 어떻게 벌어야 하며, 그 번 돈을 어떻게 쓰는 게 가치있는 삶인지 생각해보는 시간이었어요.

어릴 때 저는 위인들에게서 인생을 잘 살아가는 지혜를 배우고자 위인전을 자주 읽고는 했는데 이 책 한 권으로 60 명의 인생을 배워갈 수 있어 좋았어요.

게다가 이 책이 더 좋았던 것은 데일 카네기의 글에 옮긴이 이종인님이 부연으로 인생경영 포인트를 적어주신 것입니다. 데일 카네기의 글에 이어서 이종인님의 인생경영 포인트를 읽으니 감동이 배로 왔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책들의 옮긴이는 번역만 할 뿐 여러 부연 설명은 잘 하지 않는데 이 책은 특이하게도 데일카네기의 글이 끝날때마다 옮긴이님이 생각한 그 인물의 인생경영포인트가 적혀 있습니다. 인생경영포인트들을 읽어보면 옮긴이님 또한 다독가임을 알 수 있어요. 가끔 데일 카네기의 글이 좀 짧다는 생각이 드는 글들이 있는데 이종인님의 글들이 있어 글이 더 매끄럽고, 풍성하며 꽉찬 느낌이 들었습니다.

데일 카네기의 <성공론>을 통해 걱정에 사로잡히기 전에 쫓아내는 방법을 배우고, 평화와 행복으로 마음을 채우는 방법을 배웠다면 이 책을 통해서는 여러 인물들을 통해 인생을 어떻게 경영해야 하는지 인생의 비밀을 듣는 느낌이었어요.

이 책은 독자가 자신이 지금 처한 상황이나 현재의 생각에 따라 펼쳐서 읽기 좋은 책입니다. 이 책을 읽으며 저는 이런 생각이 들었어요. '책에 나오는 위인뿐 아니라 내 주위 사람들에게서도 배울 점이 있지 않을까?' 제 주위 사람 한 명 한 명 유심히 관찰해서 '어떤 배울 점이 있을까?' 하고 보물을 찾듯이 찾아본다면 저의 시선도 달라지지 않을까 기대됩니다. 타인을 통해 배우는 인생 경영. 이 책에 나오는 인물들의 시대는 한참전이지만 그 안에 담긴 인생의 진리는 보물과도 같습니다.


나는 나에게 묻습니다.


너는 지금 어떤 태도로 인생을 살아가고 있니?





북유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