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 질문하고 스스로 답을 찾는 아이
이광형 지음 / EBS BOOKS / 202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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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의 미래는 어느 정도 예측 가능하였지만, 지금은 너무나 불확실해서 예측 불가능합니다.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기술들이 나와 우리의 삶이 어디로 흐를지 상상도 할 수 없는 사회에서 어른들이 보는 아이들의 미래는 너무나 예측불가능한 사회입니다. 그런 사회에서 아이에게 제일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창의력입니다. 그러나 창의력을 어떻게 키울 수 있냐하면 딱히 방법을 모릅니다. 그러나 그 창의력에 대해서 창의력은 키울 수 있다고 창의력 개발법을 알려주는 사람이 있는데, 그게 바로 TV를 거꾸로 보는 괴짜 교수로 유명한 이광형 카이스트 총장님이십니다. 이광형총장님은 서문에서 디지털 대전환의 시대, 왜 창의력인가? 라는 질문으로 시작해요. 아이가 AI에 밀리지 않고 당당하게 살아가게 해주려면 기계가 하지 못하는 것들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줘야한다고 말합니다. 그 능력이 바로 창의력인 것이지요. 어제와 다른 생각, 남과는 다른, 지금까지 전혀 해 보지 않은 생각들 말입니다. 이는 AI가 하기 어려운 일이라고 해요. AI는 기존의 데이터를 추출해 질문에 대한 답만 할 수 있지요. AI가 하기 어려운 창의력으로 아이를 무장하게 하는 일. 이것만이 아이가 AI보다 우위에 설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이광형님이 쓴 <우리는 모두 각자의 별에서 빛난다>에서도 언급했던 내용들이 나와요. 그 책에서는 흘리듯 이야기했던 내용들이 이 책에서는 '아이 창의력 키우기'라는 주제에 맞게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아이편 : 아이는 미래에서 온 사람이다, 부모 편 : 생각도 마음도 반짝이는 아이로 키우기, 사회 편 : '가정-학교-사회'는 창의력 연대이다 로 크게 나눠 아이와 부모, 사회가 어떻게 창의력이 있는 아이를 키울 수 있는지에 대한 해법을 제시합니다.


아이편에서는 끈기 없는 아이의 창의력 개발법과 실패할수록 성공하는 실패연구소가 기억에 남습니다. 끈기 없는 아이의 창의력 개발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칭찬 입니다. 호기심 어린 질문을 하는 아이에게 칭찬을 해주면 아이는 더 칭찬받기 위해 질문을 반복하게 되고, 그러면 자연스럽게 뇌세포 회로가 만들어 지면서 아이의 습관이 된다고 해요. 이 습관이 결국 창의력, 아이 재능의 밑거름이 된다고 합니다.





<절대질문>에서도 비록 마음은 쓰리지만 크게 실수한 아이를 위해 커다란 케이크와 아이스크림등을 잔뜩 사서 아이의 실수를 축하하는 정진 작가님이 굉장히 인상깊었는데 이광형 교수님은 아예 실패연구소를 만들었다고 해요. 실패는 '다음 성공을 위한 디딤돌'이라며 부모부터 실패에 관대하라고 실패를 즐기는 연습부터 하라고 말합니다. 참 쉽지 않지만 저부터 실패를 즐기려고 노력해야겠다고 다짐했답니다. 실수한 아이를 혼내놓아 아이의 창의력의 싹을 싹뚝 자르지 말아야겠어요.






부모편에서는 일주일에 한번 칭찬 일기 쓰기가 기억에 남아요. 일주일에 한번 아이를 칭찬하려면 아이를 더 유심히 관찰할 수 있겠지요. 이것을 1년 한다면 아이는 부모에게 사랑받는 느낌으로 늘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겠어요.






사회편에서는 미래사회에 대해 이야기하며 우리 아이 두뇌 교육은 어떻게 시키면 좋을지, 아이를 어떻게 키우면 좋을지, 미래 사회의 교육은 어떻게 변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스스로 원하는 미래를 만들어 나가며 삶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는 아이가 되면 좋겠어요.

아이편, 부모편, 사회편 이야기가 끝날 때마다 창의력 수업 이론과 수업 실습이 있어요. 이 부분은 놓치지 않고 보면 좋겠습니다. 이것만 기억해도 아이의 창의력 키우기 좋아요.

아이의 창의력을 키워줘야 하는 건 알지만 어떻게 키워줘야 할지 모르겠다고요? 그럼 이 책을 읽어보세요. 아이의 창의력을 키워주기 위해 더 알고 싶다면 김경희 교수님이 쓰신 <틀 밖에서 놀게 하라>도 함께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거에요.



북유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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