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마음은 소중해 - 나를 단단하게 만드는 30가지 마음 운동법
마음챙김놀이터(유혜현, 신소연, 조민정) 지음, 안혜란 그림 / FIKAJUNIOR(피카주니어)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마음은소중해

#마음챙김놀이터

#피카

#북유럽

#어린이명상

#어린이마음챙김

#마음챙김그림책



저는 새벽에 일어나면 명상을 하고는 했습니다. 아이들은 가끔 명상을 하는 엄마와 아빠를 보며 그게 신기했는지 자연스레 침대 위에 올라가거나 수영장에서 놀 때 "지금은 명상중이야~~"하며 명상자세를 하는 걸 보고 전 놀라곤 했습니다. 이렇게 좋은 명상을 아이와 함께 하면 좋겠다는 생각에 어린이명상에 관한 것들을 찾았으나 어린이명상에 관한 책이나 자료는 한국에 별로 없더라고요ㅠㅠ 그런데 이번에 드디어 찾고찾았던 어린이명상에 관한 책이 나왔습니다. 오예~~~


제목 또한 훌륭합니다. 내 마음은 소중해~~~


요즘 아이들은 참 바빠요. 학교 다니는 것도 벅찰텐데 학교에서 방과후수업도 듣고 바로 학원에도 다녀옵니다. 학원 다녀와 학교숙제와 학원 숙제를 하다보면 씻고 저녁 먹기도 바빠요. 그렇게나 바쁜데 아이들이 스스로 자기 마음을 챙길 시간은 있을까요? 아이들이 안쓰럽게 느껴졌습니다.

이 책을 기획한 마음챙김놀이터는 '우리가 어릴 때 마음챙김을 알았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란 질문으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지금은 초등학교와 센터에서 '어린이 마음챙김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고 해요. 제가 사는 지역에도 이런 프로그램이 있다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마음챙김이란 무엇일까요?

마음챙김이란 알아차리는 것입니다. 무엇을 알아차릴까요? 나와 나를 둘러싼 세상을 알아차리는 겁니다. 지금 내 몸의 감각이나 감정, 생각, 눈앞에 보이는 것, 내 옆에 있는 사람, 우리가 사는 이곳을 자세히 들여다보는 거라고 말합니다. <알아차림에 대한 알아차림> 을 번역한 김주환 교수는 우리가 갈망하는 온전한 평온함과 진정한 행복은 이미 우리 안에 늘 있는데, 그것이 바로 알아차림이라고 말해요. 하지만 우리는 늘 경험에 집중하느라 그것을 놓칩니다.





마음챙김을 하면 무엇이 좋을까요?


매순간 내가 느끼는 것에 집중하는 힘이 생기고 내 감정을 더 잘 느낄 수 있습니다. 나의 감정을 알아차리면 마음이 불편할 때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 수 있고, 다른 사람의 감정도 알 수 있어요. 마음챙김을 함으로써 다른 사람과의 관계도 좋아질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자신의 마음도 잘 알아차리지 못해 다른 친구나 선생님, 부모와 트러블이 생길수도 있어요. 이건 어른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자신의 감정을 알지 못해서 폭주기관차처럼 질주할 때도 있지요. 나중에 후회할 때가 참 많지요. 그때그때 자신의 마음을 아는 것이 나뿐 아니라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도 얼마나 좋은지 모릅니다.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마음챙김을 알고 행한다면 이 사회가 분노가 들끓는 세상이 아니라 사랑이 가득한 세상이 되지 않을까요? 그런 세상을 꿈꿔봅니다.






호흡과 몸 알아차리기를 해봅니다. 우리는 항상 숨을 쉬고 있는데 호흡을 하고 있는지도 모르고 하루하루를 바쁘게 살아가죠. 나의 호흡에 집중하면 마음이 차분해지고, 나의 몸에 집중한다면 매일 하는 경험들이 늘 새롭고 즐겁게 느껴질 거에요.

아이와 호흡을 하며 마음 말하기 연습을 따라 해봅니다. 코로 숨 쉬어 보고, 가슴으로도 쉬어 보고, 배로도 쉬어보는 거죠. 어디가 제일 잘 느껴지는지 아이와 함께 대화해보는 시간도 좋겠어요.





아이들이 감정을 표현하는 걸 보면 생각보다 단순하게 표현해요. 하지만 감정이 좋은지, 싫은지 두개만 있는게 아니지요. 아이들이 느끼는 감정이 하루에도 얼마나 많이 바뀌는지 깜짝 놀랄거에요. 오늘 내 마음의 날씨는 어떤지, 나의 생각구름에는 어떤 것들이 떠오르는지, 걱정은 무엇이 있는지 등등을 생각해보게 합니다.





4장은 감사와 사랑 알아차리기에요. 오늘 하루 감사할 일을 떠올리면 굉장히 많은 감사할 일이 떠오릅니다. 감사하고 행복했던 순간들을 떠올릴때마다 나의 마음은 행복해집니다.


내가 행복하기를

모두가 행복하기를


모두의 행복을 빌어주고나면 나의 마음은 사랑으로 가득해짐을 느낍니다. 미소는 절로 지어집니다.





아이들과 함께하는 마음챙김이 어색할 수 있어요. 어색하다면 이렇게 음성가이드늘 틀어놓고 따라해도 좋아요. 음성가이드를 따라 내 마음속을 여행해보는 것도 좋겠지요.


아이들과 함께 하며 아이들 스스로 마음을 다독일 수도 있고, 또한 함께하는 어른도 마음챙김을 할 수 있어 좋아요. 아이와 어른이 함께 할 수 있어 무엇보다 좋습니다. 아이를 행복하게 만드는 마음 운동법. 오늘부터 함께해보면 어떨까요?



북유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