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반죽 홈베이킹 - 반죽기 없이 만드는
김리하 지음 / 길벗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반죽기없이만드는무반죽홈베이킹

#유튜버꾸움

#김리하

#길벗

#북유럽

#손목이안아파요

#식사빵만들기




빵 좋아하시나요?


저희 가족은 모두 빵을 좋아해 집에서 빵을 가끔 만드는데 반죽이 정말 힘들더라고요. 무한정 손으로 치대야 하는 고된 과정. 그래서 제빵기나 반죽기를 사볼까 하고 인터넷 쇼핑을 기웃기웃하고 있었는데 신박한 책을 발견했어요. 반죽기 없이 만드는 무반죽 홈베이킹이래요. 응? 이게 된다고? 와~~~무반죽으로 어떻게 빵을 만드는지 너무 궁금했어요.






무반죽빵이란 '힘과 시간을 들여 치대는 반죽 과정'이라고 해요. 정말 이게 가능한지 믿을 수가 없어 책을 살펴 보았어요. 정말 조리 사진을 여기저기 살펴보아도 치대는 과정이 없었어요. 그러면 어떻게 이게 가능할까요? 치대는 과정 없이 어떻게 빵을 구울 수 있을까요?


그 비밀은 바로 폴딩에 있었어요.

일반적인 빵 만들 때 치대는 것은 발효에 들어가기 전 글루텐을 원하는 만큼 형성시키는 것인데 무반죽빵은 발효하기 전에 글루텐 형성을 하지 않고, 발효하는 중간중간에 폴딩을 함으로써 글루텐을 점점 형성해 나가는 거라고 해요. 1차 발효 후 테스트를 해보면 글루텐이 형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해요. 이 책의 핵심인 폴딩하는 방법은 이 책을 통해 직접 확인해 보세요. 방법도 정말 간단해서 정말 혁신적이라고밖에 말을 못하겠네요.


책을 살펴보면 필요한 재료와 도구가 나오고, 무반죽 베이킹은 어떻게 하는지, 2배로 맛있어지는, 호두 전처리하는 방법, 유튜브를 운영하며 무반죽 베이킹에 관해 받았던 질문들을 Q&A 식으로 정리한 글들이 나와요. 유튜버 꾸움으로 운영한 빵 만들기 노하우가 이 책에 고스란히 적혀 있습니다. 하나라도 더 알려주고 싶은 꾸움님의 진심이 느껴졌어요. 언제나 질리지 않고 식사빵으로 먹을 수 있는 빵에 대해 굉장히 자세하게 적혀 있어요.





가족들에게 어떤 빵이 가장 먹어보고 싶은지 물어보고, 소세지빵으로 결정했어요. 이 책에서 소개한 소세지는 10개가 필요한데 저는 5개밖에 없어서 나머지 다섯개는 신랑의 제안으로 피자빵을 만들기로 했어요.

소요시간이 나온 것도 매력적이에요. 소요시간이 1시간 40분밖에 안걸려서 더 도전해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과정을 보니 성형을 하는 게 좀 어려워보였지만 아무 걱정이 없어요. 과정샷이 상세하게 나와 있고, 그래도 모르겠다면 QR코드를 찍어 영상으로 확인하면 되니까요. QR코드가 있으니 뭔가 든든한 느낌이 듭니다. 믹싱과 1차발효는 어떻게 하는지, 콘토핑 만들기, 분할과 둥글리기, 성형하기, 토핑 올리기와 굽기까지의 상세한 과정샷과 꾸움님의 설명과 도움을 주기 위한 깨알같은 멘트들이 얼마나 고마운지요. 마치 빵 잘 만드는 언니가 옆에서 조곤조곤 알려주는 거 같았어요. 거기에 더한 팁과 도와주세요 Q&A 를 더해 여러 돌발상황에 대한 답을 줍니다. 진짜 친절한 언니를 만난 기분이었어요.






위에는 소세지빵, 밑에는 피자 소스를 바른 피자빵을 만들어 보았어요. 저희집 오븐이 좀 센가 봅니다. 좀 탓길래 피자빵은 5분 줄여 했더니 딱 적당하네요. 피자빵 만들 때 저는 남은 콘 토핑에 햄을 썰어넣었더니 와~~맛있네요. 신랑은 피자빵이 더 맛있다고 해요. 이렇게 해서 빵 10개를 만들었어요. 빵 구워지기 무섭게 호다닥 순식간에 없어졌습니다.^^ 소요시간이 1시간 40분이어서 빵 만드는 시간이 굉장히 짧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보통 빵을 만들면 반죽하고 발효 시키는 것만 해도 굉장한 시간이 걸리는데 이 소시지빵은 소요시간이 너무 짧아요. 왜 짧을까요?


그 비밀은 믹싱을 하고 실온에서 15분씩 발효하다 잠깐 폴딩하고 15분 발효하고 폴딩하고 15분 발효합니다. 보통의 빵들은 대개 반죽만 해도 20분 정도 치대고, 1시간 30분에서 2시간 정도 발효를 시키거든요. 와~~믹싱과 1차 발효까지 45분밖에 걸리지 않네요. 중간중간 폴딩까지 한다고 해도 50분 정도밖에 걸리지 않아요. 빵을 만들면서 생각보다 너무 여유가 있어 놀랐어요. 발효하는 동안 콘토핑도 만들고, 소시지도 다듬어 놓았는데도 여유가 있습니다. 저는 빠른 버전으로 했는데 천천히 버전도 알려줍니다. 천천히버전은 과정은 비슷하고 이스트양을 줄이고 발효시간을 좀 더 늘립니다. 더 맛있는 빵을 원하거나 이스트 냄새에 민감한 사람에게 추천한다고 해요. 천천히버전은 해보지 않았지만 빠른 버전도 빵맛이 별로이지 않아요. 맛있습니다. 저처럼 후다닥 만들고 끝내고 싶은 사람은 빠른 버전을 추천합니다. 얼른 먹고 쉬어야지요~^^


무반죽으로 쉽게 식사빵을 만들 수 있으니 너무 좋습니다. 이 책에 나온 소금빵, 우유식빵, 포카치아, 치아바타, 깜빠뉴 등등 도전하고 싶은 빵들이 참 많네요. 신랑이 이러다 더 큰 오븐 사달라고 하는 거 아니냐고 그러네요^^ 아침에 간단한 식사빵 어떠신가요? 아침부터 집에서 빵굽는 냄새가 참 좋아요. 빵은 좋아하지만 반죽기, 발효기가 없으신 분, 다양한 식사빵을 직접 만들어 먹고 싶은 분께 강력 추천합니다. 손반죽 안해서 얼마나 좋은지 몰라요. 우리 손목은 소중하니까요.



북유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