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으로 나를 브랜딩하라 - 10주 만에 완성하는 책쓰기
이선영 지음 / 굿웰스북스 / 202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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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책 1권 써보는 게 소원이라 책쓰기에 관한 책들을 읽어보게 된다. 그런데 역시나 글쓰기, 책쓰기는 어렵다라는 생각이 들고는 하는데 이 책은 저자의 경험을 담아 솔직하게 씌어있어 깜짝 놀랐다. "읭? 이런것까지 알려준다고?" 책을 내고싶은 독자의 입장에서 잘 모르는 기획하기, 초고쓰기, 글쓰기, 퇴고편까지 10주안에 완성하는 책쓰기를 알려주며, 특히 책을 쓴 이후가 중요한데 그 부분 또한 시원하게 알려준다. 다른 글쓰기 책은 글을 쓰는 방법만 알려주며 그 다음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두루뭉실하게 알려줘서 홍보와 마켓팅은 어떻게 하면 되는지에 대해 깜깜한데 작가의 경험을 담아 출판계약 확률 높이는 퇴고법과 출판사의 클릭을 부르는 출간기획서 이메일 보내는 법, 내 책을 잘 팔리게 하는 7가지 비법까지 아낌없이 탈탈 털어 알려주고 있다.



1인 기업 전성시대에 당신은 무엇을 파는가?


이 책이 다른 책쓰기와 다른 차별점은 내가 무슨 주제로 글을 써야하는지 방향을 잡아주는 것이다. 책을 써서 나를 브랜딩하려면 무엇을 써야할까? 나도 늘 이것만 고민하다가 글 쓰는 것을 엄두도 못내고 있었는데 이 책이 그것을 알려준다. 역시나 자기자신을 잘 알아야 한다. 내가 무엇에 관심이 있고, 어떤 경험들을 하였는지, 그리고 어떤 성과를 내었는지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될만한 이야기가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그리고 책쓰기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내가 쓰고 싶은 것이 아니라, '독자가 원하는 것'을 써야 한다는 것이다. 책은 누군가 도움을 받기 위해 돈을 주고 사서 보는 것이기에 철저히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분석해야만 한다. 그들에게 도움도 안된다면 그 누가 책을 살 것인가? 철저하고 엄격하게 그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고들어 분석하고 나의 경험과 정보들을 알려주는 게 좋을 것이다.

요즘 '나도 책 1권 내볼까?'하는 생각으로 글쓰기모임도 활성화되어 있고, 누구나 책을 내고 책을 쓰고 싶은 사람들도 많아졌다. 그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독자들의 니즈를 정확히 읽고 이 책의 콘셉을 정한 작가님의 영리한 한수라는 생각이 든다.







왜 내 책을 출판사에서 출간해줘야 하는지, 독자들이 왜 내 책을 읽어야 하는지 명확하게 정해야 한다. 이것은 책쓰기뿐 아니라 물건을 판매하거나 유튜브를 하거나 뭔가를 홍보하거나 내 사업을 운영할 때에도 마찬가지이다. 왜 그들이 내 책이나 내 물건을 사야하는지, 내가 하는 것을 왜 지지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정해 설득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독자들 혹은 고객들에게 외면받을 것이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의 원래 제목은 《칭찬의 힘》 이었다고 한다. 제목의 힘이 얼마나 센지 느껴진다. 제목이 《칭찬의 힘》이었다면 누구나아는 베스트셀러가 되었을까? 그럴리가 없다. 아무리 홍보를 해도 제목부터 너무 진부하고 지루해서 흥미를 끌지 못해 사양되었을 책이 되었을 수도 있다. 제목부터 흥미가 있어야 한다. 나 또한 책을 볼 때 제목이 흥미진진하거나 뭔가 나의 마음을 건드릴 때 책을 집어들게 된다. 가끔 서평을 쓰다보면 내용은 좋은데 제목이 아쉬울 때가 있다. 이 책에서는 멋진 제목을 만드는 데 힘 빼지 말자고 말하지만 그래도 잘 지은 제목이 책을 살리기도 죽이기도 하기에 중요하다.






나는 책을 고를 때 제목과 목차를 자세히 본다. 제목과 목차만 잘 보아도 저자가 무엇을 이야기하려는지 흐름이 보이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저자분이 목차 만드는 방법에 대해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에 대해 쓴 문장을 보고 감탄했다. '와~~정말 이 저자분은 독자의 생각을 꿰뚫고 있구나!' 저자는 이렇게 말한다. 목차를 만들 때 흐름이 있어야 하며, 그 흐름은 '독자의 마음 흐름'과 같아야 한다는 것이다. 목차를 쓸 때 독자의 마음 흐름과 같아야지 저자의 마음대로 쓰면 외면받을 확률이 높다. 독자의 마음 흐름이나 독자가 궁금해할만 것들을 적재적소에 넣는 것도 능력이다. 목차만 잘 써도 책은 거의 다 쓴 거나 다름없다고 생각한다.






글쓰기는 첫문장부터 어떤 문장으로 시작해야 할지 난감하다. 첫문장을 잘 쓰면 배에 돛 단듯 술술 글이 풀리는데 그렇지 못하면 글을 시작할 엄두가 나지 않는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어떻게 글을 시작하면 좋은지 첫 문장 쉽게 쓰는 10가지 방법과 본문 쉽게 쓰는 법, 결론 쓰는 법을 알려준다. 게다가 내 글에 매력을 담는 것까지도 아낌없이 알려준다. 밋밋했던 내 글에 매력을 담는 것도 흥미롭다.


글을 써서 자신을 브랜딩해서 성공하라고 지금까지 소비자의 삶을 살아왔다면 생산자의 삶으로 바꿔보라고 저자분은 말한다. 예전에 집에 만권의 책을 보유한 사람이 TV에 나오는 것을 보고 '저렇게 많은 책을 돈으로 환산한다면 얼마일까? 그리고 저것을 산 저 사람은 그만큼의 값어치를 얻었을까?' 란 생각이 들었었다. 나 또한 지금까지 사서 읽기만 하는 소비자의 삶으로만 살았는데 어떻게 생산자의 삶을 살아가야할지 고민해볼 일이다. 일단 이 책이 말하는대로 글부터 써봐야겠다. 글부터 생산하는 것이 글생산자로서의 첫 발걸음이 되지 않을까?



북유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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