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탁 위 건강오름 - 내 몸의 건강을 위해 정확히 알고 제대로 먹는 방법
건강오름 김군 김한열 지음 / 북스고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식당에 가면 요즘은 확실히 사람들도 건강을 많이 생각하는 거 같아요. 양보다 질을 생각합니다. 채소를 많이 섭취하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어요. 채식뷔페나 유기농, 혹은 로컬부페, 샐러드바 등에 사람들이 많아요. 간도 약간 심심하게 먹습니다. 주위에 암환자나 아픈 사람도 많아서 그런지 건강이 얼마나 중요한지 체감하는 사람들이 많은 거 같아요. 정신과 몸 건강 모두 중요하지요. 특히 음식도 잘 먹어야 해요. 그런데 어떤 음식을 먹으면 좋을까요?


건강하게 먹고 싶은데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지 모르겠다면 이 책을 한번 볼까요? 이 책을 지은 저자는 <건강오름>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어요. 저도 궁금해서 들어가보니 음식에 대한 여러 건강 정보들이 많더라고요. 저자분은 사회생활을 하면서부터 건강이 나빠지기 시작해 병원도 방문하고 약을 처방 받아 복용하였다고 해요. 그러다가 이대로는 안되겠다 싶어 여러 논문과 연구 자료 등을 찾으며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보니 그 원인은 바로 '음식'이었다고 해요. 그래서 논문이나 연구 자료를 찾아보며 정리하고, 직접 먹어보고 몸의 변화를 살피는 실험도 하였다고 해요. 그렇게 수년간 자료 정리를 하고 요리레시피도 쌓여가면서 건강이 좋아지는 것을 느끼고 건강검진을 통해 몸이 회복되는 것을 확인하였다고 해요. 수년간의 연구 자료 정리와 요리레시피 등을 바탕으로 저자와 비슷한 고민을 하는 사람들을 위해 건강 유튜브를 시작하였다고 합니다.





주로 채소와 과일들이 정리되어 있고 그밖에 우유, 두유, 멸치, 들기름, 소고기, 오리고기 등도 나옵니다. ㄱ부터 ㅎ까지 순서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음식이 가진 특징과 영양을 제대로 알고, 올바른 방법으로 먹는다면 더 좋겠지요. 예전에 TV에서 <비타민> 이나 <생로병사의 비밀> 등을 자주 보았는데 이 책도 음식의 효능 등을 잘 설명해주어서 도움이 참 많이 되더라고요. 항암에 좋은 음식, 당뇨병, 혈당 관리에 좋은 음식, 혈관 건강에 좋은 음식, 혈액 순환에 좋은 음식, 혈압 관리에 좋은 음식, 심혈관 질환에 좋은 음식, 폐, 기관지 건강에 좋은 음식, 간 건강에 좋은 음식, 눈 건강에 좋은 음식, 뼈, 관절, 근육 건강에 좋은 음식,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피로 회복에 좋은 음식, 피부 미용에 좋은 음식, 빈혈에 좋은 음식,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 염증 제거 및 완화에 좋은 음식, 독소 및 노폐물 배출에 좋은 음식, 변비에 좋은 음식, 이뇨 작용에 좋은 음식, 노화 방지에 좋은 음식, 뇌 건강에 좋은 음식,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 불면증에 좋은 음식 등이 나열되어 있어요. 이건 뭐에 좋다더라~~하는 카더라 통신 말고 이건 어디에 좋은지 정확하게 알고 싶었는데 한 눈에 보이도록 정리해주셔서 고마웠어요. 이제는 '이게 뭐에 좋더라?' 하고 생각이 안나거나 건강에 적신호를 느꼈을 때, 주방에 이 책을 놓고 요리할 때 음식궁합에 맞는 재료를 참고해야겠습니다.





호불호가 강한 재료 가지를 한번 볼까요?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효능과 제철 시기 등이 나옵니다. 가지의 효능과 영양 성분 등을 설명해줘요. 어떻게 먹으면 좋은지 알려주고, 차나 요리 레시피도 알려줍니다. 그리고 이렇게 먹지 말라며 함께 먹으면 안되는 재료와 어떻게 먹는 게 올바른 방법인지도 알려줘요. 참고로 생가지는 솔라닌이라는 독이 함유되어 있으니 가지는 생으로 먹으면 안되겠어요. 음식 재료 하나당 이렇게 보기 쉽고 간결하게 정리되어 있어서 정말 유용합니다. 음식재료의 효능과 음식 궁합, 요리레시피까지 하나로 정리되어 있어 좋아요 😀

이제 단감 나올 철이 다가오는데 단감과 먹으면 상극인 음식이 나와요. 그것은 바로 게입니다. 게와 감의 조합은 역사적으로 독살 수단으로 쓰였을 정도로 상극인 음식이라고 해요. 후덜덜하지요. 게와 감은 절대 함께 먹으면 안되겠습니다. 그리고 계란도 감과 함께 먹으면 안됩니다. 계란반찬을 먹고 후식으로 감을 먹지 말라고 해요. 식중독에 걸릴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단감 참 좋아하는데 감 조심해서 먹어야겠어요.


이 책을 읽으며 흔히 자주 함께 먹는 음식들도 있는데 그렇게 먹으면 안되는 음식궁합들을 알았어요. 그리고 음식재료 섭취방법, 음식재료를 다룰 때 씻는 법, 불리는 법, 보관 방법, 음식재료 다루는 방법, 구입하기 좋은 시기, 하루 적정 섭취량, 섭취시 주의 사항 등도 알 수 있어 좋았어요. ' 뭐가 뭐에 좋다는 것은 알겠는데 어떻게 먹지?' 란 생각이 드는 건강에 관한 책들도 많은데 이 책은 궁합에 맞는 레시피까지 알려줘서 유용합니다. 제 개인적으로 불편하거나 평소 궁금했던 것들도 이 책을 보고 안 정보들도 많아서 더 좋았어요.

건강한 요리를 하고 싶은 분 그리고 건강을 생각해서 잘 먹고 싶은 분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