앗! 맞아요. 엘리베이터, 아파트, 차 번호, 마트, 건물 등 일상생활 속 어디에나 숫자가 가득 있어요. 게다가 우리는 수학적으로 말하기도 하는데 그것을 몰랐네요. 아이 또한 어디에서나 숫자와 접하고 있어요. 우리는 이미 수학과 함께하고 있는데 본격적인 수학 공부는 문제집 풀기라는 편견을 가지고 있었네요.
초등 입학 전 수학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초등 입학 전 수학 공부 로드맵을 4단계로 나눠 자세히 알려줘요.
로드맵 1단계는 수학 기초 체력 키우기입니다. 수학 기초 체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운필력이 있어야 하며 한글과 한자 공부를 해야 한다고 말해요. 공부를 하면할수록 써야하는 활동이 늘어나는데 운필력이 없으면 공부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고 아이도 짜증을 내며 공부도 싫어집니다. 한글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한글을 잘해서 문제가 품은 뜻을 정확히 이해해야만 수학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수학 용어는 거의 한자로 되어 있기에 한자를 알면 이해가 빠릅니다. 한자 급수 자격증을 따는 게 중요한 게 아니고 한자를 알고 이해할 수 있도록 공부해야 된다고 말합니다. 저자의 말들을 들어보니 결국 수학도 쓰기와 문해력이 중요함을 알 수 있어요. 그 문제가 무엇을 물어보는지를 이해해야 문제도 풀 수 있겠지요.
로드맵 2단계는 수학 개념 공부하기로 수개념이 명확하지 않은 아이와 수 개념이 어느 정도 있는 아이로 나눠 어떤 식으로 공부할 수 있는지 알려줘요. 이런 것은 어떤 책에서도 자세히 알려주지 않아 답답했었는데 이 책에서 명확하게 알려주니 답답했던 마음이 시원해졌습니다.
로드맵 3단계는 연산 학습하기입니다. 아이가 연산을 할 수 있는지 체크해보고, 연산 공부를 시작하기 좋은 문제집을 알려주며 사고력 연산 문제집도 알려줘요. 문제집 3종과 구성, 특징까지 찝어 이야기해주니 참고하기 편했어요.
로드맵 4단계는 사고력 수학 도전하기입니다. 이것도 역시 우리 아이가 사고력 수학 문제집을 풀 수 있는지 체크를 해보고 시작합니다. 5세부터 시작할 수 있는 문제집 5종을 알려주고, 사고력 수학 실력을 레벨 업 시키는 고난도 문제집 3종까지 알려줍니다.
수학 교구와 보드게임, 수학 학습지, 엄마 상황별 맞춤 수학 학원까지 알려주니 아이에게 어떻게 수학을 공부시킬지 모르는 부모에게 수학공부의 길을 안내하는 중요한 길잡이 역할을 해주네요. 초등 1학년을 앞둔 엄마들의 질문에 대한 답과 초등 1학년 수학 교과서를 살펴보며 무엇을 공부하는지까지 자세히 알려줍니다.
아이들이 수학을 잘했으면 혹은 공부를 잘했으면 하는 부모의 마음 누구나 간절할텐데요. 저자의 이 세가지 말을 늘 생각하며 아이에게 해주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