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간 그림으로 읽는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고바 가쓰미 지음, 양지영 옮김, 민경훈 감수 / 성안당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안당 출판사에서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편으로 여러 주제의 책들이 나오고 있어요. <우주>,<인체의 심리>,<자율신경>,<심리학>,<스트레스>,<수면>,<수열>,<미생물>,<면역력>,<통계학>,<뇌>,<당질> 등 다양한 주제들로 책이 계속 출간되고 있어요. 책 내용은 짧지만 그림과 설명이 간결하면서도 딱 독자들이 알아야 하며 궁금한 내용들만을 엄선해 이해하기 쉽게 씌여 있어요. 그래서 보기도 편하면서 이거 하면 이 정도는 알아야지 하게끔 알려줘서 너무 좋습니다.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시리즈는 주제별로 계속 출간 중이어서 평소에 궁금했던 내용, 그리고 알고싶었던 내용의 주제만 찾아 읽어봐도 좋겠습니다.


오늘 제가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시리즈 중 소개할 내용은 <체간> 입니다.

운동의 기본은 코어입니다. 코어가 안정적이어야만 부상없이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어요. 그래서 코어 근육을 강화하는 게 필요합니다. 이 책에서는 체간이라 말합니다.


Q. 체간이란 무엇일까요?

체간은 흉부(가슴), 배부(등), 복부(배),요부(허리)의 네 부분으로 구성된 몸통을 말합니다.


Q. 체간이 왜 중요할까요?

체간에는 척추나 골반의 방향, 각도에 영향을 주는 근육이 집중되어 있어요. 즉 자세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몸을 움직이는 기점이 되는 부분이며, 하반신을 움직이는 엉덩이 근육도 몸의 균형을 잡기 위해서 꼭 필요합니다.





요즘은 스마트폰을 많이 보기에 평소에 하는 자세들이 나와있어요. 자세 하나하나 익숙한 자세입니다. 이런 자세들을 계속 유지한다면 갑자기 몸에 이상이 생길 수 있다고 해요. 어린 아이들부터 성인까지 스마트폰을 보고 있는 자세를 보면 굉장히 걱정이 많이 됩니다. 스마트폰을 잠깐씩이 아니라 한참을 한 자세로 보면서 몰두하고 있어 더 걱정인데 이 책에서 그 자세들로 있으면 무엇이 안좋은지 자세하게 알려줘요. 읽다보면 바른 자세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한번 각성하게 됩니다. 바른 자세를 습관화하면 몸에 생기는 이상을 방지하는 체간을 단련한다고 해요. 바른 자세가 얼마나 중요한 지 알겠죠?






체간은 속근육 단련과 겉근육 단련의 균형이 중요하다고 해요.

체간의 근육을 깨워서 균형감 있게 사용하려면 드로인 운동, 스트레칭, 체간 트레이닝이 필요하다고 해요.

드로인 운동은 공기를천천히 들이마시면서 배를 팽창시키고, 천천히 숨을 뱉으면서 배를 수축시키는 운동입니다. 쉽게 말하면 복식호흡이에요. 복식호흡을 하면 속근육에 자극을 준다고 합니다. 호흡만 잘해도 운동이 됩니다.

스트레칭은 근육의 유연성과 균형 감각을 높여 부상을 예방하며, 트레이닝 효과를 증가시킵니다.

체간 트레이닝은 자세를 잡아주는 속근육이 주변 근육과 연동해서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듭니다.







당신의 체간력은 어느 정도인가요?

이것을 보고 체크해보세요. 다리를 들고 30초 유지합니다. 저는 아이와 함께 체크해봤는데 다행히 아이와 저 모두 체간력은 괜찮네요.

다리 30초 드는 게 30분 드는 것처럼 생각보다 무거웠어요. 운동을 하면 평소에는 몰랐던 나의 팔의 무게, 다리의 무게, 몸의 무게를 제대로 알 수 있네요. 세상 무거운 몸입니다. ^^ 운동을 하면서 잘 걸어다닐 수 있게 도와주는 몸에게 저절로 감사한 마음이 들었어요.


책의 뒷부분은 드로인 운동, 스트레칭, 체간 트레이닝 하는 방법이 나와있어요. 체간 트레이닝은 초급, 중급용으로 나뉘어 나와 있기에 초급을 따라해보고 중급도 용기내 도전해봐도 좋겠어요. 또한 이 책에서 제가 생각할 때 최고 장점은 가족과 함께하는 체간 트레이닝이 나와 있어요. 저는 사실 이 부분이 제일 궁금했습니다. 아이들이 방학이라 하루종일 잘 움직이지도 않고 누워지내는 게 걱정이 되는데 이 책의 도움을 받아 가족끼리 운동도 하면서 유대도 쌓고 건강하게 방학을 보내는 게 목표입니다. 시니어 체간 트레이닝도 있으니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온가족이 운동할 수 있습니다. 체간을 단련하는 워킹법까지 나와 있으니 아이들과 건강하게 운동하며 걷고 싶네요. <제 2의 뇌 장혁명>이란 책을 읽고 체간 운동하는 법을 배우고 싶었는데 그 책과 연관된 이 책의 선택은 현명한 선택이었어요.

피로를 모르는 몸을 만들고 싶나요? 쉽게 지치지 않는 몸을 만들고 싶나요? 그렇다면 이 책을 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