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로 공부가 재미있어집니다 - 인공지능 시대의 스마트한 공부법
박경수 지음 / 메이트북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챗GPT로 공부가 재미있어집니다

#박경수

#메이트북스

#북유럽

#챗GPT 질문하기



작년에는 메타버스, NFT에 관한 책들이 한참 나오더니 요즘은 챗GPT가 핫해요. 인스타그램은 이용자 100 만 명 달성에 2.5개월이 걸렸는데 챗 GPT는 단 5일만에 100 만명 달성할 정도로 사람들이 열광하였는데 왜 그렇게 챗GPT에 열광할까요?


챗GPT의 등장은 구글도 긴장하게 만들었죠. 왜냐하면 챗GPT는 구글과 네이버보다 더 강력하기 때문이에요. 기존에는 모르는 게 있다면 구글이나 네이버로 들어가 검색을 하고 거기서 모르는 게 나오면 또 검색해서 수많은 정보중에 나에게 맞는 것, 내가 찾는 것을 찾아야하기에 시간이 많이 걸리고, 다른 곳에 눈이 팔려 오히려 엉뚱한 것을 보다가 시간을 허비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챗GPT는 달라요. 그런 시간들을 확 줄여줍니다. 내가 찾고자하는 정보를 바로바로 알려주고, 추가해서 내가 더 알고싶은 것은 또 물어봐서 내가 원하는 것들을 바로바로 찾을 수 있습니다. 얼마나 편한가요? 정보를 바로바로 찾는 것뿐 아니라 그 내용을 보기쉽고 이해하기 쉽도록 요약해줘서 더 좋습니다. 챗GPT가 나온 덕분에 더 편한 세상에서 살게 되었어요. '챗GPT가 좋은 줄은 이제 알겠는데 이걸 어떻게 활용하지?' 란 생각이 듭니다. 이것을 어떻게 활용할까요? 저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그런 의문을 가지기에 이제는 시중에 책들이 챗GPT 의 활용법 책들이 많이 보여요. 이 책도 그 중에 하나입니다. 챗GPT를 이용해 글도 쓰고, 시간표도 짜고, 강의계획서도 만들고, 프리젠테이션도 만들고, 이미지도 만드는 등 여러 곳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지요. 이 책은 챗GPT가 공부에도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청소년 대상의 책이기에 챗GPT는 무엇이며, 챗GPT로 공부하는 방법, 챗GPT로 사라지는 직업과 새로 생기는 직업, 챗GPT 시대에 십대에게 필요한 핵심역량은 무엇인지 말해주고 있어요.





챗GPT를 활용하면 1대1로 모르는 것을 바로바로 알 수 있기에 개별 맞춤형 교육이 가능해요. 학교수업의 수준은 학급 아이들의 평균에 맞추다보니 평균보다 낮거나 높은 학생들 모두 피해를 봅니다. 그런데 챗GPT를 활용하면 개별맞춤형교육이 가능하기에 아이에 맞게 교육이 가능하다는 게 가장 큰 장점으로 보입니다. 한 교실에 있지만 아이마다의 요구사항과 학습수준에 맞춰 교육을 한다면 아이들 또한 만족도가 높을 거에요. 서로 비교하지 않고 챗GPT를 활용해 아이의 호기심을 바로 충족할 수 있고, 더 깊이 공부할 수 있고, 서로의 다른 관심사와 공부한 것을 알려줄수도 있겠지요. 그렇게되면 아이들끼리 열등감을 느끼지 않고 서로서로 도움이 되는 존재로서 마음깊이 왕래할 수 있겠어요.





챗GPT와 함께 국어와 영어를 공부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국어는 어휘, 독해, 글쓰기, 토론을 할 수 있고, 영어는 단어, 독해, 작문, 번역, 스피킹을 할 수 있습니다.

실제 외국인과 대화를 하면 떨리기도 하는데 챗GPT를 활용하면 함께 영어로 대화하거나 영작문 첨삭도 받을 수 있으니 정말 좋겠어요. 하지만 국어와 영어 외에 다른 과목은 아직 많은 데이터 학습이 이뤄지지 않았고 거짓 정보가 많아 챗GPT활용은 어렵다고 해요.





10대라면 진로에 고민을 할 시기인데 챗GPT로 기존에 있는 직업은 이대로 괜찮은지에 대한 전망과 챗GPT가 말하는 AI 시대 유망한 직업 10개에 대해 알려줍니다. 어떤 직업이며, 왜 필요하며, 어떤 업무를 하고, 필요한 능력은 무엇인지, 업무 사례는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말해줍니다. 저는 가상 경험 디자이너와 인공 식물 디자이너가 눈에 띄네요. 앞으로는 더 처음 들어보는 직업들이 많아지겠어요.





챗GPT와 AI시대 십대는 어떤 역량을 갖추면 좋을까요?

질문력, 창의력, 인문학, 문해력, 메타인지 5가지의 역량을 갖추어야한다고 말합니다. 특히 챗 GPT에게 정확하고 자세한 답변을 들으려면 질문을 잘 해야 합니다. 질문을 잘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얻는 정보의 질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질문을 어떻게 하는가가 중요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질문력 이외에 창의력을 높이는 방법, 인문학이 왜 중요한지, 챗 GPT 시대에 문해력은 왜 중요한지, 미래인재는 어떤 사람인지 이 책에서 확인해보세요.


이 책을 읽으며 이제는 책도 챗 GPT와 함께 쓰는 내용이 많이 나오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챗 GPT에게 질문하고 그에 대한 답변이 많이 실려있는데 질문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챗GPT의 답변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챗GPT와 함께 책을 쓰면 책도 굉장히 빠르게 생산될 수 있겠어요. 어떤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있다면 챗GPT를 활용하여 빠르게 만들 수 있을거에요. 챗GPT를 활용하면 공부에도 굉장히 도움이 될 것이고, 업무나 일상생활에서 어디든 활용할 수 있어 챗GPT는 그야말로 스마트한 나만의 선생님이자 훌륭한 비서로서 가히 혁명이라 말할 수 있겠습니다. 챗GPT에게 질문 잘하는 법을 터득해 편리하게 사용해야겠습니다. 진로에 대해 고민이 많은 십대에게, 공부를 잘 하고 싶은 십대에게 챗 GPT에게 질문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이 책을 추천합니다.



북유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