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왜 읽는가?
나 또한 책을 읽으며 끊임없이 질문을 하게 된다. 나에게 질문하고, 나라면 어떻게 할 것인지, 나는 어떤 사람인지 책을 읽고 질문하며 깨닫게 된다. 해답을 찾으려고 더 책을 읽게 되는 거 같다. 나에게 끊임없이 질문하고, 생각하게 하기에 책을 읽는 시간은 그래서 더 소중하다.
아무 생각없이 네 라고 대답만 하며 남들이 원하는대로 휩쓸려 살다가 나중에 후회하지 않고 끊임없는 질문을 통해 내가 원하는 삶은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아무것도 구애받지 않고 주체적인 삶을 살 수 있는지 찾고싶다.
이 책을 읽으며 나는 어떻게 삶의 해답을 찾는지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다. 요즘 책을 읽고 있지만 책권태기가 왔는데 고명환 님의 이 책을 읽고 다시 열정을 다해 책을 다시 잡아보려고 한다.
고명환 님처럼 돈보다는 하루하루 설레고 신나는 일을 찾고 싶다. 그런 일을 한다면 하루하루 행복할텐데...
"내가 진짜 좋아하는 게 뭔지 모르겠어요."
강의를 다니다보면 이런 말을 자주 듣는다고 한다. 나 또한 그래서 계속 찾고 있는데 고명환 님은 이런 말을 하였다. 나만을 위해 산다는 기준을 가지고 그 기준에 맞춰서 좋아하는 일을 찾기 때문이라고...
'아! 나 또한 나만을 생각했었구나! 그래서 내가 진짜 좋아하고 원하는 게 뭔지 못 찾았구나!' 라는 깨달음을 얻었다.
"○○아! 남을 위해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뭐가 있을까? "
독서를 통해 이 질문을 계속 던져보자. 나 또한 스스로에게 이 질문을 하면서 전율이 일어났다. 나 또한 기꺼이 남을 위해 살고 싶었던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며 '그래! 맞아! 역시 답은 책이었다' 는 깨달음을 얻었다.
읽고, 질문하고, 기다리기!
책을 왜 읽어야 하는지, 어떻게 질문해야 하는지, 기다리는 동안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알려주고, 독서 단계는 니체의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의 내용을 인용해 낙타-사자-어린아이별 특징을 독서에 적용해 설명해준다. 단계별로 어떤 단계이며, 그 단계에서 하면 좋은 것들을 알려주고 부록으로 그 단계에서 읽으면 좋은 책까지 알려준다.
고명환 님이 읽었던 책과 여러 인사이트,나만의 책장 등이 인상깊었다. 남들은 고명환님이 연예인이라 쉽게 돈을 버는 줄 알겠지만 절대 아니다. 남다른 노력과 생각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것이다.
끌려다니는 삶이 아닌 내가 끌고 가는 내가 주인공인 세상을 만들고 싶은가? 고명환 님처럼 책을 천천히 읽어보자! 질문하고, 생각하게 하는 것은 책만한 스승이 없다.
#자기계발
#나는어떻게삶의해답을찾는가
리뷰어스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