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말 공부 - 현직 초등 교사가 들려주는 아이가 기적처럼 바뀌는 대화법
김민지 지음 / 월요일의꿈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모대화법

#부모의언어

#아이자존감

#자기주도학습

#부모의말공부



이 책을 보면서 예전에 읽어보았던 여러 부모의 말에 관한 책들을 훑어보았어요. <엄마의 말공부>,<어떻게 말해줘야 할까>,<엄마의 말연습>,<부모의 문답법>,<지혜로운 부모는 어떻게 말하는가> 등등 말에 관한 책들을 많이 읽었네요. 그만큼 저도 부모가 처음이라 아이와 대화를 잘 하고픈 생각이 간절했던 모양이에요.


제가 어릴 때 부모에게 들었던 말들 중에는 제가 상처를 받았던 말들이 많았어요. 그래서 나중에 내 아이에게는 상처주는 말들은 하지 않으리라 다짐했었어요. 그런데 왠걸요? 어릴 때 제가 듣고 싶지 않았던 말들이 무의식으로 아이에게 튀어나올 때 저도 깜짝 놀라요. 어떻게 어릴 때 상처 받았던 말을 내 아이에게 그대로 말해 상처를 줄 수 있는지 저 자신에게 깜짝 놀라며 반성하고는 합니다.

그럴때마다 더욱더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 말공부를 잘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고는 해요. 부모의 말공부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이 책을 지은 김민지 님은 초등학교 10년차 선생님이라고 해요. 부모와 상담을 할 때마다 많은 부모님들이 또래와의 관계를 제일 궁금해하고, 자녀와의 대화에 어려움을 호소했다고 해요. 저 또한 아이들과의 대화를 어떻게 해야할지, 무슨 말을 해주면 좋을지 늘 생각하고는 하는데 다른 부모들 또한 저와 비슷하네요.


1장에서 부모가 먼저 부모의 마음을 보게 하고 챙기게 해요. 부모가 마음 상태가 별로면 그 불똥이 아이에게로 튀기 쉽죠. 연구에 따르면, 양육 스트레스와 우울감이 높을수록 언어적 학대의 정도가 높다는 것이 실험으로 밝혀졌다고 해요.

내 마음이 힘들어 아이에게 부정적인 말들을 내뱉고 자책하고 후회하지 않기 위한 방법을 제시합니다.







위의 문장들을 읽어보고, 스스로 질문하고, 답하다보면 어떤 생각들이 드나요?


저는 위 문장들을 읽으면서 저의 자존감이 올라가는 게 느껴졌어요. 오늘 하루 잘 보낼 수 있겠다는 자신감도 생기고요. 캐럴 드웩이 말한 성장 마인드셋으로 제 뇌를 바꾸는 기분이 들었답니다. 당연히 아이들에게도 좋은 영향이 가겠지요^^

위 문장들을 제 다이어리에 써 놓고 매일 아침 읽어보려고 해요. 그러면 좋은 부모가 될 수 있지 않을까 기대됩니다.


아이와 관계가 좋아지는 부모의 말, 아이의 자율성을 높이는 부모의 말, 아이의 자존감을 키우는 부모의 말, 아이의 사회성을 높이는 부모의 말, 공부하는 아이로 키우는 부모의 말, 사춘기 자녀를 위한 부모의 말, 부부갈등, 이혼 상황에서의 대화법 등을 주제로 여러가지 상황에서 할 수 있는 부모의 말들을 제시해요.

사춘기 자녀를 위한 대화법과 부부갈등, 이혼 상황에서 아이와의 대화법이 나온 것도 인상적이었어요. 만약 그런 상황이라면 아이와 어떻게 대화를 해야할지 당황스럽고, 난감할 거 같거든요.

여러 대화 예시들을 제시합니다. 일반적인 부모와 아이의 부정적인 대화를 보여주고, 이렇게 하면 더 좋을 대화 예시를 제시해서 이해가 쏙쏙되었어요.

비폭력 대화에 근거한 대화 예시들을 제시해서 더 좋았습니다. 그리고 선생님 답게 앞의 내용을 요약해 마무리해주셔서 더 좋았어요.



여러분은 어릴 때 부모에게 어떤 말이 듣고 싶었나요?


저는 이 책을 읽으며 나는 부모에게 어떤 말이 듣고 싶었나? 어떤 대우를 받으면 좋았을까? 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었어요. 저는 엄마, 아빠에게 그냥 저 자체로 사랑해주고 인정해주고 믿어주었으면 좋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 마음으로 내 아이라면 어떤 말이 듣고 싶을까? 도 생각해 보게 되었어요.

아이도 아마 저와 비슷하지 않을까요?

누구나 사랑 받고 인정 받고 아무 조건없이 나 자체를 그대로 받아들여주기를 바랄거라 생각합니다. 갈등이 있을 때 나의 욕구와 아이의 욕구를 바라보고 서로의 욕구를 상충할 수 있는 대안을 찾아 보는 것, 아이를 그 자체로 존중하고 사랑하는 것. 이것이야말로 아이와 부모가 함께 행복해지는 방법이 아닐까요?


부모는 어떻게 사랑을 줘야할지, 어떤 말을 해야할지 잘 배우지 못한 채 부모가 되었습니다. 서투른 부모지만 아이에게 모범을 보여야합니다. 아무것도 모른 채 부모와 만난 아이. 모든 게 처음인 아이와 모든 게 처음인 부모는 부모와 자녀라는 이름으로 이 세상에서 처음으로 만났습니다. 아이를 알아가기 위해서, 부모 자신을 알아가기 위해서 부모는 말공부가 필요합니다.



리뷰어스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