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럴 땐, 이렇게! - 어린이 고민 상담소
이태윤 지음, 김석주 그림 / 청림Life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이 고민이 있을 때 어떻게 도움을 주면 좋을까? 란 생각으로 이 책을 픽했어요.


아이들을 학교에서 무려 21년 동안 지켜 본 선생님께서 쓰신 책이에요. 도덕 교과서의 집필진으로도 참여하신 저자님이 들었던 아이들의 흔한 고민들은 무엇일까요? 그 고민들에 선생님은 어떤 명확한 답들을 줄까요?


1장 수업 시간에 이런 일이 있었어, 2장 학교 생활은 어려워, 3장 내 마음이 궁금해, 4장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고 싶어 편으로 나눠 아이들의 고민에 대해 명쾌하게 답변해줘요.





주로 깨칠이와 짝꿍 깨정이 대화로 나와요. 친구나 가족과 함께 학교에서 있을 법한 이야기로 대화를 나눕니다. 대화들이 참 재미있어서 몰입이 잘되요.


학교에는 참 다양한 친구들이 있어요. 운동이면 운동, 공부면 공부, 외모면 외모, 인성이면 인성 등 엄친아라고 불리는 거의 모든 것을 잘 하는 친구도 있지요. 그런 친구가 있으면 스스로 그런 친구와 비교하는 마음이 생기고 열등감을 느끼기도 해요.

그 친구에 비해 나는 초라해 보이고 작아보이고 별 볼 일 없는 사람처럼 느껴집니다. 그럴 때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나의 고민 일기장에 써보게 해요. 쓰면서 나의 마음을 돌아보고, 그런 상황이 없었다면 만약 그런 상황이라면 나는 어떻게 할지 생각해보게 합니다. 아이가 글쓰기를 힘들어하면 이야기를 나눠보면서 생각해보게 하는 것도 괜찮겠지요. 이런 상황에서 아이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생각해보게 하고, 또 다른 방법은 없을지 물어봅니다. 만약 친구에게 이런 일이 생긴다면 어떤 말을 해주면 좋을지, 어떻게 도와주면 좋을지에 대해서도 생각해보면 더 좋겠지요.

아이가 스스로 자신의 마음을 알아보고 여러가지로 생각할 수 있게 하니 아이들과의 대화가 즐거울 거에요.

여러 대화를 나누고, 나의 고민 일기장에 글을 써보고, 현명한 부엉이선생님이 이럴 땐, 이렇게! 라고 명확하게 답을 알려주며 정리합니다.


아이들이 고민이 있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 망설인다면 이 책을 아이 손에 쥐어주면 어떨까요? 아이의 고민과 비슷한 고민을 찾아 '아하! 이럴 땐, 이렇게 해야겠구나!' 하고 명확한 지침을 얻고 행동하지 않을까요? 이 책이 행동으로 옮기게 도와줄거에요.


저는 이 책을 읽으며 '아이들 또한 학교를 다니며 사회생활 하느라 참 많이 힘들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아이가 학교에서 돌아오면 "오늘도 애썼어~~ " 라고 말하며 꼭 안아주고 싶네요.


알쏭달쏭한 나의 마음과 복잡한 친구 관계, 수업 등 학교생활을 하면서 여러 곤란한 상황들에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몰라 힘든 친구들이 많을거에요. 그럴 때 이 책이 큰 도움이 될 거에요.


걱정하지 마, 언제나 해결 방법은 있거든!



이 문구가 개인적으로 저에게도 힘이 되어주네요. ^^



우아페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