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문답법 - 아이의 마음이 보이는 하버드 대화법 강의
리베카 롤런드 지음, 이은경 옮김 / 윌북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시와 명령, 확인이 아닌

아이와 좋은 대화, 멋진 대화를 하자!


아이가 학교를 가게 되니 아이가 하교하고 오면 숙제는 뭐가 있는지부터 확인하게 되었어요. 숙제를 하고 수학문제집을 풀게 하였습니다. 어느 날 문득 이런 생각이 들더라고요.


'왜 나는 아이에게 일정을 물어보고, 확인하기 바쁠까? 왜 숙제와 문제집을 하게 하려고만 할까? 이건 마치 사장이 직원에게 업무와 일정을 물어보고 다 했는지 확인하고 물어보는 것과 같지 않나?'


그런 생각을 하니 정신이 퍼뜩 들었어요. 이건 아니다 싶은거죠. 아이에게 집이란 곳은 편안한 곳이어야 하는데 저는 아이가 하교하자마자 학교에서 어떻게 지냈는지, 재미난 이야기나 에피소드, 불편한 것들 등 아이

이의 마음과 생각을 궁금해하지 않고 숙제와 문제집만 하게 하였네요. 저는 그게 부모의 역할이라 착각하며 아이를 직원처럼 대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러니 아이가 얼마나 공부와 집이 불편하고 싫었을까요?


힘든 학교생활을 하고 온 아이에게 편안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아이가 편안해졌을때 아이와 공감을 나누며 편안한 대화를 나누고 싶어졌어요.


그런데 어떤 대화를 나누죠?


그럴 때 필요한 책이 이 책이에요. 눈높이를 맞추고 다가가는 기회 대화, 쏟아지는 궁금증을 해결하는 학습 대화, 감정을 다채롭게 표현하는 공감 대화, 자존감과 독립심을 키워주는 자기 대화, 친구의 마음을 헤아리는 관계 대화, 창의력을 자유로운 놀이 대화, 다름을 받아들이는 열린 대화, 나를 알고 이해하는 기질 대화 등이 나옵니다.


이 책을 쓴 리베카 롤런드는 본인이 여러 학교에서 언어 문제로 고통받는 수많은 아이들의 언어능력 향상과 문해력 발달에 기여하는 언어병리학자이며, 강사, 연구자 임에도 불구하고, 정작 가족들과는 대화다운 대화를 나누지 못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고 해요. 언어학자로서 어떻게 해야 대화의 중요성을 일깨울 수 있을지, 매주 양질의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지 궁금해졌다고 합니다. 저자는 수많은 상담을 진행해오며 아이와 부모가 현명하게 대화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과 습관을 터득했다고 해요. 그 방법들을 이 책에 고스란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원만한 대화를 위한 3E 전략을 활용합니다.


아이가 한 말을 받아서 늘리는 기법으로 단어나 문장을 더하거나 뜻을 보다 명확히 설명하는 확장 기법을 통해 아이의 마음의 문을 열게합니다.

아이가 당면한 환경을 넘어 과거와 미래를 이야기하고, 머나먼 곳의 풍경과 낯선 사람들을 상상하고, 여러모로 새로운 발상을 궁리해 해결책을 고민하도록 하는 탐색을 유도하여 아이의 창의적 사고를 넓힙니다.

이렇게 한 후 아이가 자신의 사고, 아이디어, 전략, 계획을 비판적인 시선으로 생각해보는 평가 과정이 필요해요. 자기연민을 가지고, 생각과 느낌을 좀 더 객관적으로 고려하게 합니다.

아이가 친구 문제로 힘들어 할 때나 어떤 편견에 휩싸여 있을 때 이 대화법이 유용해요. 이 대화법은 아이로 하여금 열린 생각을 할 수 있게 합니다.


아이와 대화를 하고 싶지만 이상하게 막히거나 어떤 대화를 해야할지 모르겠나요? 아이와 제대로 소통하고 싶다면 아이의 언어를 이해하는 것이 먼저라고 해요. 아이가 하는 말이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지 아이가 하고 싶은 말은 무엇인지 아이의 말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해 보아요. 여러 상황에 맞춰 아이와 어떤 대화를 하면 좋은지 여러 대화 습관을 알려주고 아이가 어떤 말을 했을 때 흔한 대답과 신선한 대답으로 나눠 이야기하고, 나이별 맞춤용 질문 리스트, 오늘 바로 적용해 볼 수 있는 질문들까지 나옵니다.


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 여러 생각들을 하느라 책을 읽는 속도가 많이 늦었어요. ' 아~~이런 식으로 말을 할수도 있구나! 이렇게 열린 질문을 한다면 아이는 어떤 대답을 할까?' 라는 생각들을 하며 아이의 대답도 기대되고, 신선한 자극을 받았어요. 

이제 곧 가정의 달 5월인데요. 여러분들도 이 책을 천천히 읽으며 여러 신선한 질문들을 발견해서 한번 아이에게도 해보세요. 아이에게서 기상천외한 답이 나올지도 모릅니다. ^^ 가정의 달 5월에는 여유롭게 가족과 함께 식사도 하고 좋은 대화도 나누며 편안한 시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우아페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