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탈케어 도구상자 55 - 마음의 근육을 단련하는 센터
조대수 감수, 엠마 헵번 원작, GB기획센터 편역 / HJ골든벨타임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과 생활하다보면 이리치이고 저리 치이며 마음이 다칠 때가 많습니다. 몸의 어떤 상처가 나면 구급상자를 열어 소독하고 약을 바르고 밴드를 발라 상처를 보호하고 치료하듯 다친 내 마음을 치료하고 마음의 근육을 단단하게 만드는 도구상자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어요.


이 책이 바로 그런 책입니다. 이 책을 지은 엠마 헵번은 임상심리학자로 정신 건강의학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데 이 책에 나온 일러스트까지 손수 그렸다고 해요. 이 일러스트들은 [미국자살방지재단]이나 [인도왕립공중보건위생협회]에서 심리치료에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일러스트들이 귀엽기도 하지만 이해가 쏙쏙되게 구성되어 있어요. 가끔은 긴 글보다 하나의 그림이 여러가지를 더 완벽하게 알게 해주기도 하지요.


현대인들은 바쁩니다. 직장을 다니며, 육아를 하며, 거기에 자기계발과 건강과 행복까지 모든 것을 다 챙기려고 하지요. 그렇게 바쁘게 하루하루를 보내다보면 미처 챙기지 못하는 게 있습니다. 바로 마음이지요. 미처 마음을 챙기지 못하고 바쁘게 생활하다가 번아웃이 오기도 합니다.

번아웃이 오기 전 혹은 번아웃이 왔을 때 어떻게 우리는 우리의 마음을 챙기고 관심을 두어야 할까요? 우리의 마음 건강은 어떻게 챙기고 케어해야 할까요?


이 책에 그 힌트들이 들어있어요.


마음 건강의 기초를 만들고, 굴곡진 인생을 극복하는 방법, 감정의 정체를 알고 적절히 대처하고, 짜증스런 기분의 원인을 파악하고, 마음의 용량을 행동과 사고편에서 키우는 도구들이 이 책에 나옵니다.





마음의 건강을 떠받치는 5개의 기둥이 있습니다. 유대를 통해 좋은 인간 관계를 맺고, 운동을 통해 기분좋게 하고, 알아차림을 통해 지금, 현재에 집중하고, 배움을 통해 뇌를 단련 시키고, 줌으로써 기쁨을 느껴보아요.

나에게 일상생활 속에서 이 5가지 생각을 어떻게 접목해볼지 생각해 보게 합니다.





당신한테 중요한 일은 무엇입니까?

당신은 어떤 일에 의의를 두고 있나요?

당신은 어떤 일을 할때 보람을 느끼나요?

당신은 무엇 때문에 사나요?


이 가치관의 나무에 걸려 있는 여러 가지를 참고하여 나는 어떤 것을 중요시하는지 잘 생각해보게 합니다.

나는 무엇을 중요시하고 나의 삶의 목적은 무엇인지, 나의 가치관을 들여다보게 하네요.





가끔 별일도 아닌데 감정을 폭발시키고 후회한 적 있는 분들이 많을 거에요. 저 또한 그런 적이 많은데요.

누구나 감정의 용량에는 한계가 있어서 뭔가를 할 때마다 컵의 빈 공간은 줄어들 수밖에 없다고 해요.

컵안의 내용물은 대개 조용히 쌓여간다고 해요. 그러다 용량이 가득차게 되면 밖으로 분출해버리고 마는데요. 그러면 도로 컵안으로 넣을 수가 없지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감정 용량을 알아차리고 관리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감정 용량을 알아차리고 나만의 스트레스 대처법들을 찾아 보게 합니다.






여러 상담자들을 통해 검증된 것으로, 인생을 살아가는데 도움 받은 생각이나 훈련 등이 담겨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마음 건강에 도움이 될만한 여러 가지 도구들을 도구 상자에 담고 마음이 힘들 때 도움 받을 수 있습니다. 도구는 수시로 넣었다 뺐다 해도 상관 없어요.


여러분은 이 책에서 어떤 것들을 도구 상자에 넣어 활용하시겠어요? 이 책의 일러스트와 글들을 읽어보면 마음케어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정리가 잘 되어 있음을 알게 될 거에요. 일목요연하고 명확하게 정리되어 있어요. 도구상자에 어떤 것을 넣든 여러분의 마음 건강을 케어하는데 분명 도움이 될 거에요.



우아페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