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고민이 있어요 어린이가 묻고 전문가가 답해요!
카린 시모네 지음, 이자벨 마로제 그림, 이정주 옮김, 김현수 감수 / 토토북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은 어떤 고민들이 있을까요? 어떤 고민을 할까요? 또 고민들은 어떻게 풀어야 할까요? 아이들이 말하는 고민들에 우리는 어른으로서 어떤 대답을 해주면 좋을까요?


아이들은 늘 질문합니다. 가끔은 그에 대해 어떻게 대답해줘야할지 몰라 얼버무리고는 저도 생각에 빠지기도 합니다. 때로는 아이들도 머릿속에 질문들이 있지만 미처 말하지는 못하는 고민들도 있을거에요. 아무리 솔직한 아이라해도 다 말하지는 못할 거에요. 아이들이 평소 어떤 고민들을 하며 임상에서 상담하는 선생님은 어떻게 말하는지 궁금했습니다.


감정 : 내 마음이 궁금해요 , 가족 : 엄마, 아빠에게는 비밀이에요, 우정과 사랑 : 친구 사귀기가 어려워요, 공부와 학교생활 : 공부를 꼭 해야 하나요? , 삶, 죽음, 시간 : 이런 걸 물어봐도 될까요? 편으로 나누어 말해줍니다.


아이 상담하러 가서 상담 선생님을 만나보면 아이와의 라포 형성을 참 잘한다는 생각이 들고는 해요. 아이는 상담선생님은 안전하다는 생각이 들기에 결국은 마음을 열고 편하게 여러가지 아이가 가지고 있는 고민과 일상에서 일어난 일들을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상담선생님께서 지켜본 아이들의 고민들과 그에 대한 답을 이 책에서 말해줘요. 아이들이 평소에 했던 고민들이 실려있기에 그 고민들을 찾아 읽어보는 것도 좋아요.






어른들은 자신감을 가지라고 말합니다. 그런데 자신감은 어떻게 해야 가질 수 있는지는 아무도 말해주지 않습니다. 결국은 스스로 알아가는 수밖에 없는데 이 책에서는 자신감이라는 성을 만들때 필요한 재료 두가지와 세가지 돌을 소개합니다. 부모님과 주변 사람들의 사랑과 살면서 겪은 긍정적인 경험, 그리고 성공의 돌과 노력의 돌, 장점의 돌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 돌들을 종이쪽지에 적어서 주머니에 담아 슬프거나 화나거나 작아지는 것처럼 느껴질 때 주머니를 열어보고 꺼내 어루만져보라고 합니다. 마치 <작은 땅의 야수들>에서 힘들 때마다 호주머니안의 아빠의 유품을 만지작거리며 힘을 내는 남정호와 같아요. 종이쪽지나 기록 또는 사진을 부적처럼 가지고 다니면서 힘들 때마다 꺼내면 힘이 나겠지요. 자신감을 가지는 법을 이렇게 설명해주다니 참 멋집니다.


아이들의 고민들은 어떤 아이라도 할법한 고민들이에요. 왜 남자는 울면 안되는지, 엄마, 아빠는 왜 자꾸 나를 혼내는지, 친구랑 싸웠는데 마음이 불편한 아이, 왜 좋아하면 뽀뽀를 하는지, 시험을 망칠까봐 두려워 하는 아이도 있는가하면 걱정이 많은 부모님때문에 걱정이라는 효심이 가득한 아이도 있고, 가끔 세상에서 사라지고 싶다는 심각한 아이도 있어요. 그리고 왜 죽음이 있는지, 우리는 왜 사는지, 우리에게는 왜 영혼이 있는지 등을 삶과 죽음, 시간에 대해 궁금해하는 아이도 있었습니다. 아이들의 고민들도 정말 다양합니다. 그에 답하는 선생님의 말들은 아이들에게 큰 도움이 되겠어요.


저는 어릴 때 고민들이 생기면 가끔은 물어볼 수 있는 멘토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었어요. 그럴 때 이런 책을 읽어봤더라면 좋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이들의 질문에 답하지 못하거나 대충 얼버무렸던 답들도 이 책에 들어 있어요. 아이가 어떤 고민이 있을 때 도움이 될 질문과 답이 있습니다. 아이가 고민이 있을 때 큰 도움이 되겠어요. 부모 또한 이 책을 읽으며 아이들은 어떤 고민들을 하는지 알아두고 나중에 아이가 어떤 질문들을 한다면 이 책을 참고하여 현명하게 답해주는 부모가 되면 좋겠습니다.



우아페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