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수학은 사고력이다 - 껍데기 사고력이 아닌 알맹이 사고력을 키워라!
장연희 지음 / 경향BP / 202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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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교육

#초등수학은 사고력이다




아이가 연산을 힘들어해서 수학을 어떻게 알려줘야할까? 고민이 되었어요. 연산부터 이렇게 어려워하는데 어떻게 사고력까지 나아갈까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앗! 그런데 저에게 수학이란 뭔지, 수학에 대한 통찰을 알려주는 책을 만났습니다.







수학을 싫어하는 아이가 공통으로 겪는 현상들이라고 해요. 아이들의 수학적 사고를 활성화시키지 못한 채 문제만 풀기 때문이라고 해요. 필즈상을 받은 허준이 교수님의 인터뷰를 본 적이 있어요. "교수님 아이는 어떻게 가르치냐?" 는 질문에 허준이 교수님은 매일 한 문제만 내고 아이가 생각해서 풀 수 있도록 기다려준다고 하였습니다. 어려워하면 같이 여러가지로 생각하며 그 문제를 풀어본다고 하였어요. 그 말이 참 인상깊었는데 이 책도 똑같은 말을 해요. 연산만 주구장창 풀게 하여 아이가 질리지 않게 하는 것. 아이의 사고력 키우기에 중점을 둬야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수학은 연산, 사고력, 교과 3종 세트가 아니며 수학의 진정한 목표는 눈에 보이든 안보이든 바르게 판단할 수 있는 지력을 키우는 것이라고 해요.

현상을 보면 바로 기호로, 기호를 보면 바로 현상으로 활발하게 호환되는 능력이 곧 사고력이라고 해요. 아이들은 기호의 실질적인 의미도 아직 형상화하지 못했는데 그저 연산만 들이밀었으니 아이는 얼마나 힘들었을까요? 그러니 응용도 못합니다.

머릿속으로 상상한 후 가정을 한 후 생각하는 능력이 절실합니다.

이런 능력은 적어도 4학년까지는 키워주는 게 중요하다고 해요.

진정한 연산은 수학적 도구일 뿐이라고 해요. 연산은 문제를 유연하게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쉽게 풀 수 있는 방법일 뿐 이므로 연산으로 먼저 수학을 질리게 할 필요는 없겠어요. 영어도 문법으로 먼저 질리지 않게 하는 것. 수학이나 영어 모두 처음을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가에 대해 생각해보게 합니다.

쉬운 문제라도 스스로의 힘으로 풀어본 것만이 실력이 된다고 해요. 절대 어려운 문제를 남의 도움을 받아서 겨우 풀어본 문제의 양이 아닙니다.

숙제를 많이 내주거나 문제집의 양이 아니라 초등 4학년까지는 사고 활동의 양과 질의 문제라고 말해요.

사고 활동만 잘 한다면 '수학머리'는 저절로 생겨난다고 말합니다.







초등학교 저학년 학부모를 상대로 한 설문에서 나타난 일반적인 견해를 간추려보니 위와 같았다고 해요. 저도 비슷한 생각을 하며 안이하게 생각했던 거 같습니다. 이 책을 쓰신 장연희님도 수포자였기에 수포자의 심정을 누구보다도 잘 아시는 거 같아요. 위와 같은 질문, 궁금증,기대, 소망, 불안에 대해 선생님이 교육을 하며 경험한 것, 선생님의 생각들을 이 책에서 잘 풀어내고 있어요. 수학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 '수학은 오직 사고력'이라는 주장이 저에게도 와닿았어요. 이 책으로 아이와 어떤식으로 공부하면 될지 윤곽을 잡게 되었습니다. 수학적사고력 키우기는 초등 4학년까지 유효하다고 하니 초등 저학년 아이를 둔 학부모라면 더 이 책을 읽고 도움 받으시길 바랍니다.



리뷰어스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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