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3 문해력이 평생 공부습관 만든다 - 글쓰기로 완성하는 우리 아이 공부머리
임영수 지음 / 청림Life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의 문해력을 어떻게 키워줄 수 있을까요? 이제 제 아이도 초3이 됩니다.

처음 가는 학교 무사히 다녀오길 바랬던 게 엊그제 같은데 이제는 본격적으로 공부를 해야하는 초3이 되었어요. 과목도 많아지고, 수학도 어려워지는데 아이의 문해력은 어떻게 도와줘야 할지 이 책의 도움을 받고 싶었어요.


이 책은 24년 차 국어과 수석선생님이 쓴 책이에요. 초등학교에는 저의 어릴 때와 다르게 수석선생님이 계시는데 수석선생님은 교육경력이 15 년 이상인 교사가 자격 대상이며 그 중에 수업 전문성이 있는 교사만이 선발된다고 해요.

선발 기준이 꽤 까다로운 과정을 거쳐 뽑힌다고 합니다.


24년차 국어 수석선생님인 임영수님은 초등학교 2학년에서 3학년으로 넘어 가는 시기에 책을 읽고 이해하는 차이가 두드러진다고 하였어요. 초등 학교 4학년을 기점으로는 쓰기 능력 발달 단계가 위계화된다고 합니다. 읽기와 쓰기는 상관관계가 크므로 쓰기의 결정적 시기를 놓치지 말라고 해요.


책을 내 것으로 만들려면 '나'와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고 말해요. 읽고 이해하고 나만의 이야기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해요.

책을 통해 나의 생각은 무엇인지, 나는 어떻게 느꼈는지 자기성찰의 시간을 갖는 것, 즉 '어떻게 읽어내는가'가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자신의 고민 또는 질문이 나오는 중요한 부분이나 와닿는 부분은 스스로 능동적인 읽기가 가능하며, 그게 아닐지라도 능동적인 읽기를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쓰기 위해 읽기'라고 말해요.


아이들이 글을 읽고 쓰게 하려면 단계별 안내를 통해 본질적인 이해에 도움을 주는 단계적 활동을 루틴으로 반복함으로써 적극적 독서를 체화할 수 있게 한다고 해요.


이 책을 읽으며 제가 꾸준히 독후감을 쓰는 이유와 일맥상통해서 놀라웠습니다. 출판사에서 책을 받고 마감기한까지 있으니 내 마음에 와닿는 책을 읽으며 거기에 나의 생각을 적기 위해 더 깊이있게 독서를 하게 되더라고요. 예전에는 책을 좋아해서 마구잡이로 읽었지만 기억에 남는 게 없었습니다. 이제는 쓸거리를 찾기 위해 책을 다 읽게 됩니다. 그리고 책을 읽으며 나의 생각들은 무엇이며 무엇을 쓸 것인지, 책을 쓴 저자는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나는 거기서 무엇을 배웠는지, 나는 어떤 깨달음을 얻었는지, 무엇을 실천할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하게 됩니다. 그리고 글을 쓰며 생각을 정리할 수 있었어요. 그런 루틴을 만들어준 출판사분들에게 감사합니다.


아이의 문해력을 어떻게 키울 것인가?가 궁금해서 이 책을 읽었는데 오히려 저에게 더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평소에 제가 하고 있는 게 맞다는 확신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에서 말해주는 7단계 글쓰기는 밑줄 긋기, 문장 수집하기, 독서노트 쓰기, 요약하기, 생각 정리 글쓰기, 배움 정리 글쓰기, 쓰기 루틴 만들기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 책에서 확인해 보세요.


개인적으로 아이에게 해주면 좋은 네 가지 질문과 좋은 책을 선정하는 네 가지 기준이 흥미로웠고, 부록으로 국어과 수석교사가 알려주는 친절한 Q&A 가 좋았어요. 여러가지 문해력에 대해 궁금했던 질문에 대한 답이 나와 있습니다.


아이에게 부모가 해줄 수 있는 제일 중요한 게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어요.

아이의 문제에 대한 해답을 이 책에서 찾았습니다. 아이의 문해력을 어떻게 키워줄 수 있는지, 글은 잘 읽지만 쓰기는 힘들어하는 아이가 있다면, 아이에게 글쓰기를 알려주고 싶은 부모에게 그리고 문해력을 키우고 싶은 성인들에게도 추천하고픈 책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