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에는 여러가지를 계획하고 어떻게 바뀔거라고 결심합니다. 하지만 그러기를 몇달 하다가 어느새 흐지부지 되어버립니다. 도대체 이유가 뭘까요? 왜 처음의 마음처럼 되지 않을까요? 그 이유를 알고 싶었고, 더 이상 그런 실패를 하지 않고, 새해에는 좋은 습관을 만들어 성공하고 싶어요.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책을 지은 가비아 톨리키타님은 신경과학자이자 심리학 강사라고 해요. 지금까지 신경과학을 기반으로 하여 코칭법을 직접 개발하여 지금까지 여러 사람들의 업무 능력과 역량을 개선하고 개인적 목표를 달성하도록 도왔다고 해요.
달라지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으나 늘 따라오지 않는 머리가 문제입니다.
인간의 두뇌 영역은 크게 세 부류로 나눌 수 있어요. 파충류의 뇌, 포유류의 뇌, 인간의 뇌입니다. 파충류뇌는 호흡, 심장박동, 소화와 같은 자동적인 기능을 조절해요. 포유류의 뇌는 주어진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행동을 자동화합니다. 늘 안전과 쾌락을 추구합니다. 인간의 뇌는 학습하고, 발전하고, 변화를 이루기 위해 그리고 삶을 계속 성장시키고 최적화하기 위해 최선의 선택을 하고자 합니다. 이렇게 다르니 포유류의 뇌와 인간의 뇌는 종종 갈등하게 됩니다.
최선의 의사결정을 하고, 충족감을 주는 관계를 갖고, 삶에 오래 지속되는 변화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뇌에 세 가지를 제공해야 해요. 첫번째는 인간뇌를 위한 '충분한 에너지(휴식)', 두번째는 포유류의 뇌를 위한 '안전(감정 컨트롤)', 세번째는 강력한 신경망을 만들기 위한 '충분한 반복(행동의 반복)'입니다.
나는 도대체 어떻게 해야 바뀔까요?
1부인 1장부터 3장까지는 나를 바꾸는 법에 대해 이야기해요.
1장에서는 우리가 어떻게 습관을 만드는지, 습관을 바꾸는 것이 왜 힘든지, 더 나은 습관으로 대체할 방법을 알려줍니다.
2장은 감정을 어떻게 느끼는지, 내 감정이 해주고 있는 말, 감정을 변화시키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3장은 성격을 구성하는 유전자와 양육환경을 제외한 35퍼센트는 우리의 의지로 바꿀 수 있다고 해요. 우리는 세상을 다양한 편향으로 바라보고 있으므로 다른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보도록 노력하라고 합니다. 내 과업에 방해가 되는 생각이 있다면 반대되는 증거를 찾고, 진정으로 나에게 가치있는 일이 무엇인지 우선순위를 정하고, 의무가 아닌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리해보라고 말해요. 캐럴 드웩의 연구를 바탕으로 성장형 사고 방식을 키우라고 주문합니다.
2부인 4장부터 6장은 의지박약에서 벗어나 생산성 있게 일을 하는 법으로 일, 공부 등에서 삶에서 더 나은 결과를 만드는 일에 대해 말해요.
4장은 일상의 과업들을 처리하는 데 필요한 기억력, 주의력,우선순위 설정, 의지력 등의 핵심 자질들과 이들을 강화하는 방법, 그리고 일을 미루는 사람의 6가지 유형을 알아보고, 뇌가 미루면서 충족시키는 욕구를 알아보고 더 나은 방식을 찾아내라고 알려줍니다.
5장은 120퍼센트 가동하는 뇌 컨디션을 만들기 위해 두뇌가 필요로 하는 요소들을 알려줘요. 두뇌 활동에 화학적 작용을 하는 신경전달물질과 음식, 운동, 잠, 명상 등 일상적인 행동들이 그 화학작용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서도 소개합니다.
뇌건강을 위해 필요한 게 무엇인지 알려줘요.
6장은 생각이 너무 많아 결정하지 못하고 우유부단한 나에서 빠르고 합리적으로 결정하는 나로 변화시킬 방법을 알려줍니다.
여기에서는 <생각에 관한 생각> 을 쓴 대니얼 카너먼이 개발한 시스템 1(감정적이고 빠른 의사결정)과 시스템 2(합리적이고 느린 의사결정) 모델을 소개해요.
3부인 7장부터 9 장까지는 뇌를 바꾸면 나와 남의 관계까지 바꿀 수 있다고 말해요.
7장은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은 크게 두 가지 태도로 임한다고 해요. '불협'과 '공감'의 태도입니다. 공감의 방식은 '디폴트 모드 네트워크' default mode network, DMN 를 활성화시킬 때 만들어집니다. 불협 방식은 '테스코 포지티브 네트워크' task positive network,TPN를 활성화시킬 때 만들어진다고 해요. 다양한 상황에서 나는 어떤 리더쉽을 발휘하는지 상황에 따라 어떤 리더십 유형이 적절한지 DMN과 TPN으로 알려줍니다. 진정한 리더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8장은 내 안의 내면아이로 들어가 유아기가 성인기의 인간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기법들을 살펴요. 포유류의 뇌를 안전하다고 믿게 하며 내면아이의 상처를 치유하려면 적절한 사람을 선택하고 오래 지속되는 진정한 관계를 맺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들에 대해 이야기해요. 어른을 위한 관계 연습을 알려줍니다.
9 장은 뇌가 지배하는 포유류 뇌와 인간 뇌가 지배하는 사고와 각 사고 모드에 갇혀 있을 때 가능한 커뮤니케이션 유형에 대해서 이야기해요. 그리고 나 또는 상대가 포유류 뇌가 지배하는 커뮤니케이션 모드에 있을 때 어떻게 하면 대화를 이성적인 방향으로 이끌어낼 수 있는지 알려줍니다.
이 파트를 읽게 되면 왜 상대와 대화가 되지 않았는지 혹은 오해를 했는지 , 어떻게하면 나와 상대가 서로 마음 상하지 않고 대화를 할 수 있는지 알게 됩니다.
결론으로 이 책에서 논의한 아홉 가지 영역에서 가상 인물로 에밀리라는클라이언트를 통해 과거 그녀가 왜 그렇게 변화하기 어려웠는지 파악하고 지속적인 변화를 이루기 위해 그녀의 뇌가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인지 알아보며 이 책을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며 행복했습니다. 수많은 책에서 유영하는 느낌이었거든요. 찰스 두히그의 《습관의 힘》, 루이스 헤이의 《치유》, 스티븐 코비의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프란체스코 시릴로《포모도로 기법 : 인생을 바꾸는 시간 관리 체계》, 대니얼 카너먼의 《생각에 관한 생각》,하빌 헨드릭스의 《연애할 땐 yes 결혼하면 no가 되는 이유》, 존 가트맨의 《행복한 결혼을 위한 7원칙》, 마셜 로젠버그의 《비폭력 대화》 등등의 유명한 책들과 거기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실천 내용 등이 이 책에 자세히 정리되어 나옵니다. 이 책들과 더불어 수많은 뇌신경에 관한 논문들의 이론을 바탕으로 우리 뇌가 실천하게 만드는 것들을 알려줍니다.
새해에 하고자 하고 실행하고자 하는 목표들이 있나요?
작심삼일로 끝날까봐 벌써부터 걱정 되시나요?
새해에는 하고자 하는 목표를 이루고 싶나요?
미루지 않고 실천하는 뇌! 나와 대인관계까지 좋아지는 이 책에서 방법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