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부에서는 네 가지의 인정 욕구를 다뤘어요.
첫째, 인정 욕구가 자기애 과잉형 성격과 만나면 '모든 사람에게 인정받고 싶다'는 관심종자가 될 수 있습니다.
둘째, 인정욕구가 의존형 성격과 만나면 '인정받지 못할까봐 불안해'라는 마음으로 그 사람의 예스맨이 될 수 있어요.
셋째, 인정 욕구와 성취형 성격이 만나면 성취 중독에 빠져 완벽주의자가 될 수 있습니다.
넷째, 인정 욕구가 회피형 성격과 만나면 거부에 대한 두려움으로 '세상에 믿을 사람은 나 하나뿐'이라며 관계에 벽을 치는 아웃사이더가 될 수 있어요.
3부에서는 나를 해치는 인정욕구와의 싸움으로부터 벗어나, 나로서 편하게 살기 위해 필요한 마음 관리 방법을 알려줍니다.
내가 인정받고 싶은 마음, 인정 욕구를 연료로 인정받을 수 있는 상황을 만드는 것에 집중하는 마음의 힘을 기르게 합니다.
상처받은 나의 마음을 치유하고 건강한 삶을 위해 어떻게 행동할 수 있는지 방법을 알려줘요.
2부에서 나의 인정 욕구는 무엇인지 알아볼 수 있게 체크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가 있습니다. 체크리스트에 체크를 해보며 나는 네 가지 유형 중 어떤 유형에 비슷한지 가상의 인물들을 따라가며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유형에서 어떻게 벗어날 수 있는지 방법도 알려줍니다.
2부에서 체크리스트에 체크하며 나의 욕구를 파악하는 시간이 즐거웠어요.
나는 어떤 인정 욕구가 강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내가 왜 다른 사람에게 싫은 소리, 듣기 싫은 소리를 못하는지 알았어요.
2부에서 나의 인정욕구를 파악하고, 3부에서 어떻게 건강하게 바꿀 수 있는지 방법을 알려주니 참 좋았어요. 이제 나의 인정 욕구를 인정하고 건강하게 활용하여 바뀐 내 모습으로 더 나은 삶으로 살고 싶습니다.
생각했던 것보다 더 좋았던 책, 타인에게 인정받고자 노력했던 사람, 눈치 보지 않고 자유롭게 살고 싶은 사람, 나의 인정 욕구를 파악하고 싶은 사람, 자기의 성격이 마음에 안들어 바꿔보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