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고 싶은 수학
사토 마사히코.오시마 료.히로세 준야 지음, 조미량 옮김 / 이아소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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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참 희한하다. 수학은 이해를 못해 어릴 때부터 참 못했는데 이상하게 수학이라는 말이 들어간 책이라면 나도 모르게 관심이 간다. 게다가 풀고 싶은 수학이라니! 아마도 어릴 때부터 못했던 수학에 한이 맺혀 이번엔 잘 하고 싶다라는 그런 간절함이 있나보다. 또한 다른 것은 공부를 하면 어느 정도 성적이 올랐지만 수학은 그렇지 못해서 내 마음속엔 숙제처럼 남아있는 거 같다.

나도 논리적인 사람이 되고 싶다구!


수학이 재밌어지는 시간, 풀고 싶은 수학이라니 궁금해진다. 어떻게 하길래 풀고 싶은 수학이라고 말하는 것일까?


한눈에 문제 의도가 보인다

한눈에 문제를 풀고 싶어진다


이 책을 통해 실현하려는 목표



책을 펼치면 앞 장에 이렇게 씌어 있다. 책을 통해 실현하려는 목표가 한눈에 보인다. 오~~~점점 기대되었다.

나도 이런 마음이 들기를 간절히 바래본다.^^





이처럼 사진이 나온다. 이 그림은 책표지의 그림이라 익숙하다. 너트는 전부 몆개일까? 처음엔 360그램이다. 너트 하나를 집어 들었는데 3그램이다. 그러면 너트 전부의 무게는 몇개일지 의도가 보이는가? 사진으로 한눈에 볼 수 있으며 1~5단계까지 난이도가 표시되어 있다.





한 문제를 더 보겠다.

1개의 말뚝에 2척의 배가 로프로 연결되어 있다.

왼쪽 배가 먼저 출항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단, 오른쪽 로프는 풀 수 없다.

이 문제는 아이들과 해봤다. 아이들과 이렇게 해 볼까? 저렇게 해 볼까? 하며 생각하는 즐거움이 있었다.



엄마가 쌍둥이에게 치즈를 나누는 방법, 버스 창문의 열린 면적 구하기, 두 가지 길로 간 친구 중 누가 먼저 도착할까? 등 일상에서 흔히 하는 것들을 소재로 아이들과도 여러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다. 물론 여기서도 수학 공식을 이용해 풀기도 하지만 아이들과 한다면 생각지도 못한 창의적인 답이 나올지도 모른다. 아이들과 즐겁게 연구하며 수학적 사고력을 키우기에도 좋을 거 같다. 초콜릿, 주사위, 동전,화장실 타일, 보행로의 타일, 케이, 너트, 자, 종이컵 등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소재들의 사진으로 머릿속으로 상상하고 생각해보는 즐거움을 준다.


이 책을 보며 아! 수학이 멀리 있는 게 아니구나! 라는 걸 깨달았다. 아이들과 즐겁게 수학이란 생각이 들지 않게 실생활에서 다양하게 응용해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들과 일상에 있는 것들로 생각해보는 즐거운 상상을 해본다.


수학은 어렵다가 아닌 수학은 어디에나 있어~~라는 생각으로 접근해보자! 풀고 싶은 수학이 나에게 도전해보라고 넌지시 이끄는 것만 같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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