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전자책 만들기 그리고 종이책 만들기
황병욱(빈디노).유광선(WILDS) 지음 / 와일드북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버킷리스트로 내 책 한권 내보고 싶어요. 아마도 이런 꿈들은 많이들 가지고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예전에는 책을 내는 사람들이 전문가가 많았지만 지금은 누구나 원하면 책을 낼 수 있는 것처럼 느껴져요. 평범한 일반 사람들이 쓴 책들이 많이 보이거든요. 책을 쓰고 싶다는 생각은 가지고 있으나 아직 뭘로 책을 쓰지? 라는 구체적인 콘텐츠도 찾지 못해서 방황하고 있었습니다.

그래도 언젠가 책을 쓰고 싶다는 버킷리스트가 있기에 일단, 어떻게 전자책과 종이책이 나오는지 알고 싶었어요.

전자책과 종이책은 어떻게 만들까요?





전자책은 다른 사람들이 가진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에 가치를 둔다고 해요.

내가 어떤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자책은 거창할 필요없으며 누군가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생각으로 접근하라고 말합니다.

저도 늘 어떤 주제로 글을 쓰지? 라는 생각으로 펜만 굴리다가 글을 쓰지 못하곤 했는데 나만의 주제 찾기 방법을 알려줘요. 문제를 찾고, 해결방안을 떠올리게 합니다.

이 책을 읽다보면 나도 책을 쓸 수 있을까? 라는 의구심과 불안함이 나도 책을 쓸 수 있다! 라는 믿음과 확신을 갖게 해줘요.





전자책은 누군가에게 문제를 해결하는 도움을 주기위해 나만의 노하우를 알려주기 위해 쓴다면 종이책은 그 범위를 넘어선 주제가 가능하다고 해요. 나의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습니다. 살면서 얻은 지식, 삶을 통해 배운 깨달음, 세상에 나눌 지혜가 있지요. 내가 가슴뛰는 것, 내 삶을 돌아보며 느낀 것, 지금의 젊은 세대에게 꼭 해주고 싶은 이야기 등 이야기가 평범하더라도 그 이야기에 누군가는 공감을 하고, 위로를 받고, 용기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해요.


주제 찾기는 결국 '나' 의 이야기를 전하는 것이기에 '나'를 돌아보라고 해요. 내가 할 수 있는 이야기는 무엇이며, 이야기를 통해 전할 수 있는 메시지는 무엇인지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명확히 파악하라고 말해요.


주제를 찾지 못해 글은 손도 못대고 있었는데 아! 이제야 깨달았어요. 나는 세상에 무엇을 말하고 싶은지 그 메세지를 쓰면 되었습니다. 일단, 내가 말하고 싶은 것들을 주저리주저리라도 써봐야겠습니다. 말이 안된다해도 생각나는대로 일단 써봐야겠어요. 글쓰는 용기를 못냈는데 이 책을 읽으며 글을 쓰고 싶다고 글을 써보자!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 책을 읽으니 자신감이 생깁니다. 책표지에 이 책 한 권이면 누구나 책을 낼 수 있다라고 씌어 있는데 헛말이 아니었습니다. 책을 어떻게 내는지부터 알려주지 않고, 내안의 '나'를 알게 하고, 주제를 찾게 하고, 내 책의 콘셉트 정하기, 목차 만들기,출간 계획을 세우고, 어떻게 글을 쓰는지, 투고하기, 출판 계약은 어떻게 하는지,홍보는 어떻게 하면 되는지 자세히 알려줍니다.


글쓰기가 망설여지나요? 무엇을 써야할지 몰라 머릿속이 백지장 같나요? 내 책 한권 만들고 싶나요? 이 책을 읽으면 우리도 글을 쓸 수 있다는 동기를 팍팍 줍니다. 또한 책까지 내게 만들어줘요.

일단, 써봅시다!



전문가가 책을 쓰는 것이 아니다.

책을 쓰면 전문가가 되는 것이다.


성공한 사람이 책을 쓰는 것이 아니다.

책을 쓰면 성공한 사람이 되는 것이다.


똑똑한 사람이 책을 쓰는 것이 아니다.

책을 쓰면 똑똑한 사람이 되는 것이다.


<나는 도서관에서 기적을 보았다> 김병완 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