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공부는 잘 읽는 것만으로 충분합니다 - 정확히, 제대로, 꼼꼼히 읽는 디테일 읽기의 힘
오지영 지음 / 카시오페아 / 202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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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초등 학교에 들어가 한글을 떼니 저도 모르게 아이에게 책 읽어주기에 소홀해지게 되었어요. 숙제도 봐줘야 하고, 문제집도 봐줘야 해 책 읽을 시간이 없더라고요. 수학문제를 봐주는데 문제를 잘 안 읽고 풀어 아는 문제인데도 틀리는 경우가 많았어요. 지문을 잘 읽어야 문제를 풀 수 있는데 좀 걱정이 되었습니다.

잘 읽는 게 중요한 줄은 알지만 어떻게 읽어야 잘 읽어주는 걸까요?

평소 의문을 가지고 있던 것에 이 책이라면 그 고민을 해결해 줄 거라는 기대가 되었어요.

게다가 제목이 초등공부는 잘 읽는 것만으로 충분하다고 하니 안심이 됩니다.

어떻게 해야 잘 읽어주는 것인지 이 책을 읽어보았어요.





초등공부는 왜 읽기가 전부일까요?


초등공부와 읽기는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요. 교과공부와 글쓰기, 독서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읽기능력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으면,교과공부와 글쓰기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해요.

그리고 읽기능력은 친구교우관계에도 영향을 미치며, 수업시간에 상호작용을 하는데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해요.


초등시기에 반드시 읽혀야 하는 읽기 원칙이 있다고 해요.


다독보다는 정독하기

속독보다는 슬로리딩하기

1회독보다는 N회독 실천하기

인풋 다음에는 아웃풋 실천하기




이 저자분이 강조하는 읽기의 원칙은 저번에 제가 서평을 썼던 김종원 작가님의 <100권을 이기는 초등 1문장 입체독서법>의 내용과도 겹칩니다. 읽은 책의 양보다 질을 강조해요. 하나의 책이라도 제대로 읽을 것을 강조합니다.





2장 파트에서는 초등 저학년, 중학년, 고학년으로 나눠 그때 아이의 학습과 정서, 환경을 어떻게 하면 좋은지 학년별로 읽기 공부법을 알려줍니다.

2장 파트는 아이의 학년에 맞춰 찾아 실천해볼 수 있어 아주 유익합니다.





하지만 읽기에 뒤쳐진 아이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단 아이의 읽기 유형을 알아봅니다. 음운론적으로 문제가 있는지, 어휘를 얼마나 아는지, 글을 꼼꼼히 읽는지, 글에 대한 이해력이 충분한지 문항에 체크해보게 해요.

그리고 체크한 문항에서 문제가 있는 유형을 찾은 다음 그에 해당하는 문제에 대해 해결할 솔루션을 자세히 알려줍니다.





우리 아이가 제대로 읽는지, 수업은 잘 따라가는지 궁금하시죠? 이 책에서는 부록으로 초등 저학년, 중학년, 고학년으로 나눠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으로 나눠 그 학년에 아이가 잘 하고 있는지 체크해볼 수 있게 해요. 성취기준을 보고 아이가 잘하고 있는지, 어느 것이 약한지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줍니다.


교과서 읽는 방법과 일상에서 아이와 소통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들까지 알려줘서 아이와 해보고 싶은 활동들이 생겼어요.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도 알려줘서 하나씩 해보려 합니다. 2장 학년별로 읽기 공부법과 3장 뒤쳐지는 아이 유형별 처방전은 6학년까지 두고두고 읽고 차근차근 실천해볼 수 있어 참 유용합니다. 오래 두고 볼 책이에요. 많이 읽는 것도 좋지만 아이가 그 내용의 핵심을 잘 파악했는지 그것이 제일 중요한 거 같아요.

그렇다고 대놓고 아이가 내용의 핵심을 이해했는지 물어보는 건 아니라는 생각에 평소에 즐기면 됐다! 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도 속으로는 불안한 건 어쩔 수 없었어요. 하지만 이 책이라면 아이와 즐겁게 놀면서 할 수 있는 여러 활동들이 있어 아이와 소통하면서도 아이가 무엇이 부족한지 캐치하고 도와줄 수 있을 거 같습니다.

6학년까지 두고두고 읽으며 제대로 읽기를 아이와 함께 실천해보기를 권해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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