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권을 이기는 초등 1문장 입체 독서법
김종원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해력은 따로 공부해야 하는 과목이 아니다.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숨소리와 같은 것이기 

때문이다.

p165


문해력에 관한 방송, 책, 문제집 등 문해력이 요즘은 교육계에서 하나의 트렌드처럼 핫하다. 문해력이 꼭 배워야 할 익혀야 할 과목처럼 다가오는 게 사실이다. 문해력이 중요한 것은 알겠으나 이것저것 방법을 따라하려다보니 중심도 서지 않고 머리만 아팠다. 그냥 아이가 좋아하는 책 읽고 생각하면 안되나? 그런 생각이 드는 요즘이었다.


김종원 작가님이 쓴 책을 서평 쓴지 별로 안되었는데 거의 동시에 이 책이 나와 다시 확인했다. 책을 두 권이나 동시에 내다니! 와~~대단하다! 그래서 책을 읽어보니 이 책은 작가님이 아이들의 문해력을 가장 완벽에 가깝게 완성하기 위해 지난 20년 동안 틈틈히 작성하였다고 한다.


김종원 작가님이 말하는 핵심은 이거다.


아이가 좋아하는 책 1권을 읽고

좋아하는 문장, 인상깊은 문장을 음미하며 사색하며 흠뻑 빠져

계속 읽어볼 것!


세종대왕도 책 1권을 100번 읽었다고 한다. 1권을 100번은 읽어야 그 책 안의 내용이 입체적으로 그려지고, 세상의 이치와 깨달음을 얻었기 때문일 것이다. 아이들은 좋아하는 책이 있다면 계속 읽어달라고 한다. 봐도봐도 흥미진진하고, 재미있기 때문이다. 어른은 지겹다고 다른 책을 읽고 싶지만, 아이들은 다르다. 그 안의 숨은 보석들을 찾을 수 있도록 아이가 원한다면 계속 읽어줘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

읽는다는 것은 무엇인가? 왜 아이에게 책을 빨리, 많이 읽으라고 닦달하는가? 부모에게 독서의 궁극적인 이유를 생각해보게 한다.



5단계 문해력 코칭 프로그램으로 나눠 설명이 되어 있다.


스텝 1. 문제 진단 : 왜 읽어도 이해하지 못하는가 

스텝 2. 책과 친해지기 : 문해력이 극대화되는 읽기 환경 만들기

스텝 3. 질문하며 읽기 : 읽은 것이 전부 뇌에 새겨지는 말하기 독서법

스텝 4. 입체적 읽기 : 모르는 것을 스스로 알게 하는 힘,1문장 입체 독서법

스텝 5. 독후 활동 : 공부 잘하는 아이들의 독후습관


각 과정마다 '독서 포인트'를 알려주며 '아이와 함께 낭독하는 시간'을 갖게 해 아이와 함께 독서란 무엇이며, 독서를 대하는 태도 등을 음미하게 한다.


이 책을 읽으며 요즘 내가 평소하는 것들과 비슷한 생각들이 들어 있어 공감하며 읽게 되었다. 나도 아이들이 어릴 때는 무조건 책을 많이 읽어주려 노력했지만 그게 다 내 욕심이란 걸 깨닫고 아이가 무엇을 읽든 놔두었다. 그리고 아이가 가져오는 책을 읽어주며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그렇게 하니 나도 여유있게 내 책을 볼 수 있었다. 아이들은 책만 보지 않는다. 책 보다가 놀다가 그림 그리다가 하루에도 여러가지들을 한다. 가끔 나는 내가 궁금했던 것들을 책을 통해 알게 되면 아이에게도 경탄하며 말해준다. 나는 아이에게 호기심의 씨앗을 심어준다. 내 할 일은 거기서 끝! 그러면 아이도 궁금해하며 호기심을 가지고 있다가 나중에 또 물어본다. 그 자체가 아이가 머릿속으로 생각하고 마음속에 염두해두고 있었다는 사실임을 알기에 난 기쁘게 생각한다.


가장 지혜로운 부모는

아이가 자신의 언어를 스스로 다스릴 수 있도록

일상에서 도와주는 사람이다.

P.11


나 또한 이렇게 지혜로운 부모가 되고 싶다. 독서를 대하는 나의 평소 태도를 보면 아이들도 보고 배울거라 생각한다. 책을 읽으며 행복해지고, 힘들 때 위로가 되며, 때로는 감동을 받고, 뭔가를 알게 되었을 때 경탄하는 나처럼 아이들도 그 행복을 알기를 바랄 뿐이다.

이 책을 읽으며 마음이 편안해졌다. "이렇게 해야 성공한다~~~" 라고 외치는 수많은 독서법 책들을 읽으며 이게 맞나? 싶어 우왕좌왕하게 되었는데 이제는 중심을 잡고 왜 책을 읽는지 그리고 왜 아이에게 책을 권하는지 그 본질을 생각할 수 있게 해주었기 때문이다.


아이에게 책을 읽히는 이유! 

당신은 무엇 때문에 아이에게 독서를 권장하나요? 

그것부터 생각하는 게 독서의 시작입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