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페이지 인문학 여행 한국편 - 인문학 전문가 김종원의 지적 안목을 넓혀주는 열두 달 교양 수업
김종원 지음 / 길벗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늘 교양을 쌓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요. 대학교 다닐 때에도 본 과수업보다 교양수업을 더 좋아했었어요. 몰랐던 것들에 대해 제가 흥미를 가지고 있거나 관심이 있었던 분야들에서 혹은 몰랐던 부분에서 지적인 호기심이 생기더라고요. 그래서 지금도 여러 방면으로 알고 싶은 욕구를 포기할 수 없는데요. 이번에 <부모 인문학 수업>,<아이를 위한 하루 한 줄 인문학>,<문해력 공부> 등 여러 책을 내신 김종원 님이 좋은 책을 또 내신다기에 기대감이 들어 신청했습니다.


김종원 님의 책들은 읽으면 한번에 다 읽지 못하는 매력이 있어요. 한 꼭지 한 꼭지 생각하게 해서 쉬이 책 장이 넘어가지 않더라고요. 한 구절 한 구절 씹으면서 생각하게 하는 좋은 작가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김종원 작가님은 어떻게 이렇게 깊은 생각들을 하실까? 이런 배경들과 사색은 어디서 나오는 것인가 늘 궁금했어요.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며 그런 깊은 사색을 하게 한 것들을 비로소 이 책으로 엮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가 미처 몰랐던 뜻밖의 한국 교양에 대해 문학 ㆍ 미술 ㆍ건축ㆍ음악ㆍ문화ㆍ종교ㆍ음식ㆍ역사 ㆍ철학 ㆍ과학ㆍ경제ㆍ공부 파트로 12달 매일 읽을 수 있도록 되어 있어요.

매일 그 날의 키워드와 '잘 알려진 이야기'와 '미처 몰랐던 이야기'를 함께 풀어두고 본문 내용과 연관된 QR코드나 이미지 등이 수록되어 있어요. 그리고 작가님이 사색했던 것들, 생각해 볼 것들을 이야기합니다.

그 달의 내용 중 실제 찾아가볼 수 있는 여행지도 소개해주고 있어요. 여러 교양을 책으로 알고 실제로 그 장소에 가 보면 느낌이 정말 다르겠지요.

365일 읽어본 페이지는 체크해볼 수 있는 체크리스트도 있어요.


읽다보면 가끔 겹치는 인물이 나오기도 해요. 그만큼 작가님에게 영향을 준 인물이라는 생각이 들며, 한국인이라면 꼭 알아야 할 인물이라는 생각이 들기에 적어두신 게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정약용과 세종대왕, 이순신 장군, 이어령 박사님 등이 가끔 언급됩니다.

방탄소년단과 김현식, 백종원, 김연아, 이국종 교수님, 허준이 수학학자, 박찬호, 법정 스님 등 현대의 우리가 익히 아는 자랑스러운 한국인도 나옵니다.


한국인이라면 이 정도는 알아야지~~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알차게 담겨 있어요. 우리나라에 대한 인문학적 교양과 지식을 쌓고, 사색을 하며, 여행을 하다보면 한국인으로서 삶을 대하는 태도나 시야 등이 더 넓어지리라는 기대가 됩니다.

매일 한 꼭지씩 읽고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면 참 좋겠어요. 저는 궁금해서 다 읽어버렸는데요. 다시 천천히 매일 한꼭지씩 읽고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렵니다.


내 나이 예순, 나의 삶은 어리석게도 모두 잘못 생각하고 행동한 것에 대한 반성으로 지낸 세월이었다. 이제 지난 일을 모두 정리하고 다시 시작하고자 한다. 이제부터 빈틈없이 나를 닦고 실천하고 내가 진정으로 해야 할 것들을 생각하며 내게 주어진 삶을 다시 살아갈 생각이다




후회가 가득한 한숨어린 이 말을 누가 했을까요? 바로 정약용이 한 말입니다. 18년 유배가 끝나고 이 말을 하였다고 해요. 우리가 알기로는 유배생활 하는 동안 누구보다 열심히 책을 쓰며 살았다고 알고 있는 정약용인데 이렇게 후회하며 다시 살아갈 거라고 다짐하네요. 그리고 정약용은 예순 이후 전과 다른 삶을 살았다고 해요. 부디 여러분도 이 책을 읽고 안목과 지혜를 얻어 한국인으로서 새로운 나로 다시 살아가길 바랍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