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어린이들에게 돈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책이에요. 아이에게 돈에 대해 어디서부터 알려줘야 할지 감을 잡기 힘든데 이 책을 통해 알려주면 좋을 거 같아요.
돈 챙기기, 돈 알기, 돈 벌기, 돈 쓰기, 돈 모으기, 돈 불리기, 돈 지키기, 돈 빌리기, 돈 나누기 등으로 아홉개의 테마로 돈에 관해 쉽게 알려 줘요.
일단, 돈을 왜 알아야 하는지, 돈 관리가 왜 중요한지, 돈 관리 공부에 도움이 되는 돈 관리의 필요성을 말해줍니다.
두번째 시간은 돈이 생겨난 유래와 돈의 발전 등 돈의 역사를 말해줘요.
세번째 시간은 돈은 무엇을 해서 얻는지 일과 소득, 인생 목표 세우는 방법, 돈이 많으면 좋은 이유 등을 말해 줍니다.
네번째 시간에는 돈 쓰기입니다. 돈을 벌었으면 써야겠죠? 돈을 어떻게 써야 잘 쓰는 것인지 돈 잘 쓰는 방법과 합리적인 선택을 하는 방법을 알려 줍니다.
다섯번째 시간은 돈 모으기입니다. 돈을 벌고, 돈을 쓰고도 남는 돈이 있습니다. 그 돈을 어떻게 모으는지도 알려줘요. 돈을 모으기에 좋은 최적의 장소, 은행에 대해 말해주고 이자와 통장 만들기, 저축의 종류, 은행 말고도 저축할 수 있는 금융회사 종류를 알려줍니다.
여섯번째 시간은 돈 불리기에요. 돈을 불리려면 투자를 해야겠죠. 투자하는 까닭과 대표적인 투자 방법인 주식에 대해 알려줍니다.
일곱번째 시간은 돈 지키기입니다. 어떤 위험한 순간을 만났을 때 무엇이 필요한가요? 네. 보험이죠. 보험이 생겨난 역사와 보험의 종류, 개인정보를 왜 보호 해야하는지, 전화금융사기까지 알려줍니다.
여덟번째 시간은 돈 빌리기입니다. 돈을 빌릴 때 무엇이 가장 필요한가요? 네. 서로간의 믿음, 신용이지요. 지금은 신용 사회인만큼 신용점수는 무엇이며, 신용을 관리하는 방법, 신용카드에 대해 알려줍니다.
마지막 아홉 번째 시간은 돈 나누기 입니다. 자신을 위해서 돈을 쓰는 것도 좋지만 남을 위해 돈을 쓴다면 그 만큼 행복한것도 없겠죠. 아이에게 기부의 의미와 기부의 종류, 불평등한 사회를 조금 더 나은 세상으로 만드는 기부의중요성에 대해 말해줍니다.
간간히 알아두면 쓸모있는 돈 이야기와 초등 저학년과 초등고학년으로 나눠 꼭 알아야 할 내용들은 금융교육 지도자를 위한 페이지에서 금융감독원에서 만든 2020 개정 금융교육 표준안을 중심으로 다시 복습할 수 있도록 요약해서 다시 보여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