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지난 자리에 꽃이 피었다 - 소중한 당신에게 전합니다
히조 지음 / 키효북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런 사람 또 없습니다],[이토록 공부가 재밌어지는 순간],[너에게 하고 싶은 말]의 책에서 그림만 그려오다 자신의 첫 책을 낸 히조 작가. 자신의 이름을 건 첫 책이라 감회가 새로울 것 같아요.


자신이 직접 쓴 글과 그림을 낸 소감은 어떤 느낌일까 상상해봅니다. 아마도 설레이면서도 독자들의 반응이 어떨지 두려울 것도 같아요. 그래도 뿌듯함이 더 클 거 같습니다.


첫 페이지를 열었더니 와~~~제 이름과 히조님의 그림 싸인이 똭! 있었어요. 이런 작은 섬세한 배려가 감동으로 다가오네요.


히조는 인도말로 '초록빛'이라는 의미를 차용한 거라고 해요. 주로 자연과 감정에 관한 작업을 한다고 합니다. 히조님에게 그림을 그리는 것은 비우고 채워가는 과정이라고 말합니다. 표현하고자 하는 마음은 화지 위에 풀어내고, 해소되어 비워진 마음에는 새로운 영감을 채워가며 감정의 균형을 잡아가는 행위라고 말합니다. 와~~이런 삶이라니! 너무 부러워요. 저는 주로 노트에 글로 제 마음을 풀거나 명상을 통해 풀어내는데 그림으로 풀어내는 것도 좋아보입니다.


이 책은 그림과 히조님이 쓴 짧은 글이 함께 실려 있어요. 봄, 여름, 가을, 겨울 편으로 사랑과 아픔과 위로를 전합니다. 책을 읽어보면 아름다운 그림책을 보는 듯 해요. 책 표지에도 보이듯이 책 전체가 사랑으로 가득합니다. 이 책은 자연스럽게 저의 과거로 안내합니다. 누군가를 사랑했던 시절, 연애하던 시절, 여행하던 시절, 행복했던 시절이 떠올라요. 아~~~그땐 그랬지! 하며 행복감에 젖어들게 합니다.





저는 어릴 때부터 밤에 하늘 보는 걸 좋아했어요. 집이 시골이라 학교를 파하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 혼자 밤에 집에 갈때면 하늘을 바라봤습니다. 그러면 이상하게도 하늘의 별들이 저를 보호해주는 것 같아 두려운 밤길이 편안해졌어요. 혼자 여행길에 막차를 기다리는데 버스가 오지 않아 또 하늘을 바라봤어요. 유난히 까만 하늘, 그 곳에 별들이 반짝이고 있었습니다. 이 세상에 고요한 밤 하늘의 별들과 저, 단 둘이 있는 듯 했지요. 마음이 평온해짐을 느꼈습니다.


이 책에서 제가 좋아하는 까만 밤의 별과 꽃들이 자주 등장해요. 그래서 더 행복했습니다. 히조 님이 저와 비슷한 감성을 가지고 있는 것 같아 더 반가웠어요.


저는 그림을 못 그리지만 히조님의 감성 그림을 보며 내 마음속의 생각과 감정들을 끄집어낼 수 있었고, 그래서 더 감동이 일었어요.


책 내용 중 감동이 온 글들을 적어보아요.

빛과 어둠이 끝없이 교차하는 삶의 흐름 속에서

어둠을 마주해야만 그 안의 빛을 더 선명하게

볼 수 있다는 것을 우리 잊지 말기로 해요.

당신의 검은 밤은

슬픔으로 당신을 지배하려는 것이 아니라

슬픔이 당신을 지배하도록 내버려 두지 않기 위함이라는 것을.

그 밤을 밀어내려 하면 두려움이 되고 품으면 용기가 된다는 것을.


p.122


"네가 느끼는 모든 감정이 세상 앞에서 절제되어야 할 때마다 나를 보는 네 눈빛에서만큼은 너의 아픔이 여과 없이 흘러나왔으면 좋겠어. 내 앞에서만큼은 마음 놓고 불행할 수 있으면 좋겠어."


p.155


그때 한 소녀가 와서 꽃 한 송이를 건넸어.

"이게 뭐니?"

"봄을 볼 수 있는 꽃이요."

나는 그 꽃을 쥐고 세상을 보았어.

이미 내가 있는 곳이 봄이었더라.

"이렇게 귀한 꽃을 나에게 주어도 되겠니?"

"그럼요. 이 꽃은 나누어줄수록 만개하는 꽃이래요."

"와. 정말 마법 같은 꽃이다.

나도 정성껏 키워 봄을 찾는 사람들에게 이 꽃을 선물하겠어.

이 꽃의 이름이 뭐니?"

"이 꽃의 이름은 '사랑'이에요."


p.15,16,17,18



세상사는데 지쳤나요? 설렘 따위는 잊은지 오래인가요? 각박한 세상 희망이 없다고요? 사랑은 사치라고요?

이 책을 통해 다시 설렘과 사랑을 듬뿍 받아 행복하기를, 당신의 자리에 다시 꽃이 피기를 바랄께요.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