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교육의 가장 중요한 기술은 무엇일까?
그것은 돈 만들기(Make Money)이다.
지금껏 우리는 용돈을 주고 돈을 쓰는 것을 먼저 가르쳤다. 경제교육의 핵심은 돈 쓰기보다 돈 만들기에 있다.(출처:p.118)
나 또한 어릴 때 한달에 한번 엄마에게 용돈을 받았다. 지금 생각해보면 큰 돈을 받았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풍족하게 받은 거 같다. 그것으로 돈 쓰기 바빴다. 가끔은 친구들 선물을 사기 위해 돈을 모으기도 했지만 언제나 한달에 한 번 그냥 받는 용돈 받을 시간만 기다렸던 거 같다. 그렇게 용돈을 받고도 책이나 문제집 같은 건 또 따로 받아 썼다. 그렇게 쉽게 받아 돈을 쓰니 돈의 소중함을 몰랐다. 어른이 되서도 늘 돈이 생기면 바로바로 써버렸다. 사고나면 필요도 없는데 돈을 아무 생각없이 썼던 것이다.
나도 그리 살아놓고, 아이에게 용돈 얼마 줄까 생각했다는 게 부끄러웠다. 나처럼 살게 하고 싶지 않다. 직접 체험하면서 돈 버는 게 얼마나 힘든지 알고, 돈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줘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아이에게 돈을 다루는 능력을 어떻게 알려줄지 고민이라면, 이 책을 꼭 읽어보길 바란다. 다른 책에서 읽었던 용돈 교육과는 다른 나의 생각을 바꿔준 책이다.
이 책을 지은 권유정 님도 아이에게 무엇을 물려줄지 고민하고, 알려고 한 흔적이 많이 보였다. 이 책을 읽고 아이에게 돈 다루는 능력을 배워 가르쳐보자.
이 책과 함께 읽으면 좋은 책으로 <공부머리보다 금융 머리를 키워라> 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