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돈 교육 - 돈을 다루는 능력을 가르치는 법
권유정 지음 / 미래문화사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자로 살게 할 것인가!

부자를 위해 살게 할 것인가!


하루하루 빠르게 변화하는 요즘 세상에 아이들의 미래는 지금과는 완전히 다를 것이다. 그렇다면 부모는 아이의 미래를 위해서 무엇을 가르쳐야 할까?

그것은 돈공부라고 나는 생각한다.


나는 돈을 배운적이 없기에 살면서 맨땅에 수차례 헤딩하고, 돈 때문에 어려움을 겪기도 하고, 꿈을 꿀 수 없었다.

아이들에게는 학교에서는 알려주지 않는 돈을 알게 해주고 싶었다.


돈에 대해 알려주려면 무엇을 알려줘야 할까?

물고기도 잡아 줄 게 아니라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주는 게 현명하다고 하였다.

돈도 마찬가지다. 돈을 줄 게 아니라(물론 줄 돈도 없지만) 돈을 다루는 능력을 알려줘야 한다.

돈을 다루는 능력을 아이에게 어떻게 알려줘야 할까?를 생각할 때 내가 찾았던 좋은 책이 나왔다.





용돈을 주어야 할까?


나는 이제 아이도 컷기에 아이에게 용돈을 얼마를 주어야 할까? 란 생각을 하고 있었다.

그런데 이 책을 읽고 깜짝 놀랐다. 당연히 아이가 어느 정도 크면 용돈을 주고, 용돈을 관리하는 법을 알려주고, 일주일이나 이주일에 한번씩 체크해주려 했었다.

앗! 그런데 용돈을 주는 것은 아이와 부모를 둘 다 가난이라는 감옥에 가두는 심각한 행위라니!!!

저자의 말에 설득당하고 말았다.

내 스스로 아이를 노동자로 키우려 했다는 것을 깨달았다.


경제공부를 통해 돈 만들기를 경험하게 하는 것!


그것이 가장 중요했다.





경제 교육의 가장 중요한 기술은 무엇일까?


그것은 돈 만들기(Make Money)이다.


지금껏 우리는 용돈을 주고 돈을 쓰는 것을 먼저 가르쳤다. 경제교육의 핵심은 돈 쓰기보다 돈 만들기에 있다.(출처:p.118)


나 또한 어릴 때 한달에 한번 엄마에게 용돈을 받았다. 지금 생각해보면 큰 돈을 받았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풍족하게 받은 거 같다. 그것으로 돈 쓰기 바빴다. 가끔은 친구들 선물을 사기 위해 돈을 모으기도 했지만 언제나 한달에 한 번 그냥 받는 용돈 받을 시간만 기다렸던 거 같다. 그렇게 용돈을 받고도 책이나 문제집 같은 건 또 따로 받아 썼다. 그렇게 쉽게 받아 돈을 쓰니 돈의 소중함을 몰랐다. 어른이 되서도 늘 돈이 생기면 바로바로 써버렸다. 사고나면 필요도 없는데 돈을 아무 생각없이 썼던 것이다.

나도 그리 살아놓고, 아이에게 용돈 얼마 줄까 생각했다는 게 부끄러웠다. 나처럼 살게 하고 싶지 않다. 직접 체험하면서 돈 버는 게 얼마나 힘든지 알고, 돈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줘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아이에게 돈을 다루는 능력을 어떻게 알려줄지 고민이라면, 이 책을 꼭 읽어보길 바란다. 다른 책에서 읽었던 용돈 교육과는 다른 나의 생각을 바꿔준 책이다.

이 책을 지은 권유정 님도 아이에게 무엇을 물려줄지 고민하고, 알려고 한 흔적이 많이 보였다. 이 책을 읽고 아이에게 돈 다루는 능력을 배워 가르쳐보자.


이 책과 함께 읽으면 좋은 책으로 <공부머리보다 금융 머리를 키워라> 를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