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 많은 어른들을 위한 화학 이야기 - 엄마 과학자 윤정인의 생활 밀착 화학 탐구서
윤정인 지음 / 푸른숲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 끔찍한 가습기 살균제 사건으로 어느 순간, 화학이라고 하면 무조건 위험하고 무섭다는 생각이 들었다. 천연이라는 말이 들어가면 왠지 안심이 되어 사기도 했지만, 천연으로 직접 만든 바쓰에 한번 당한 후로는 천연도 믿을 수 없게 되었다. 공장에서 나온 여러가지 먹거리며, 생활용품 등은 주로 성분을 주의깊게 보고 사는 편이지만 잘 모르는 것도 많다. 전성분을 보다보면 모르는 첨가제들은 또 왜 이렇게 많은지, 소비자로서 어떤 선택이 올바른 선택인지 알고 싶을 때가 많다.

이 책은 그런 궁금증을 속시원하게 알려준다. 화학자이며 엄마이기에 지인들이 자기에게 물어봤던 것들에 대해 이 책에서 풀어내고 있다.

화학자인 저자는 아이를 낳아 육아커뮤니티 세계에 입문하면서 생각보다 화학에 대한 사람들의 공포심이 크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한다. 아이에게 좋은 것만 해주고 싶은 엄마들인지라 아이와 함께 쓰는 모든 일상용품이 안전한지 의심하는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우리를 지키는 화학은 무엇이 있는지, 안전한 화학을 알려주며, 쓸모있는 화학을 말해준다.

우리가 올바른 정보를 잘 선별할 수 있도록 해열제부터 슬라임, 불소, 테플론, 천연물, 계면활성제, 락스와 비누 등을 말해준다.





가끔 어르신들은 라떼는 말이야~~하며 과거 운운할 때가 많다. 아이가 아프고 열이 나서 땀이 뻘뻘 나 옷을 벗겨 놨는데 춥다면서 꽁꽁 싸매고, 선별해서 먹이는 나에게 '아무거나 먹여도 아무렇지 않다 '고도 말한다.

저자와 비슷한 생각이다. 과거에 어르신은 무사해서 다행이지만 그 당시 아이들은 많이 죽었다. 그리고 아무거나 먹이면 수많은 첨가성분들이 지금은 어려서 괜찮지만 그것이 습관이 되고 쌓여 나중에 성인이 되었을 때 어떤 영향을 끼칠지는 아무도 모른다.





이 글을 읽고 식겁했다. 예전에 아이 하나가 코로나 확진되어 격리하고 분무소독제를 사서 매일 뿌렸었다. 그런데 그 소독제가 호흡기를 통해 폐로 직접 들어갈 수 있고, 이 소독제 분자들이 몸에 켜켜이 쌓여 향후 어떤 문제가 발생하게 될지 모른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일주일내내 분무소독제를 방마다 수시로 뿌렸었는데 그 사실을 몰랐다. 다행이라면 뿌린 후 환기를 시킨 점이다.


어릴 때 집에 모기가 많아 엄마는 모기살충제를 엄청 많이 뿌렸었다. 게다가 모기살충제를 뿌리는 동안에는 문도 꽉 닫아놓아 환기도 안시켰었다. 나는 그 향이 싫어서 뿌리는 동안에는 이불을 뒤집어쓰고 있었다. 그 당시에는 모기장을 하고 잤는데도 불구하고 모기살충제까지 엄청 뿌리고 잤는데 그 모기살충제는 결국 아래로 내려왔을 것이다. 아래에는 사람들이 누워 자는데 우리는 그게 폐로 들어가는 줄도 모르고 모기 없다며 안심하고 잤었다는 생각이 들자 내 안에 얼마나 많은 모기살충제성분이 있을까를 생각하니 소름이 돋았다.





한참 미디어에서 테플론코팅에 대해 독성 물질이 나왔다며 '테플론은 위험하다'라는 경각심을 가지게 했다. 그래서 나 또한 스테인레스 제품을 선호하게 되었다. 그래서 전자제품도 내부가 스테인레스인지, 테플론 코팅인지를 많이 따졌었다.

저자는 그것을 보며 논란의 초점이 빗나갔다고 이야기한다.

테플론코팅이 나쁜 게 아니라 테플론을 코팅하는 과정에서 쓰이는 잔류성 유기화합물 PFOA가 문제라는 것이다. 지금은 이 사실이 알려져 기업들도 PFOA를 써서 테플론을 코팅하지 않지만 이미 사람들의 마음은 불안하여 쓰지 않는다. 과학적으로도 안전하지만 불안한 사람들을 위해 저자는 자신이 하고있는 안전한 코팅 프라이팬 사용법을 말해준다.


일상에서 쓰이는 화학제품들이 쓰기 불안한가?

자신이 쓰는 용품들이 안전한지 의심이 드는가?

'천연'이 붙으면 안전할까?

궁금하다면 이 책을 읽어보라.


올바른 정보로 덜 불안하게하고 친절하게 화학물질의 유해성 여부를 잘 판단하고 대응할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씨에지에양의 <화학, 알아두면 사는데 도움이 됩니다> 책도 함께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