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표정을 읽는 아이들 - 어린이를 위한 감정 표현 동화 한경 아이들 시리즈
장인혜(이네쌤) 지음, 은정지음(김은정) 그림 / 한국경제신문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을 살면서 현재 나의 마음의 상태를 아는 것이 참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나의 마음 상태가 어떤지 몰라 실수할 때도 많고, 화가 났는데 엉뚱한 곳에 화풀이를 하기도 하죠. 어떤 일을 할 때에도 어떤 판단을 내릴 때에도 감정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이들도 마찬가지겠죠. 나의 마음 상태를 몰라 좌충우돌 실수를 많이 하게 되고, 싸우기도 합니다. 요즘은 어떤 감정이든 어떤 신호를 주는 것이기에 나쁘다고 하지 않고 자연스러운 것이며, 그 감정을 알고, 다루는 것 등을 학교에서도 알려주며, 감정을 중요하게 다루고, 시중에 나온 책들도 마음에 관해, 감정에 관한 책들이 많이 나와 반가운 마음이 듭니다.


이 책도 그런 책 중 하나입니다. 이 책은 초등 중ㆍ고학년 아이들이 읽으면 더 좋을 거 같아요. 이 책의 주인공들도 5학년 아이들인데 어떤 일이 일어났고, 그 일이 일어났을 때 그 아이의 감정 상태 등을 알려줘요. 이네쌤이 이 책의 5학년 2반 선생님으로 나와 어떤 식으로 마음 언어 수업 활동을 하는지 자연스럽게 알려줍니다.





초등 중ㆍ고학년을 타겟으로 해서인지 이렇게 예쁜 그림들이 가끔 나옵니다. 이 그림 속 여자 아이 둘의 오해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되요.

오해와 갈등 등을 어떻게 풀어나가게 될까요?





아이들끼리의 어떤 이야기들이 진행되다가 중간중간 이렇게 아이의 감정이 정확히 무엇인지 짚어줘요.

초심, 소통, 믿음, 지혜, 공감, 도움,질투, 인정,비교하지 않기, 예의, 존중, 신중, 보살핌, 우울, 내 마음 이해하기, 표현하기, 내 자신을 믿기, 자연스러움, 모험심, 고정관념 깨기, 열정, 여유, 참여, 보람, 사랑, 배려, 화해, 양심, 우정, 관용, 나를 사랑하기, 칭찬, 감동, 사춘기, 긍정, 추억 등의 감정 이름 사전이라는 말로 그것이 무엇인지 이름을 붙여주고 그와 비슷한 말들을 절친들이라는 아이들이 친근한 말로 알려줍니다.

중간중간 쌤이 나와 감정 빙고 게임, 감정 일기 쓰기, 보물 찾기, 고민상담소 활동 등을 합니다. 교실에서 자연스럽게 일어날법한 아이들의 대화와 활동 등으로 이야기가 진행되어 아이들이 재미있게 읽어갈 수 있게 되어 있어요. 보면서 이런 활동은 집에서 해도 괜찮겠다는 팁도 얻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며 버츄프로젝트 수업(권영애 저)이 떠올랐어요. 모든 아이들의 마음속에 있는 개인개인의 소중한 보석같은 씨앗들을 찾는 프로젝트. 이 책은 그 책의 내용들을 아이들의 시선에서 잘 풀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렇게 아이들 몇명의 감정일기가 가끔 나옵니다.

언제 내게 일어난 일을 적으며 감정단어를 적고 감정이모티콘과 내 마음이 하는 말을 적게 되어 있어요. 이런 것은 아이들에게도 저에게도 적용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하루하루 간단하게 나의 감정일기를 적고 나의 감정의 흐름을 알아가는 것도 좋겠지요.

반에서 일어나는 일들도 흥미진진합니다. 핑크빛 풋풋한 첫사랑이 시작될 수도 있을 거 같아 괜히 제 마음도 설레이고, 기대되었어요.^^


아이들이 어떤 상황에 불쑥불쑥 드는 감정들에 이름을 붙여주고 감정을 안다면 대처하기에 더욱 좋겠지요. 나의 마음을 알고, 친구의 마음을 이해하고, 나의 감정을 표현하는 법을 배워나간다면 수많은 오해와 갈등은 줄어들겠지요. 나의 마음과 기분, 감정을 잘 모르는 친구들,친구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싶은 친구들에게 이 책을 권하고 싶어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